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iptime N904ns 듀얼채널 무선 공유기로 아이폰5, IOS기기의 WIFI 속도를 올려보고 NAS 기능 설정 해보기

 

지난번에 LG U+의 공유기로 Wifi 속도를 올리는 설정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이 설정을 통하여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Wifi 속도를 사용하기에 불편이 없을 만큼 많이 올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 크기 않은 필자의 집 면적임에도 벽의 구조때문인지 원래 LG U+ 공유기 신호가 그리 강하지 않은 편인건지, Wifi가 잡히지 않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음영지역이 있었습니다.

 

공유기 구간

붉은 점은 LG U+ 공유기의 위치이고 푸른색 원이 Wifi가 아예 잡히지 않거나 속도가 너무 느려 사실상 인터넷이 거의 안되는 지역 입니다. 다른 위치야 잡히지 않더라도 큰 불편이 없는데 A 위치는 제 컴퓨터 책상이 있는 위치로 블로깅을 하거나 PC를 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인데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아 너무 불편하였습니다. B 위치는 침대가 있는 곳으로 아내가 아이들을 재우면서 주로 POOQ로 드라마 다시보기를 시청하는데 부실한 수신감도로 드라마가 시청중 계속 끊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Wifi 공유기를 하나 더 설치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원래는 애플의 타임캡슐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생각보다 높은 가격때문에 결국 4만원대의 저렴하면서도 이동식 디스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를 구현할 수 있는 iptime N904ns를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공유기

iptime 듀얼채널 Wifi 공유기 N904NS

 

구입한 iptime N904ns는 2.4 Ghz 대역외에도 5 Ghz의 Wifi 채널대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와 아내의 스마트폰인 아이폰5 는 5 Ghz 대역을 지원하고 아직 주변에는 5 Ghz 채널로 잡힌 공유기가 전무하므로 쾌적하게 사용가능 할 듯 합니다.

 

공유기

 구성품

 

 

공유기

 

생각보다 모양도 괜찮습니다. 언제부턴가 전자기기 색상은 화이트가 대세인 시대인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무선랜

 

연결과 설정은 사실 포함되어 있는 메뉴얼을 보고 따라하면 크게 어려울것 없이 한번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공유기 설정도 많은 부분이 자동화 되어 있는듯 합니다.

 

 

공유기 설정

 

공유기의 기능만 쓰실 분이라면 무선마법사를 실행해서 몇번의 클릭만 하면 설정이 끝납니다.

제품 구입시의 동봉된 메뉴얼에 설정방법이 잘 나와 있으므로 여기서는 특이한 사항이나 유의할점만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채널설정

 

마법사 실행시에 편리한 점이 주변의 Wifi AP들을 검색해서 사용중인 채널을 보여준다는 점 입니다. 될 수 있으면 다른 공유기들과 겹치지 않는 대역을 설정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2.4 Ghz 대역대인 경우 아파트는 참 많은 AP들이 뜹니다.

 

 

채널 설정

 

N904ns의 경우 앞서 이야기 했듯 2.4 와 5 Ghz 대역 두가지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5 Ghz 채널도 설정을 해야하는데 아직 주변에는 이 대역대의 채널을 사용하는 공유기는 하나도 없군요~

 

 

공유기

 

이전 포스팅에서도 밝혔듯이 아이폰5나 기타 IOS기기는 40 Mhz의 무선 대역폭 기능은 꺼두는게 Wifi 간섭현상이나 속도면에서 훨씬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글쓴이의 경우 본인과 아내의 아이폰5와 아이패드 2대로 주로 IOS기기 4대가 Wifi 접속을 하기 때문에 IOS 기기가 최적화된 20Mhz로 무선대역폭을 고정 하였습니다.

 

이전 글 : 

아이폰5, IOS기기 WIFI 연결문제 해결방법, 무선 대역폭 조정

 

 

속도 측정

 

 

 

 

5 Ghz 채널에서 대역폭을 20 Mhz로 변경한 후 아이폰5에서 측정해본 Wifi 속도입니다. Wifi 속도가 52 ~ 60 Mbps 사이로 측정이 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Wifi 속도가 아닌가 합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는 링크에 손을 대는 순간 "너는 이미 이동해 있다!"  라는 느낌일까요?

 

북두의권

웹서핑이 북두의 권 주먹만큼 너무 빨라져서 ^^;;

 

 

속도 측정

 

하늘색 사각형은 Wibro 에그의 속도 이고 파란색 사각형은 iptime N904ns 설치 후 2.4Ghz 대역대의 속도 측정 결과 입니다.

기존 Wifi보다도 빠른편이지만 무엇보다 붉은색 사각형 안의 5Ghz채널에 20Mhz 대역폭일때 아이폰5의 Wifi 속도는 최고로 나오는듯 합니다.

사각형 박스가 없는 경우는 기존 LG U+ 공유기의 측정결과 입니다.

 

 

속도측정

 

이와 같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측정된 Wifi 속도 평균인 19.4 Mbps에 비해서도 최대 3배가 넘는 속도입니다. 사실 우리가 일상에서 접속하는 Wifi의 경우 대부분 겨우 10 Mbps 정도가 될듯말듯 인 경우가 많은걸 고려하면 개인적으로는 일단 만족스러운 속도였습니다. 느끼기에는 30 Mbps가 넘어가면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속도차가 거의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

 

 

 

커버범위

 

 

붉은색 원은 기존 LG U+ 공유기가 연결되던 범위를, 파란색 원은 이번에 구입한 iptime N904ns이 Wifi 연결되는 범위입니다.

기존의 음영지역이 거의 대부분 커버되었으니 애초의 공유기 구입 목적을 달성한 셈입니다.

 

 

iptime의 N904ns 무선 공유기의 경우는 타임캡슐처럼 자체 디스크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기존의 USB 타입의 외장 디스크가 있다면 NAS(Network Attached Storage)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오래전에 구입한 인디랩의 조약돌 외장하드는 지금은 작은 용량이 되어버렸지만 구입시에는 500GB 용량으로 필자의 집에서 사용중인 PC 3대(데스크탑 1대, 노트북 2대)에서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편리하게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부터는 이동식 디스크를 필요할때마다 옮겨서 각 기기에 연결하는 행위가 점점 귀찮아져서 방치되고 있었습니다.

 

 

공유기 설정

 

설명서와 같이 공유기의 후면 USB포트에 연결을 하면 네트웍으로 이 저장공간을 3대의 PC에서 공유가 가능해지므로 더 편리하게 파일 공유가 가능 해집니다.

 

 

이동식 디스크

 

먼저 위 이미지와 같이 공유기에 외장 디스크를 연결하여 인식을 시켜야 합니다.

 

공유기

 

연결 후에 공유기의 관리 도구 메뉴에서 장치가 보이게 됩니다. FAT으로 디스크를 잡은 이유는 예전의 TV셋탑이 FAT형태만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설정에서 FTP, 파일 공유, 웹서비스 등의 설정이 가능 합니다.

 

 

공유기

 

이렇게 등록하고 나면 집안에서는 어떤기기던지 FTP로 접속하거나 네트워크 파일 서버처럼 사용가능하고 웹서버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유기

아이폰의 FTP 앱으로 접속한 화면

 

스마트폰에서는 iptime에서 제공하는 ipDisk란 앱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드디스크

 

PC에서 네트워크 파일공유로 접속해본 화면 입니다.

 

 

네트워크 접속

 

계정과 비밀번호를 통해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자격증명 기억을 체크해 두면 한번만 로그인 하면 다음 부터는 매번 로그인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동식 디스크

 

이렇게 여러대의 PC에서 접근 가능한 저장 장치는 PC가 여러대인 경우는 사용해 보시면 생각보다 굉장히 편리한 편입니다.

 

 

FTP 설정

 

조금 아쉬운 점은 상위에 기존 사용하던 LG U+ 공유기가 있다 보니 FTP 포트가 차단되어서 외부망에서 NAS처럼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파일을 보거나 하는것은 기본적으로 차단됩니다.

 

원래는 세상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접근할수 있는 저장장치라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외부에서 접속할 일이 거의 없고 집안 내부의 여러기기에서 접속하기 위한 도구이므로 설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혹시 외부에서도 이 저장 장치에 접근하고 파일을 사용하고 싶다면 상위에 있는 LG U+ 공유기에서 포트토워딩 설정을 통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U+ Wifi

 

 

 

하지만 LG U+의 모든 공유기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참고가 될만한 다른 블로거분들의 블로그글들로 대체합니다.

 

공유기에 DHCP를 고정IP로 변경하는 메뉴가 없는 경우

http://blog.naver.com/phrack?Redirect=Log&logNo=80177928052

 

웹서버를 포트포워딩한 케이스지만 기본적으로 N904ns도 설정방법은 동일함

http://kenblog.tistory.com/16

 

 

간단하게 iptime의 N804ns 5/2.4 Ghz 듀얼채널 무선 공유기를 구입하고 설정한 내용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일단 아이폰5, 다른 IOS 기기에서 지연이 거의 없는 Wifi 속도가 첫번째 목적이었고 두번째로 집안에 Wifi 음영지역을 없애는 것이 또 다른 목적이었는데 가격대비 매우 만족스러운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