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체험해본 무인택배 시스템

2013.04.15 06:40 IT Device Game

얼마 전 홈 시스템 관련 글에서 글 내용중에 많은 분들이 최근의 신규 아파트 등에 많이 설치되고 있는 무인 택배 시스템 관련 내용에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관련 내용을 좀더 자세히 포스팅 해야지 마음먹고 있었는데 오늘에야 겨우 사진을 정리해서 해당 시스템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운영 회사마다 조금씩은 사용법이 다르겠지만 크게 차이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글을 작성하던 당시에는 택배 시스템이 가동전이라 간단히 소개만 했었는데  이후 실제로 운영을 하기 시작해서 한번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실제로 가서 조작을 해 보았습니다.


 

이전 글 :

2013/03/31 - [Favorite] - 직접 체험해본 홈 시스템의 진화

 

 

 

무인 택배 시스템 조작 장치

 

입주 시에 나누어준 메뉴얼 중에 무인 택배에 대한 메뉴얼이 있었는데 사실 메뉴얼을 봐서는 어떻게 사용하라는 건지 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백번 듣는것 보다 실제로 작동을 시켜보니 크게 어려울 것은 없었습니다.

 

사용법이 무인 택배 시스템 이곳저곳에 붙어 있습니다.

 

일단은 사용자 등록을 해야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의 스마트키와 휴대폰 번호, 이용할 비밀번호 등록 작업이라 최초 사용 전에 한번만 해주면 되는 작업이라서 해당 내용은 생략을 하였습니다.

 

아파트내 무인 택배 시스템이 위치한 곳이 어두운 곳인데다가 카메라를 가져가지 못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사진 화질이 좋지 못한 점을 양해 바랍니다.

 

 

택배시스템을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은 택배를 받을 사용자와 택배를 배달하는 배달원, 그리고 택배시스템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이 3명을 위한 메뉴가 있습니다.

 

 

 

우선은 택배가 도착하는 경우부터 순서대로 보기 위해서 배달원 메뉴늘 선택해 보았습니다.

 

 

 

배달원의 경우는 사용자에게 택배나 우편물을 전달하기 위한 우편물 배달 메뉴가 있고 사용자가 보내는 택배를 수거해 가기 위한 우편물 수거 메뉴가 있습니다. 우편물 수거의 경우는 무인택배회사의 사이트에 가입해야 하고 휴대폰을 이용해 원격으로 우편함을 열어 주는 등의 조금은 복잡한 절차가 있는데다가 아직 시스템이 완전히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지 않아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대부분 택배주문 시 택배비가 무료이거나 미리 내셨다면 선불을 선택하면 됩니다. 착불이나 등기 우편물의 경우 사용자가 휴대폰으로 원격지에서 결제 가능한 듯 한데 해당 메뉴를 눌러도 동작하지 않아서 아직까지는 기능이 연동되고 있지 않은 듯 합니다.

 

 

 

배달할 동 호수를 입력합니다.

 

 

 

배달원은 초록색 불이 켜지지 않은 빈 보관함 중에 택배 사이즈에 적당한 함을 골라서 번호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선택한 번호의 보관함이 열리고 배달할 택배물품을 넣고 나면 배달원의 일은 끝입니다.

 

 

 

위와 같은 인입 확인이 화면이 뜨면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인증정보 화면에서 한번 더 확인을 하면 배달원의 업무가 끝나게 됩니다.

바로 이 화면에서 등록해 둔 제 휴대폰으로 보관함 번호와 택배가 도착해 있다는 문자가 수신되었습니다.

 

자 그러면 택배가 도착한 것을 문자로 알았으니 이제 퇴근길에 택배를 찾아서 가야겠죠?

우편물을 찾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있다면 그저 무인택배 시스템의 카드를 대는 곳에 가져다 대면 보관된 택배가 있는 경우 바로 수거메뉴로 넘어갑니다. 키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동 호수를 입력하고 최초에 등록해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우편물 수거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보관된 인입함 정보가 뜨고 확인을 누르면 덜컹 하고 택배함이 열립니다.

 

 

 

그러면 즐거운 우리의 지름의 결과를 확인하고 가져 가면 되겠죠?

 

 

 

끝으로 우편물 수거 확인 화면이 뜨면 아래쪽에 확인을 선택하면 택배 수거는 끝 입니다.

 

역시 실제로 한번 조작해 보니 메뉴얼이 더 어렵게 설명되어 있었던 느낌입니다. 배달원이나 사용자나 생각보다 어려울 것이 없어 보이는 시스템이었지만 실제 택배회사 직원에게 무인 택배함에 보관을 요청한 경우, 택배 회사 직원이 이러한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설명에 애를 먹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가끔은 택배 회사 직원이 귀찮고 어려워해서 결국 현관앞에 두고 간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시간이 흘러 배달원이나 사용자 모두 무인택배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해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무인 택배 시스템은 개인적으로 사용해 보니 여러가지 편리한 점이 존재 합니다. 택배가 도착했을때 부재중이라면 물론 이거니와 요즘과 같이 택배를 가장한 사건이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시기에 집에서 택배를 받는 아내나 아이들을 조금 덜 걱정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여성이 혼자 사는 가구라면 더욱 안심 할 수 있는 시스템일것 같습니다.

요즘 같이 최소한의 경비 인원으로 운영되는 무인 경비가 채용되고 있는 경우라면 유일하게 택배를 안심하고 맡겨 둘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국 택배 배달 직원도 믿을 수 없게 만든 일부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 때문에 씁쓸한 마음도 드는 체험이었습니다.

 

홈시스템 관련 이전 글 :

 

 

2013/04/21 - [Favorite] - 홈 시스템, 아파트 생활 공간의 변화

 

2013/04/10 - [Favorite] - 합리적인 가격의 조립식 가구를 만나다.

 

2013/04/03 - [Favorite] - 효율적인 주거 공간의 변화

 

2013/03/31 - [Favorite] - 직접 체험해본 홈 시스템의 진화

 

 

다음 메인에 오른 덕분에 오늘 평소의 10배가 넘는 트래픽 폭탄을 맞았습니다.

읽어주시고 추천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네이버 ID로 구독을 원하시면 http://opencast.naver.com/LU046

네이버 오픈캐스트에서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다음 ID로 구독을 원하시면 다음뷰 구독하기

 

*손가락 추천 한번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요즘의 시대에 적합한 방법인것 같네요~ ^^
    잘 알아 간답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일이 불안한 시대라 안타깝기도 합니다.
  3. 호오..... 무인 택배 실사용기라뇨!!!! 흠... 아파트는 그렇다치고 개인 주택에도 저런 시스텐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해졌습니다. 좀 찾아봐야겠네요-
    • 찾아보니 바로 나오는군요. 30만원정도에 설치할 수 있는 무인택배 보관함이 판매되고 있네요. 아직 택배 기사님들이 익숙치 않다는 점만 뺀다면 하나 설치하고 싶네요-
    • 주택에 설치하는 무인택배도 있군요 ^^
      하지만 주택에서 택배를 받을때는 택배 아저씨가 숨겨둔 택배를 보물 찾기하듯 찾아보는 줄거움(응?)도 있지 않을까요 하고 아날로그적 추억을 떠올려 봅니다
  4. 편의점 택배 애용중인데 이런 택배도 생긴 거군요. 세상이 참 좋아지고 있네요..! 하지만 윗분들 말씀대로 아파트 경비분들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은 참 슬픈 일입니다..
    • 대단위 주거 단지가 아니라면 편의점 택배도 좋은 대안이 되겠군요 ^^ 이용을 안해봐서 택배비용도 편의점 이용하면 혹 저렴해 질까요?
  5. 무인택배시스템 정말 편리한것 같습니다.^^
    직접 체험해보시고 작성한 글이라 더 쉽게 이해가 되네요!
    행복한 월요일 보내세요!
    • 감사합니다. 가끔 훙악한 뉴스를 보다보면 집에있는 아내나 아이들이 너무 걱정되는 경우도 있는 바람에 저는 모든걸 다 떠나서 원했던 시스템인것 같습니다 ^^
      행복한 한주 시작되시기 바랍니다
  6.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하고 즐건 하루 되시길 바래요`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주시작하시기 바랍니다
  7.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무인택배시스템 참 좋은 듯 합니다!
  8. 좋은 시스템이네요. 앞으론 더욱 확산될 듯해요.
    • 네 사실 편리함보다 사람을 불신하는데서 오는 불안감 해소 측면이 큰 듯해서 약간 씁쓸하기도 합니다 즐거운 한주 시작되시길 바랍니다 ^^
  9. 주택에서도 이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ㅋ
    저희집이 편의점도 멀어서 집에 사람이 없으면 정말 난감하거든요.^ ^
    • 언젠가는 주택에도 꼭 맞는 시스템이 나오질 않을까요? 저도 주택에 살때 계단 밑 회분 뒤 소화기 뒤 등 다양한 장소에 꼭꼭 숨겨달라고 요청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고는 잊어먹어서 며칠간 못 찾았던 기억이...
  10. 혼자사는 사람이 많아 지고 있으니
    이런 시스템이 꼭 필요할수도 있겠네요
    ^^
    • 네 아무래도 저도 자취할때 출근후 택배가 오면 난감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택배아저씨가 꼭꼭 숨겨둔 택배를 보물찾기 하던 기억도...^^
  11.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12. 오 여성분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하겠네요 ^^

    잘보고 갑니다.
    • 네 사실 직접받는게 젤 편하겠지만 ^^
      여성분들이나 택배를 가장한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분들께는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13. 저희 아파트에도 저 무인택배시스템 설치돼 있는데 자꾸 오류가 나서 아직 등록도 못하고 있네요...
    나름 젊은 측에 속하는 저도 버벅거리는데 연세 있으신 분들은 이용하시기 좀 어려울 거 같아요.
    • 네 연세가 좀 있으시거나 이런류 기기를 다루기 어려워 하는 분들을 위해서 초기에는 도우미라오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드네요 ^^
  14. 재미있는글 잘 보고 갑니다...
    대디님 말대로 씁쓸하기도 하네요!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씁쓸하지만 세상이 변하는 것이니 받아들여야 겠죠 ^^
  15. 윗분 말씀대로 고용측면에선 문제가 생기겠지만 추세를 그스를순 없겠네요.
    조만간 본격적으로 도입될 것 같은데요?! 세상 참 좋습니다~ㅎ
    안타깝지만 고용에 관련된 문제는 아마도 다른 측면에서 해결되어야 할 듯.

    참, 지후대디님, 다음 블로그 분점이요, 어드래서가 잘못되었는지 계속 링크가 안되던데
    시간 나실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블로그에 댓글을 달고 소통하려 만든 분점인지라 url이 틀린걸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네요 ^^
  16. 혼자 사는데, 회사서 택배받기 힘든 사람에게 딱일 듯 하네요. 좀 더 다양한 곳에 보급되면 좋겠습니다.
    • 네 기사를 보니 주택가에도 여성 안심택배 서비스 같은것이 도입된다고 하니 무인의 시대인것 같습니다
  17. 진짜 여성분들에게는 딱이네요.
    혼자 집에있을때 택배받기가... 겁나용 ㅎㅎ
    • 네 제와이프도 그래서 이전엔 항상 경비실로...^^ 다만 무거운 택배일 경우 항상 퇴근길 제가 힘들어 졌습니다
  18. 오 잘보고 갑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흐름대로 잘 포스팅해주셔서

    이해가 잘 가네요 ㅎㅎ
  19. 지후대디님 안녕하세요 무인택배시스템 포스버입니다.
    저희 시스템에 대해서 매우 상세하게 적어주셨네요.. 정말 감사 드립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시니 저희도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고 입주민분들이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불편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너부리이놈
    • 2013.06.19 19:43 신고
    큼직한 우체통에 비번만 설정가능하다면
    주택이라면 전혀 필요가 없겠는데요
    받을때는 그냥 우체통에 넣으라고하고
    보낼때는 택배원이 와서 전화주면 비번알려주고
  20. 어떻게 보면 편한만큼 위험도가 더 높아진걸지도... 거기에 폭탄이나 테러장치를 넣고 집까지 그대로 온다면... 상상력이 너무 강했나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