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크로스필터를 이용해 독특한 빛 사진을 담아보자

사진에 취미를 가지고 사진을 담다보면 조금씩 특별한 사진 효과에도 관심이 가기 시작합니다.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효과들은 크로스 필터와 보케 필터 입니다. 한번은 꼭 그런 사진을 담아봐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이번에는 크로스 필터를 구매하여 사용해 보았습니다.

 

렌즈에 사용되는 필터 중 일부는 사진에 여러가지 특수 효과를 주기 위한 특수 필터들이 존재합니다. 크로스 필터 역시 그 중에 하나로 필터 유리에 흠을 내어서 빛이 그 흠에 따라 갈라지도록 효과를 주는 필터 입니다. 전통적인 크로스 필터는 역시 4포인터 필터로 빛을 열십자 모양으로 예쁘게 갈라지게 표현을 해 줍니다.

 

다양한 불빛들이 예쁜 크리스마스도 다가오고 있고 앞서 말했듯 예전 부터 꼭 한번 크로스필터를 써서 한번 촬영을 해보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는지라 이번 참에 하나를 주문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을 했는데 연말 특수 기간이라 그런지 아니면 크로스필터 생산 업체들에 문제가 있는지 신계륵 렌즈에 사용할 82mm 구경 4Ppoint 짜리 크로스 필터는 몇 차례나 품절로 수량이 없어 취소해 준다는 판매자 전화를 4차례나 받은 후에야 간신히 구입 할 수 있었습니다.

 

82mm 구경보다 작고 4PT보다는 6PT나 8PT 필터는 상대적으로 구하기 쉬운편이었는데,  유독 82mm 에 4PT 크로스 필터는 구하기가 꽤 어려웠습니다.

 

크로스필터

 

바로 위 사진처럼 불빛을 강렬하면서도 마치 만화에 나오는 빛 갈라짐 처럼 크로스로 표현해 주는 필터가 바로 크로스 필터 입니다.

 

사실 인터넷을 통해 추천을 많이 받는 제품들이 몇몇 있었으나 모두 품절로 구입이 불가능 하였고 아래의 겐코 CROSS SCREEN FILTER 만이 구입이 가능 했습니다. 가격대는 약 5만원 정도 였던 것 같습니다.

 

겐코는 MCUV 일반 필터도 몇번 구입해 사용해 보았고 특별히 기능이나 성능상 문제를 느껴본 적이 없는 제품인지라 큰 걱정 없이 구매를 하였습니다. 사실 최근에 대부분 제조사의 크로스필터가 품절이라 82mm 4point 규격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구입 할 수 있는 브랜드이기도 했습니다.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이처럼 필터 유리에 "+" 자 모양으로 흠을 내 놓은 필터를 크로스필터라고 합니다. 전통적인 4 Point 필터외에 요즘은 6 Point 나 8 Point 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제가 담고 싶은 불빛은 전통적인 "+"  모양의 불빛이라서 4 Point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사실 요즘에는 아예 크로스필터가 내장된 하이엔드 카메라들도 있지만 DSLR 계통의 카메라에서는 아직은 찾아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마침 아파트 진입로 입구 덤불에 연말이 다가오면 꼬마전구들을 설치해 놓아서 아이들과 밤산책을 나간김에 크로스 필터로 한번 담아 보았습니다.

 

크로스필터

 

야경의 불빛이나 제품의 광을 독특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는 크로스필터는 주로 작은 광원의 빛을 크로스로 표현해 줍니다. 다만 작은 광원이 너무 많이 모여 있으면 아래처럼 다소 부담스러운 효과가 되는군요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아이들은 그저 밤 산책이 신났습니다. 보통 때는 잘 나가지 않던 밤 나들이라서 일까요. 돌아보면 저도 어릴때에는 밤 산책이란 평소에는 잘 허락되지 않던 신선함과 기대감을 주는 것이었던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거리가 먼 경우에는 제법 먼 곳의 큰 조명들도 열십자로 적당히 갈라져 줍니다.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하지만 사실 제가 활용하려 생각한 부분은 크로스 필터로 크리스마스 트리나 봄이나 여름날 물에 반사된 빛을 크로스 필터로 담고 싶어서 입니다.

 

크로스필터

원본 이미지 출처 : http://www.stylezineblog.com/2569

 

봄이나 여름철 반사된 물빛을 조금 독특하게 잡아 볼 생각이 있었고 사실 이번에 구매한 것은 크리스마스 즈음에서 트리를 배경으로 사진을 좀 담아볼 생각이어서 입니다. 그래서 인지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크로스 필터가 늘 생각이 났는데 바쁜 일상에 계속 잊고 지내다가 이번에는 잊기전에 해봐야 겠다는 마음이 들어 구입을 서둘렀습니다.

 

사실은 4번째 품절 전화를 받았을때 내년에 사야겠다라는 마음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5번째 주문한 업체에서 결국 크로스 필터를 받았습니다.

 

크로스필터

 

크리스마스 트리를 위 사진처럼 다소 평범하게 잡는것도 은은하고 좋지만 크로스 필터를 이용해보게 되면 크리스마스 트리를 더 독특한 느낌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크로스필터

 

크로스필터

 

인물과 함께 담아도 색다른 분위기에서 사진을 담아 볼 수 있습니다. 올해도 미리 트리를 꾸며놨는데, 간단하게 트리를 꾸미면서 한장을 담아 보았는데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다시한번 조명을 켜놓고 제대로 몇장 담아 볼 생각입니다.

 

크로스필터

 

주변에 예쁜 불빛들이 많아지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크로스필터로 독특한 분위기의 사진을 한번 담아보는 것도 아빠 사진사의 재미있는 촬영놀이가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