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아빠 사진사. 때때로 사진 취미를 가지길 잘 했다고 느낄 때

아이들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장만하고 그것이 이제는 완전한 취미가 되었을 때 아직 많이 부족한 실력이지만 사진을 취미로 가지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보면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을 때와 우리 가족들의 삶의 기록이 되었을 때, 특히 아이들이 커가는 모습을 풍부한 사진으로 남겼을 때 입니다.

 

최근들어 종종 주변에서 큰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걸 눈여겨 본 지인들이 가족 모임이나 행사에 스냅 촬영을 부탁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부탁이 있으면 아직 프로의 솜씨에 못 미치는 걸 알기에 돈이나 댓가를 받지 않고 스냅 촬영을 해 주곤 하는데 사실 아무리 작은 행사라도 부탁한 이들의 가족들에게는 큰 의미가 있는 행사임을 잘 알고 있기에 이런 부탁은 언제나 부담을 느끼곤 합니다.

 

그럼에도 때때로 실력보다는 장비의 힘을 빌어 열심히 사진을 찍었을때 사진을 받은 사람들이 만족해 하고 기뻐 한다면 그건 그것대로 또 무척 보람도 있고 즐거운 경험이 됩니다.

DSLR을 구입하고 만 1년이 지나자 여러모로 실력이 부족한 제게도 행사 스냅을 부탁하는 지인들이 생겼습니다. 야외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찍는 것과는 달리 대부분의 가족 행사는 어두운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직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스트로브도 필수가 됩니다.

 

 

다행히 제게 스냅을 부탁하는 경우에 대부분 지인들이 사진에 대한 기대치가 그리 크지는 않아서 여러모로 부족한 제 사진에도 기뻐해 주는 경우가 많아서 다행 입니다.

 

 

이런 행사 사진의 경우 부담을 가지고 촬영하긴 하지만 우리집 아이들이 아닌 아이들도 사진에 담아 볼 수 있어서 나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실력보다는 인물 렌즈 최강이라는 만투와 행사의 제왕이라 불리는 신계륵. 장비빨로 수백장 찍어서 그 중 몇장의 쓸만한 사진을 얻고 있습니다.

 

 

 

 

지인의 행사 스냅 촬영은 사진을 보고 즐거워 하는 지인들이나 SNS에 사진이 쓰이는 걸 보면 부족한 재주나마 쓰임새가 있었구나 하는 기분 좋은 만족감이 있습니다. 아마 사진을 취미로 해 오신 분들이라면 모두 느끼실 듯 합니다.

 

지인 행사뿐 아니라 우리 가족의 아이 생일파티, 학교 발표회 등등 작은 행사에도 일정이 허락하면 카메라를 들고 참석해서 사진을 남기는데 소소한 일상의 기록이 되고 주변 지인에게 사진을 나누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 폰의 카메라 성능이 좋아서 다른 사람들도 항상 사진을 많이 남기지만 그래도 인화된 사진, 스마트폰과 조금 다르게 찍힌 얕은 심도로 찍은 아이들 사진을 건네주면 너무나들 좋아 합니다.

이처럼 사진을 취미로 가지면서 사진을 나누어 주면서 작은 것이지만 사람들을 기쁘게 해 줄 수 있는 나눔의 즐거움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집 아이들을 찍으면서 아이들과 가까운 사이의 아빠가 된것도 사진 취미를 가지면서 얻게된 부수적인 이득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찍을 때 사진을 잘 찍는 기술적인 요소도 필요 하지만 사실 아이가 너무 즐거워 하는 표정을 짓고 있을때 초점만 맞추어 찍으면 언제나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길 위해서는 아이들과 평소 사이가 멀다면 좋은 사진을 얻기가 너무 힘듭니다.

 

 

아빠가 카메라를 들이대도 아이가 활짝 웃게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를 들지 않고 있는 시간도 중요 하다는 걸 요즘 절실히 깨닫고 있습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나 처럼 어느게 먼저인지는 알 수는 없지만 사진 취미를 가지면서 부터는 아이들과도 무척 가까운 사이의 아빠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렌즈 산다고 카드를 좀 긁을지언정 때로는 장비 바꿔 달라고 징징 거리더라도 엄마들이여~ 아빠 사진사를 너그럽게 허용 하소서~

 

물론 위의 마지막 말이 핵심은 아닙니다(ㅡㅡ;;;) 남자가 가지지 말아야 할 취미에 차와 함께 카메라도 당당히 순위에 올라있지만 아빠 사진사의 사진 취미는 종종 보람을 가져다 주는 일이라는 것도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의 표현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