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카카오채널, 카카오톡과 검색의 만남

오늘(2015년 6월 30일) 다음카카오가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여전히 국내에서 뉴스거리를 꾸준히 만들고 있는 다음카카오 입니다. 이번에 런칭한 서비스는 "카카오채널"이라고 불리는 서비스 입니다. 이미 전부터 있던 카카오 스토리채널과 살짝 혼동이 오는 이름이긴 한데 명백하게 다른 서비스 입니다.

 

카카오채널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MIM(Mobile Internet Messenger) 서비스인 카카오톡에 요즘의 대세처럼 느껴지는 #태그 검색을 추가한 형태의 서비스 입니다. 인스타그램같은 SNS 및 최근에 리뉴얼한 네이버포스트, 관심기반 SNS 폴라, 다음의 브런치 같은 요즘 서비스들에서 많이 보이던 검색 방식 입니다.

 

메신저를 쓰면서 검색을 할 일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카카오톡의 사용층이 국내는 워낙 두텁다 보니 무시할 수 없는 부분으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카카오톡 하단에 채널이라는 메뉴가 생긴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채널은 모바일 포털 화면의 축소판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곳에 노출된다면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유입될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하루에 한번도 안 실행해 보는 경우가 있지만 카톡을 실행시키지 않은 날은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이 채널에서 검색을 해 볼 수 있는데 모바일 다음과 같은 검색 결과가 뿌려집니다. 허엇 그런데 융건릉을 검색했더니 제 포스팅이 떡 상단에.... 카카오채널 좋은 서비스군요, 크게 성공 할 듯 합니다.(ㅡㅡ;;;) 그렇지만 사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카톡을 하다 심심하다 뭐 찾아볼것 없나 하는 마음으로 사용하게 될것인지 사뭇 궁금해지는 부분 입니다.

 

 

대화를 나누던 대화창도 하단에 # 표시가 추가되었으며 이 #을 터치하면 대화 중에도 #태그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대화를 하다가 상대에게 무엇인가 찾아서 알려줄 일이 있다면 유용할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대화 상대와 융건릉 이야기를 하다가 융건릉 주변 맛집을 추천해 주고 싶다면 #태그를 이용해 검색을 한 다음...

 

 

하단의 채팅방에 보내기 메뉴를 통해서 채팅중인 대화 상대에게 바로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아내에게 채팅창을 통해 대화중 융건릉에 대한 정보를 보내 보았습니다. 일단은 제가 파악한 것은 채널 메뉴와 대화중 #태그로 검색하는 메뉴인데 다른 기능이 더 있는지 좀 더 확인해 봐야 할것 같습니다.

 

"카카오채널" 아직까지는 이 서비스가 얼마만큼 검색 판도에 큰 영향을 가져올지 솔직히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두터운 카카오톡 사용자 층을 고려하면 엄청난 가능성을 가진 서비스로 많이 사용 할 것 같은 기대감도 들고 굳이 이미 검색에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브라우저를 버리고 카톡에서 검색을 얼마나 많이 할까 하는 회의도 교차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다음카카오의 검색 판도 확장을 통해 블로그의 검색 노출이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조금은 있지만 일단 오늘 유입로그를 보았을때는 큰 변화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 유입경로는 m.search,daum.net으로 남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해당 유입경로가 많이 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서비스 카카오채널, 카카오톡과 검색의 만남이라는 상당히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생각되며 카카오 플랫폼 확장전략의 한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이 서비스가 성공 한다면 검색 점유율에서 네이버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다음으로서도 신의 한수가 될 지도 모르는 서비스로 느껴집니다. 다만 과거 다음의 경우 좋은 서비스를 먼저 시작해도 결과가 흐지부지 실제 과실은 금새 따라잡은 네이버가 차지하던 과거 전례가 재현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이젠 카카오가 붙었으니 조금은 달라질까요? 어찌 되었던 언제나 유입이 목마른 블로거로써는 새로운 검색 플랫폼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빌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