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vorite

[도서]블록체인 혁명 소개

이제는 한국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뉴스를 통해서 가상화폐, 블록체인이라는 이야기를 접해 보았을 것 같습니다.


바로 가상화폐 거래소 이슈에 대해서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모두 한 마디씩 쏟아내는 한 주였습니다. 특히 정부의 발표는 “폐쇄!”, “아니 아직은 검토 중” 등으로 엇갈린 목소리를 내며 오락가락이었습니다.


다만 다소 어렴풋이 피상적으로 아는 제가 보아도 너무한 수준의 발언들과 특히 정부 정책을 발표하는 발표자의 언급조차 “아 저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네…”라는 생각이 들 정도여서 평소 쌓여 있던 짜증의 쓰나미가 몰려 왔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블록체인 혁명"이라는 책 입니다.


인터넷으로 주워 들은 지식말고 제대로 알아야 겠다는 생각에 며칠 전 전자책으로 구입해서 꼼꼼히 읽어 보았습니다. 사실 어떤 면에서 엄청나게 지겨운 책 일 수도 있어서 모두에게 꼭 읽으라고 추천 드리긴 어렵지만 그래도 그 내용 만큼은 충실하고 블록체인의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관점에서 들여다 보고 있는 책으로 생각 됩니다. 블록체인과 암화화폐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싶은 분이라면 추천 드립니다.



본격적인 책 소개전에 잠시 사담을 하나 해 볼까 합니다.


아마도 IT업계,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은 그 동안 정부 관료, 일부 대중의 몰 이해나 무지에서 오는 일방적 주장의 답답함, 거기에 더해 자칭 전문가라는 엉터리들의 이야기까지 널리 퍼져나가 이중으로 스트레스를 느낀 적이 아마도 많았을 겁니다.
 
-가상 대화-


모처 : “요즘 중국 발 부정 거래가 문제가 되니 해외 IP를 다 차단 하세요.”
업체 : “그러면 실제 부정 목적 업체들은 VPN등으로 다 우회해서 다 IP를 갈아 타고 들어 올 텐데요? 큰 효과가  없을 겁니다.

         그것보다는 FDS에 투자해서 거래 모니터링을 더 강화 하는 편이…”
모처 : “그렇게 하면 부정 거래 다 막혀요?”
업체 : “아니 그건 막는 게 아니라 모니터링을 통해서 부정거래를 발 빠르게 감지하고…”
모처 : “못 막는다는 거네, 보고 빨리 하려면 당장 할 수 있는 뭐라도 해야 됩니다. 돌아가면 해외 IP 일단 다 막으세요”
업체 : “지금 A사가 해외 현지 결제에 진출 하려고 준비 중인데… 그러면 그 서비스는 망가지는… “
모처 : “이 사람이? 지금 부정 거래 차단은 XX님 최대 관심 사항입니다. 그게 중요해요? (아 몰랑 알 바 아냐 걍 막아~ 하지마, 그 서비스 하지 말라고~)”


위의 대화는 실제 대화가 아닌 가상의 예시로 꾸몄지만 이런 경험, IT업계에 종사하며 기관을 상대해 본 분들은 이런 속 터지는 경험 오랫동안 해 오셨을 겁니다. 그리고 아마도 많은 부분 공감 하실 것 같습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상화폐(암호토큰이라는 번역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긴 합니다. 이른바 비트코인 같은 것)는 블록체인에 참여함에 따른 보상(인센티브)의 일종으로 설계된 속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에 필수적인 요소이고 극단적으로는 참가를 유도하는 일종의 유인책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IT나 기술계 인사가 아닌 정부나 일부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상관 관계를 전혀 모르고 “아 몰랑, 걍 거래소 폐쇄!”, “가상화폐는 투기라서 금지, 블록체인은 육성” 같은 마치 “과일 시장은 폐쇄, 하지만 과수 농업은 진흥”, "게임은 제재, 3D그래픽 기술은 육성" 과 비슷한 수준의 이야기를 많은 이들이 마치 전문가인양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단 참고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덧붙이자면 저 역시 현재의 가상화폐 거래소는 명확한 기준으로 제재 받고 세금 등을 부과하며 제도권 내에서 통제 되어야 한다는 입장 입니다. 그렇게 해서 도박성과 투기성, 거품을 덜어내는 자정을 통해 보완이 진행 되어야지 연못이 쓰레기로 더러워졌으니 이참에 연못을 아예 매립해 버리자 같은 발상은 아예 이 블록체인 생태계의 싹을 잘라 버리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혹자는 더 나아가 가상화폐와 거래소를 또 분리해서 이야기 합니다.

물론 현재의 거래소에 대해서는 원래의 암호화폐(토큰) 역할에 무슨 상관이냐는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가치가 매겨지는 곳이 있어야 보상이 실질적 가치를 가지게 되는 법입니다. 물론 지금의 과열을 식히고 거품을 걷으며 적절한 규제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또 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 미래의 블록체인 세상으로 단번에는 갈 수 없고 그 과정에는 환승 정류장이 필요합니다. 대다수 사람들에게 거래소가 지금은 마치 더러운 도박장 같이 느껴지겠지만 미래에 제도권 안에서 자정 된 거래소는 세상과 블록체인 기술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리라 조심스럽게 예상 해 봅니다. 향후 당분간은 다양한 가치 전송이나 결제, 인증, 공증, 기부, 투표, 라이센스 등 접목 가능한 다양한 요소들이 거래소를 플랫폼 삼아 분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무 정부적, 분산 성향의 블록체인에 대해 그 성향은 반대지만 아직은 분명한 중심 매개체가 필요한 현실 세상에서의 적당한 타협점이 아마도 가상화폐 거래소 정도가 되지 않을까? 라는 짧은 생각 입니다.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과 통제 받지 않음이 모토였던 인터넷이 결국 그 길을 걸었듯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그 이름이 지금은 가상화폐 거래소이지만 아마도 다양한 기능을 품게 되면 "블록체인 허브" 같은 성격의 이름을 갖게 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겨우 책 한, 두권 정독 하고는 쩌리 주제에 너무 아는체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책 한권 안 읽어 보고 그저 불 분명한 의도의 인터넷 글 몇개, 기사 몇 개 읽어 보고 마치 나는 이제 다 알았다는 듯 썰을 터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또 거기에 무리를 짓고 편을 갈라 싸우는게 참 보기 안 좋습니다. 무술 영화를 봐도 주인공이 복수의 대결을 하기전 수련을 합니다. 언쟁의 무대에 오르기 전 기본 지식은 익혀놔야 수준 이하의 초식을 펼치지 않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2018년 1월 16일 기준, 정부의 오락가락 해프닝이 가상화폐 거품을 잡는데 어느 정도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이게 다 앞을 내다 본 정부의 고도의 전략이었다고 긍정적으로 믿는게 정신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촛불 이전 보다는 낫지 않나요?

썰이 길었습니다.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 가겠습니다.


일반적인 서평이라면 “이 책 무조건 좋다” 가 되어야 할 텐데, 솔직히 너무 길고 지루합니다. 특히 1000page에 육박하는 두께라니(사실 전 전자 책으로 구입 했지만…)

이 책은 솔직히 이전처럼 감상문 형태로 작성하려 했는데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제가 보면서 메모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생각되는 키워드만 한번  나열 하겠습니다. 키워드만 읽으셔도 어느정도 기본 IT 지식이 있다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느정도 이해가 될 듯도 합니다.

해당 키워드 중에서 특별한 관심사가 있다면 직접 책을 통해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정보의 바다에서 가치의 바다로

램프의 요정 같이 우리 앞에 인터넷이 나타나 세상을 바꾼것과 블럭체인 등장을 비교한 말


신뢰 프로토콜

신의 프로토콜(물리학의 신의 입자가 유행했던 시기) 논문에서 부터 나카모토 사토시의 "P2P식 전자 결제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이 등장


월드 와이드 웹을 넘어 월드 와이드 원장으로

비트코인이나 전자화폐는 블록체인이 기록하는 거래로 표시되는 전 세계로 분산된 원장이다. 이것은 인터넷 만큼 큰 파급력을 가지고 우리 앞에 다가 올 것이다.




블록체인 과열

사물을 신뢰하게 만드는 대단한 사슬, 그러나 1990년대 닷컴 열풍과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과열되고 있다. 이 때문에 여기에 기회주의자, 투기꾼, 범죄자들이 뛰어들고 있다. 트레이더가 아닌 이상 투기성에 집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만 이 화폐들은 블록체인 혁명에 여전히 핵심적이다. 블록체인 혁명은 우선은 가치 교환(특히 금전의 P2P 교환)과 관련된 현상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P2P 경제 창조

대부분의 기술이 변방에서 단순 작업만 수행하는 근로자들을 자동화 하는 반면 블록체인은 중심부을 자동화해 힘을 빼내 버린다. 블록체인은 택시기사의 직업을 뺏기보다는, 우버의 일을 빼앗아 기사들이 우버를 통하지 않고 직접 고객을 상대하도록 도와준다.


소유권 경제적 권리의 보호

블록체인의 핵심 아이디어는 금융자산, 유형자산, 지적자산 등 모든 자산에 대한 권리를 거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보편적인 소유권을 총이나 군대, 소수인력이 아닌 기술이 보호한다.


관료주의 및 부패 타파

2010년 아이티 대지진 후 전세계에서 5억 달러 이상을 적십자에 기부하였으나 이후 이 돈들은 엉뚱하게 쓰이거나 아예 증발해 버렸다. 이른바 미들맨의 부패 때문인데 적십자에서 기부한 금액이 스마트폰에서 시작해 혜택을 본 최종 당사자에게 까지 전달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고 상상해 보자.


가치 창조자, 지적 재산권 보호

모든 문화 산업의 붕괴를 각오해야 하지만 가치 창조자는 더 이상 중간자 없이 창조하는 가치를 완전히 보상 받을 수 있다. 새로운 음악 산업이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아티스트 직접 후원등 신 문화 산업의 등장을 불러 올 것이다.

(최근 코닥이 발표한 코닥 코인은 사진의 판매와 사용에 대한 라이선스와 보상에 대한 새로운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세대 인터넷에서 지적 재산권을 창조한 사람들이 그에 걸맞는 보상을 받지 못했다면 블록체인은 지적 재산권의 창조자들이 합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자본주의 엔진으로 기업을 재구성

스마트계약, 자율경제 에이젼트, 분산형 자율 기업등의 놀라운 세상으로 인도 할 것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정부 실현

시민의 정의, 투표에 참여하고 사회보장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 정치인들의 공약 이행 감시 정치흐름을 바꾼다.


지금까지 키워드로 나열한 것들이 모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들 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믿기지 않는 부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키워드로 좀더 보충을 해 보겠습니다.





분산된 권력

통제점이 없는 P2P 네트워크를 통해 권력을 분산한다. 그 어떤 당사자도 시스템을 끌 수 없다. 이러한 방어막은 네트워크를 국가로 부터 방어한다. 블록체인 상에서는 국가라 하더라도 강제로 재산을 징발 할 수 없다. 재무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인센티브로서의 가치

나카모토 사토시는 비트코인 같은 토큰과 관련된 일을 수행하고, 이를 보유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일정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그 결과 사람들이 이 시스템에 참여해 매진 할 수 있었다. 비트코인은 채굴자로 하여금 블록을 창조하고 이전 블록에 이어지도록 만드는 유인책이다. 즉 비트코인을 소유함으로 플랫폼의 장기적인 성공을 지향 할 수 있는 유인책을 지니게 된다.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활용하는 것 자체가 블록체인의 개발자금을 지원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프라이버시

블록체인은 감시 사회로 쏠리는 현상을 제어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 당신에게 기업의 빅데이터가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을까? 기업이 당신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일을 의미하는가? 블록체인은 빅데이터에서 프라이빗데이터로 옮겨가는 과정이 될 수 있다.


편입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은행계좌, 주민등록증, 출생증명서, 집 주소, 안정적인 현지 통화등이 필요없다. 송금비용을 현저하게 낮추며 은행계좌를 개설하고 신용을 획득하고, 투자를 가로막는 장벽을 허물어뜨린다. 이것이 나카모토 사토시의 비전이었다.


금융서비스의 재 창조

글로벌 금융 시스템은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산업이지만 이 시스템은 한 동안 업그레이드를 거치지 않아 기괴한 모순점을 가진 복잡한 장치가 되어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이 스타벅스 커피 한잔을 신용카드로 계산한다면 거래는 몇 초면 끝나겠지만 5개 이상의 중개 수단을 거쳐야 하고 실제 스타벅스의 계좌에 돈이 꽂히려면 정산에 며칠이 걸린다. 비트코인을 그 대안이라 말하고 싶지만 현재는 그 전송 비용이 지나치게 올라가 있다. 문제를 해결한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들이 오히려 그 대안이라 말 할 수 있다.


8개의 황금율

안정적인 ID 검증 및 인증, 중계자 없이 대규모 자금, 소액의 가치를 이전 하는 비용의 감소, 신뢰성 있는 저장 수단(은행저축계좌는 구시대의 유물이 될 것이다.), 신용공여 상품이 발행, 거래, 정산 될 수 있다. 거래에 소요되는 모든 정산시간을 일과 주 단위에서 초 단위로 단축한다. P2P금융을 위한 새로운 모델, 스마트 계약, 소유권 등록등으로 임대료 수입등을 자동으로 배분 가능하다. 평판 시스템을 활용해 보험자들은 보험 위험을 측정하고 보험을 위한 탈중앙집중화 시장을 창출 가능


파우스트 박사의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극도로 투명한 시스템으로 은행의 폐쇄적인 정책과 배치된다. 3일을 기다리지 않고 몇분 안에 정산이 끝나고 모든 거래가 철저하게 공개 된다.


에어비앤비

현재의 에어비앤비를 분산형 어플리케이션 으로 대체한다고 생각해 보자. 평판 기능과 신원확인, 보험, 빠른 지급정산 등을 통해 임대인과 임차인이 직접 협상하고 계약하며 두 사람 모두 에어비앤비 수수료 15%를 절약할 수 있다.


자율형 에이전트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창안한 비탈리크 부테린은 자율형 에이전트를 이론화 했다. 자신만의 월렛을 갖춘 소프트웨어는 제작자가 설정한 목표를 추구하고 리소스를 구입하고 다른 주체에 대가를 받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사물 인터넷에는 사물 원장이 필요하다.

블록체인으로 가지게 될 사물 인터넷의 추가 속성.

자기 수정 기능, 고장 없음, 견고성, 실시간, 변화하는 환경에 즉시 반응하는 반응성 향상, 새로운 입력으로 진화 할 수 있는 극도의 개방성, 복수의 목적을 지니고 재활용이 가능한 재생 가능성, 감축 가능성, 수입 창출성, 신뢰가능성

예) 사물 인터넷 기반의 다 찬 쓰레기통이 "나를 비우게 트럭을 보내 주세요" 라고 신호를 보낸다면? 고장난 시계가 "나를 고쳐주세요" 라고 한다면?


분산 자본주의

중앙기관 또는 기타 중재기관을 제거한 분산형, 분권형 네트워크는 더욱 단순하고 효율적인 시장을 만들 수 있다. 사후적인 재분배 자본주의를 넘어 분산자본주의가 가능해 진다.


고효율 정부 서비스와 운영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공식문서(여권, 출생증명서, 혼인증명서, 사망 증명서, 운전면허증, 토지 소유권, 비지니스 등록서류...)을 하나의 블록체인에 밀어 넣으면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는 중앙 처리 장치, 기관과을 거치지 않고도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세대 민주주의

블록체인 투표를 통해 선거 데이터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으며 단순 전자 투표, 개표에 끼어들 수 있는 부패와 조작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지지와 찬성을 정치인의 월렛으로 보낸 토큰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 질 것이다. 현재의 여론 조사가 얼마나 엉성하고 조작 가능한지, 또는 해석 가능한지를 돌아보자.


블록체인 법정

블록체인을 통한 시민 참여 법정, 직접 민주주의 개념을 21세기에 도입 가능하다. 온라인 시민참여 법정 같은 것이다. 물론 대중의 판결이 무조건 옳은가? 라는 문제가 남음.


21세기 민주주의를 위한 수단

디지털 브레인스토밍 : 정책입안 공무원과 시민들을 규합해 실시간으로 합리적인 온라인 브레인스토밍 세션 주재

온라인 시민 법정과 판정단 : 무작위 선출 시민들은 일정 현안에 대한 정책 판정단 또는 조력자로 활동

등등...


미래와 불안 요소들 종합




기술이 아직 무르익지 않았다. 인프라가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양한 논란이 뒤따른다. (현재 한국의 상황이 그렇습니다.)

블록체인 자체도 용량문제, 예상치 못한 버그 등이 아직도 존재하며 보통 사람은 그 이름을 들어 본 적도 없다는 인식의 문제도 존재 합니다. (어찌 보면 한국은 이제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게 되었습니다.)


기본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의 미비도 문제이다. 잃어버린 월렛에 저장되거나, 주인이 개인 키를 읽어버린 주소에 송부된 코인은 회복이 불가능 하기도 하다. 또 현재 처럼 가격 변동이 심한 경우 소유자들이 소비 하기 보다 보유하고 있으려는 성향이 강해진다.


사회가 실체도 없는 것으로 비난하여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인식도 걸림돌이 된다.


채굴과 보유 과정에서 일어나는 막대한 에너지 소비도 이슈이다. 각양 각색의 컴퓨터 자원이 비트코인 유형의 거래만을 수행하는 장비 속에 갇혀 버렸다.


또 하나의 커다란 장벽은 정부이다. (책의 표현 입니다.)

캐나다의 경우는 반대인데 앨버타 주 캘거리 상원 의원 더그 블랙은 정부는 리스크를 통제하고 최소화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든 것에는 리스크가 따릅니다. 신용화폐도 마찬가지죠. 우리는 리스크를 어느 선 까지는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혁신이 육성되는 환경 또한 만들어야 겠죠"

그는 캐나다 상원 금융 무역 상사 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첫째 정부는 국민들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블럭체인을 활용해야 한다.

둘째 정부는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기술이 성숙해 질 때까지 정부의 규제를 최소화 해야 한다.


법원들은 블록체인을 오해할 것이다. 가상 재산권과 지적 재산권 사이를 가르는 기준을 물리적 실체라고 생각 할 것인데 이것은 적어도 블록체인에서는 큰 오해이다.


코인센터 제리 브리토의 말

"특정한 정치적 이슈가 무엇이든,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기술에 깃든 함의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블록체인은)실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국가는 이미 이를 원천적으로 금지했다. 중국이 그런데 만약 중국이 원천적으로 채굴을 금지한다면(최근 그 일이 일어 났습니다.) 그 미래가 순탄하지 못할 것이다.


1세대 인터넷에 대한 우려(강력한 기업들이 기술을 독점하고 효용을 그들만의 것으로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의 초기 캐치프레이즈와 상당한 격차가 있다.)가 블럭체인에도 적용되어 변질 되리라는 우려.


일부의 국가나 독재자가 50퍼센트 이상의 해시 비율을 유지하여 코드를 포크하거나 일부 기능을 차단 할 수도 있다. 이 독재와 전횡에 블럭체인이 저항 할 수 있는가?


블럭체인이 AI와 마찬가지로 기존 직업을 사라지게 만들것이라는 우려 및 인식도 있다.


분산식 자율형 에이전트가 스카이넷 같은 괴물을 만든다면?


대기업과 정부 기관은 블럭체인 네트워크를 통제하려는 여러가지 시도를 할 것이다. 즉 빅브라더가 여전히 감시의 눈을 뜨고 있다.


또 다른 문제로 범죄자의 놀이터라는 오명, 공개 키 암호화 방식을 무력화 해 버릴지 모르는 양자 역학 기반의 퀀텀 컴퓨터가 등장도 위협 요소이다.


기술의 발전을 법체계와 규제가 뒤 따르지 못하는 경우

미국 금융 감독청은 초기에 남북 전쟁 당시 만들어진 송금 관련 법률을 가지고 해당 기술을 규제하려 들었다.


규제 대 거버넌스의 문제

적절한 최소한의 규제와 거버넌스를 통한 표준화 정립의 문제가 존재


================


최대한 생략을 하고 단순화 하려 했는데 결국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책 내용이 어떤 부분은 흥미진진해 읽기 어렵지 않았지만 많은 부분들이 책을 빨리 읽는 편인 저도 겨우 넘길 정도로 지루한 부분들도 일부 있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블록체인과 암호화토큰에 대해 상당히 깊고도 넓게 살펴 보며 사유를 해보게 만드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번에 정독하는 것 보다 틈틈히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는 용도로 추천 드립니다.


기술을 소개하는 책들에 대한 공통적인 비난은 너무 달콤한 미래만을 소개한다는 점 입니다.

이 책 역시 그런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원래 기술을 소개하는 교양 기술서는 그런 방향으로 치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류의 책은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긍정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참 이책은 전자책으로 구입하면 반 값이라는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