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최근 발견한 독특한 애드웨어 Recomended For You 제거

요즘은 워낙 스파이웨어나 애드웨어가 많아진듯 합니다. 저 역시 여러모로 조심하고는 있지만 때때로 제 PC도 애드웨어를 완전히 피할수는 없었습니다. 애드웨어나 스파이웨어가 설치된 경우는 블로그들이 오해를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드웨어에 감염된 PC로 애드센스등이 설치된 정상적인 블로그를 접속하는 경우 애드웨어에 감염된 PC에서는 애드센스를 전혀 다른 광고로 바꾸어 버리거나 팝업 광고가 뜨게 하거나 때때로 웹서핑 하는 사람을 가장 짜증나게 한다는 플로팅 배너를 띄어서 따라다니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신의 PC가 애드웨어에 감염되어 그렇게 보인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 방문한 블로거의 운영자가 초심이 사라졌다(?)는 생각을 가지거나 블로그를 지저분하게 운영한다는 원망하는 마음을 품기도 합니다.

 

얼마전 PC로 제 블로그를 접속해 보았는데 위 이미지처럼 기존 애드센스가 위치하는 자리에 Recommended For You 라고 다른 블로그 링크들을 보여주는 애드웨어가 계속 뜨는것이 보였습니다. 아직도 정확한 애드웨어의 정체는 알수 없지만 모바일 기기나 크롬에서는 정상적으로 애드센스가 보이고 다른 PC에서는 정상인것으로 봐서는 현재 PC의 익스플로러 상에서만 작동하는 애드웨어 같았습니다.

 

애드웨어에 한 두번 당해본게 아니다 보니 늘 하듯이 고클린과 네이버 클리너등을 돌려보고 백신들도 돌려본 다음 최근에 설치한 ActiveX등을 모두 삭제했는데도 이번에는 쉽게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익스플로러에서 추가기능도 모두 사용중지를 시켰는데도 해결되지 않아서 결국 마지막에는 언제나 통하는 익스플로러의 인터넷 옵션->원래대로를 선택해 초기화 하였습니다.


미리 설정해둔 여러가지 개인적인 설정 정보등이 모두 사라지므로 최후의 방법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기능을 수행한 다음에야 정상적으로 애드센스가 출력되는걸 확인 하였습니다. 아마도 사용자 성향과 쿠키등을 이용하는 애드웨어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혹시 이 애드웨어의 정체를 아시는 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짐작하기에는 사용자 PC에 숨어있는 악성코드로 애드센스를 다른 광고로 대체하는 애드웨어의 일종인듯 한데 이 Recomended For You 에 대한 정보는 검색을 해봐도 나오질 않는 군요

 

 

글쓴이의 경우도 신뢰하지 않는 루트의 액티브엑스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을 피하는 편이고 상당히 조심하는데도 불구하고 요즘에는 100% 애드웨어를 피해갈수가 없는듯 합니다. 애드웨어에 감염되었다고 판단 되는다면 공통적으로 최근에 설치한 엑티브액스나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고클린이나 네이버 클리너, 또는 신뢰성 있는 백신을 이용해서 제거를 해야 합니다. 글쓴이 처럼 익스플로러를 원래대로 하는것은 임시적인 조치이며 해당 애드웨어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면 다시 작동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크롬을 주 브라우져로 써야할까? 조금은 고민되는 경험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