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컨텐츠 단위 광고 VS 데이블 위젯

2017.05.18 19:30 Blog

블로그의 광고 플랫폼인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더 올리고 싶다면 무엇보다 가장 확실하고 명확한 방법은 일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방문자를 늘린다는 건 말이 쉽지 결코 쉬운 일은 아닌 것을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 들이라면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4년 반 동안 방문자 수를 늘리려 무진 애를 썼지만 늘 제자리 걸음입니다.

 

제 블로그의 방문자도 거의 3년쩨 정체 상태인데 최근에 시간이 날 때 견문 삼아 방문자가 일 1만명 이상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몇 군데 돌아 보았습니다. 본문에 눈에 안보이는 글씨로 숨겨둔 키워드 같은 꼼수가 있어 보이는 블로그도 일부 있긴 했지만 나중이라도 제재 받을 짓은 안 하겠다는 마음으로 이런 부분을 제외하고 살펴 보니 몇가지 공통점이 보이긴 합니다.

 

일 방문자 1만명 이상 블로그의 가장 공통되는 점은 보통 하루에 2~3개의 글이 매일 발행되며 각 포스팅 내용도 단어가 1,000자 이상으로 충실한 편이었습니다. 또 제목이 길고 키워드가 많이 포함 되어 있었습니다. 결국 겉으로만 보기에는 하루 3개의 내용이 충실한 글이 포스팅 되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키워딩을 담은 긴 제목 같은 요건이 방문자 많은 블로그의 공통점 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건 그렇다 쳐도 직장인이 이렇게 하루에 글 3개를 발행하기는 미리 예약을 건다고 하더라도 참 어려운 일입니다. 알면서도 따라 하기가 힘든 방법 이었습니다.

 

방문자 수를 늘리기가 어렵다면 또 하나의 방법은 이미 방문한 방문자가 좀 더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것, 즉 페이지 뷰를 상승 시키는 것도 애드센스 수익과 어느정도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의 새 광고 단위인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 단위 와 국내 업체의 데이블 위젯이라는 컨텐츠 추천과 광고를 혼합한 형태로 페이지뷰를 증가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일치하는 컨텐츠 단위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최근에 추가된 광고 형식 입니다. 광고이긴 하지만 추천 슬롯에서 아예 광고를 뺄 수도 있어서 실제로는 현재 사이트에서 일치하는 컨텐츠를 추천함으로 인해서 해당 사이트의 체류시간 및 페이지 뷰를 올리는 도구라 보는게 주 목적입니다. 이로 인해 애드센스 수익율을 더 상승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혹 이전에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잘 모르셨다면? 아래의 이전 애드센스 관련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블로그로 수익을 얻는 다양한 방법과 주의할 점

블로그 수익에 대한 조금 진지한 이야기, 좋아하는 일을 찾는것의 중요함에 대해서

티스토리 X 구글 애드센스 포럼 후기.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 남는다.

애드센스 수익에 최적화된 위치에 대한 생각

누적 애드센스 수익 1만불 돌파 관련 잡담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에 대해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설명을 보면 이러한 콘텐츠 추천이 페이지 조회수는 9% 늘리고, 사이트 이용 시간(체류시간)은 10% 더 늘리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요즘 애드센스 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구글에서 애드센스 게시 승인을 얻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재수, 삼수는 기본이고 답변도 없어 답답해 하는 경우도 많은가 봅니다. 과거 애드센스 국내 운영 초창기에 허접한 개인 홈페이지로 단번에 승인 받고도 몇 년째 묵혀 두었다가 블로그를 시작 하면서야 애드센스를 제대로 설치하고 달았던 저로써는 요즘 같아서는 승인도 받지 못 할 것 같습니다.


애스센스 게시 승인을 받았더라도 일치하는 컨텐츠 단위 광고를 이용은 아래의 3가지 단계로 구분 됩니다.

1) 일치하는 컨텐츠 사용 불가, 2) 사용 가능, 3) 광고 기능까지 사용 가능.



이것에 대한 기준은 철저하게 사이트의 트래픽 양과 글의 개수 입니다. 즉 정확히 밝히지는 않은 구글 내부에서 측정한 트래픽 양 및 글 개수 기준을 넘어야 사용이 가능 한 것 같습니다.



이미 에드센스 게시가 승인된 분이라면 애드센스에서 설정 -> 내사이트->일치하는 콘텐츠에서 해당 기능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하단에 일치하는 컨텐츠가 적용 가능한 사이트가 표시 됩니다. 제 블로그는 다행히도 가능한 사이트로 표시가 되는 군요.



사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 했으니 광고 단위를 추가해 봅니다.



간략한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광고를 게재하고 콘텐츠를 홍보해서 해당 사이트의 뷰와 체류시간을 늘리는게 이 광고 단위의 목적 입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컨텐츠를 홍보하여 페이지 뷰와 체류시간을 늘리고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게 주 목적이다 보니 해당 단위에 광고 게재 없이 아예 컨텐츠 추천만 가능하게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을 끄게 되면 슬롯 사이에 광고 없이 컨텐츠 추천만 보여지게 됩니다.





여느 광고 단위와 마찬가지로 폰트와 일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에서 상단에 운영 가능한 사이트가 tistory.com 으로 상위 도메인만 보여져서 혹 자신의 블로그만 아니라 tistory.com 도메인 전체에 대한 컨텐츠 추천이 출력되는게 아닌가 질문을 한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실제 적용해 보니 해당 블로그의 컨텐츠만 추천 목록에 표기 됩니다.



생성 단계를 완료하게 되면 삽입 스크립트가 제공되는데 직접 스킨 HTML 편집에서 적당한 위치에 넣어도 좋습니다. 제 경우엔 간편하게 티스토리 반응형 애드센스 삽입 플러그인에서 하단 삽입 부문에 해당 스크립터를 추가 하였습니다.



제가 반영 했을 때는 약 30분간 위 이미지처럼 광고가 표시되지 않거나 아래처럼 일반적인 애드센스 광고가 표시되는데 컨텐츠 추천에 나올 글 리스트를 수집 중으로 보이니 잠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이 많을 수록 이 시간이 길어진다는 애드센스 커뮤니티의 글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PC에서는 위 이미지 처럼 컨텐츠 추천에 광고가 2, 3개 자연스럽게 섞여서 노출이 됩니다. 모바일에서는 아래 이미지처럼 보여집니다.

 


잠시 블로그에 추가하고 운영해 보니 컨텐츠 추천을 통해 페이지 뷰 상승 효과를 일부 얻을 수 있어 보입니다. 조금이나마 추가 광고 수익도 얻을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다만 아주 가끔은 포스팅이 아닌 page 리스트 같은 블로그 내부에 엉뚱한 링크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제 블로그 디자인과 약간 맞지 않아서 살짝 들떠 보이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국내의 네이티브 광고 업체 중에서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이블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데이블 뉴스란 이름으로 과거에도 들어 본 업체인데 제휴 제안이 있어 해당 컨텐츠 추천 이라는 데이블 위젯 기능을 한번 제 블로그에도 추가해 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메일로 제휴 제안을 받았는데 아래 페이지에서 게재 검토 요청도 가능 한 것 같습니다.

http://dable.io/ko/contact_blog


어차피 광고 수익은 큰 차이가 없을 것 같고 주 목적이 컨텐츠 추천 이기에, 구글 일치하는 컨텐츠와 데이블 위젯을 제가 비교한 주요 관점은 먼저 디자인이 내 블로그 스킨에 잘 녹아 드는가? 하는 부분과 블로그의 포스팅을 더 효과적으로 추천해 주는가 하는 부분 이었습니다.



제공하는 기능은 구글의 일치하는 컨텐츠와 거의 똑 같습니다.

디자인 선호도만 놓고 보면 모바일에서도 좀 더 제 입맛에 맞는 디자인 입니다.


데이블의 경우 설치와 심사가 위의 링크로 요청 시 2, 3개의 단계로 담당자와 메일을 통해서 해당 블로그, 사이트의 정보 수집이 우선 진행되고 최종적으로 추가 할 스크립트 코드가 제공 됩니다. 메일을 통해 게시 승인과 설치를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결국 디자인이 제 스킨에 더 잘 녹아 든다는 판단으로 데이블 위젯을 설치 하였습니다. 기능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는 두 서비스이므로 개인별 선호도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부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과 일반 스킨 중에는 스킨에서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긴 합니다만 컨텐츠의 추천과 약간의 추가 광고 수익을 생각한다면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컨텐츠 와 데이블 위젯 둘 중에 비교해 보고 선택하여 운영을 한 번 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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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상세하게 올리신 글 참고해서
    저도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삽입했습니다.
    아직은 처음이라 포스트에 쓰신 것처럼 웹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문구가 나오네요.
    일정 시간 후에 노출 되길 기대해 보면서......
    하나 하나 자세히 올려주신 덕분에 잘 설치했어요. 감사합니다.
    • 블로그 들려봤는데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스킨과 너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제경우에는 좀 들떠보여서 데이블 위젯으로 사용 중 입니다.
  2. 안녕하세요, 자주 소통하고 싶네연 ㅎㅎ
  3. 하루이 2~3개를 꾸준히 올리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더군요 ㅎㅎ
    처음 욕심과는 다르게 본업이 따로 있으니 블로그로 수입은 기대하지 않고
    자기만족으로만 운영하게 되네용 ㅎㅎ;;;
    • 하루에 2, 3개 사실 거의 어려운 일이지요.
      하루에 하나라도 쓸 수 있다면 하는 생각이 드는 요즘 입니다. ^^
    • 2017.06.17 10:52
    비밀댓글입니다
    • 2017.06.21 12:36
    비밀댓글입니다
    • 그렇게 표시되어도 전체영역이 아닌 자신의 블로그 영역이 나옵니다
    • 2017.06.22 01:05
    비밀댓글입니다
  4. 데이블 반응형으로 넣지 않으면 모바일에서 잘리나요?

    반응형하는 법을 따라서 해보니까 자꾸 몇개가 안 되네요.
    • 데이블은 제 블로그에만 적용했는데 반응형이다 보니 메일로 받은 반응형방식으로 적용했습니다. 다른 형태로 적용을 해 보지 않아서 잘모르겠는데 제 블로그에 적용했을때 문제는 없었습니다
  5. 메일로 온 코드가 반응형인 건가 보군요. 감사합니다.
  6.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넣기는 했는데 저는 설정할때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이라는 곳이 없고 현재도 광고는 안나오고 제가쓴 포스팅만 나오는데 아직 구글에서 인정하는 글수나 트레픽이 부족해서 그런가요?
    • 내용에도 있듯 광고 허용 메뉴가 없다면 일치하는 컨텐츠만 개재가능한 단계로 보입니다
  7. 저도 애드센스나 데이블에서 확인해보았는데...
    아직은 시기상조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괜히 블로그 디자인만 지저분해 지는 것 같아서 저는 ... 별로 같아요.
    • 2017.07.17 04:26
    비밀댓글입니다
    • 애드센스 개수 제한은 없어졌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지나친 광고 피로를 피하기 위해 한 컨텐츠에 3개 정도만 노출되게 하고 있습니다.
  8. 근데 저는 이걸 적용하면, ㅠㅠ 애드센스 타켓팅이 잘 되는 줄 알았는데 ㅠㅠ
    그게 아닌가봐요... 기존 반응형 애드센스 적용했다가
    이놈 적용하고서... 내 콘텐츠가 나올길래 ㅋㅋ바로 반응형 애드센스 도 달았네요
  9. 요즘 애드센스 수익이 별로여서 뭔가 새로운게 없나 싶어 뒤져보다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데이블 달면 하루 방문자 1만명이라면 얼마 정도의 수익이 예상되나 궁금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 든다거나 그런 부작용은 없는지도 궁금하구요. 바쁘지 않으시면 불쌍한 중생 구제해주신다 생각하고, 답변 부탁드릴께요. 수고하십시요...^^
    • 에드센스 수익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는것 같습니다. 일 방문자 1만명이하면 어느정도 유의미한 수입 수단이 되실것으로 예상됩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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