본문 바로가기

Blog

티스토리 RSS 30개 이전 글일때 네이버 검색 재 등록 하기

얼마전 네이버에 제대로 검색이 되지 않는 글들이 있어 검색 재 등록을 요청 하였습니다.

해당 처리시 상담원이 친절했다는 포스팅을 했었고 대부분의 글이 검색시 정상이 되었습니다.

 

이전글 : 네이버는 예상보다 친절했다. 네이버 검색오류 문의 방법

 

하지만 4개의 글은 여전히 검색시 이상한 형태로 검색이 보였고 일부는 여전히 제목만 검색되는 형태로 남았습니다.

이런 글들은 제대로 검색도 되지 않았습니다.

 

 

공교롭게도 영세한 블로그인 제 블로그는 아직 글이 많지 않아 이 4개의 글중 하나가 방문자의 30% 정도를 차지하던 글이어서 가뜩이나 적은 방문자 수가 체감상 확 줄어들었습니다.

 

 

네이버에 다시 문의를 하였는데 이런 응답이 와서 패닉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블로그 주소/rss) 에 해당 글이 없어 반영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인데 확인해 보니 글설정에서 실제로 최대로 RSS에 반영할 수 있는 글이 30개 였습니다.

 

 

 

 

rss에서 확인한 최대 갱신 수

 

 

그럼 30개 이전글은 어떻게 RSS 에 반영해야 하는 걸까요? 초보 블로거의 고민은 깊어만 갔습니다.

티스토리에 30개 이상 갱신되게 해달라고 제안을 해볼까? 그냥 글 수정을 하면 다시 올라오지 않을까?

뭐 이런 생각도 해보고 실제로 글도 수정해 보았지만 rss에는 갱신되지 않았습니다.

 

뾰족한 방법을 생각해내지 못하고 결국 한참을 인터넷을 뒤져본 뒤에야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이미 이런 방법을 잘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 처럼 모르고 계시다가 고민에 빠지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별거 아닌 내용이지만 공유 해봅니다.

 

답은 너무 간단해서 허탈했습니다.

글 수정에 오른편에서 등록일자를 "현재" 로 바꿔주면 되는 거였습니다.

제 블로그에 몇개의 글이 이전 글임에도 불구하고 리스트에서 순서상 위로 올라온 이유 입니다.

 

 

그림 처럼 바로 rss의 최상단에 갱신 되는 군요...

 

 

 

 

그리고 또 한가지 매번 새로 설명을 하고 싶지 않다면 기존 문의 내역에서 하단의 다시 문의하기를 누르면 이전 문의한 내용과 네이버 답변 기록이 히스토리로 첨부되어 문의 되므로 설명을 다시해야하는 불편을 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을 몰라서 고생했던지라 저 처럼 고생하지 마시라고 공유해 봅니다.

 

그나 저나 왜 제 블로그에만 이런 일들이 생길까요?

몇년을 블로그를 하면서도 한번도 그런적이 없다는 분들도 많던데 말입니다. ㅜ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