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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graph

사진 후보정은 정말 디지털 시대의 부적절한 행위일까?

아무생각 없이 미러리스 하나 장만하여 아이들 사진을 가끔씩 찍다가 어느 순간 본격적으로 디지털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DSLR 카메라를 장만한 것은 2014년 11월 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1년 남짓 세월이 흘렀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사진에 빠져드는 나이보다도 훨씬 늦게, 주변에서 DSLR 카메라를 가진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유행하던 그런 시기도 다 보내고 나서야 한참 뒤 늦게서야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고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어떤 카메라가 좋은지 리뷰 글을 찾아보면 가장 많이 등장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바로 "무보정 리사이즈" 라는 문구 입니다. 처음에 이 말이 의미하는 말을 깊게 생각하지 못해서 대부분의 블로그 글에 이러한 문구가 들어가 있다보니 보정은 나쁜것이구나 하는 인식을 은연중에 가지게 되었던 모양입니다. 


저도 모르게 이 문구를 따라서 적은 예전 포스트들을 보니 살짝 부끄러운 마음이 듭니다.



보정 후 사진


보정전 사진


1년 남짓 주말마다 아이들 사진을 찍고 재미를 붙이다 보니 어느 순간 카메라 리뷰 등에 붙은 "무보정 리사이즈" 라는 말은 일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공장 출시 설정으로 맞추어진 카메라의 기본적인 색감이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붙이는 문구이구나 하는 것을 깨닿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보정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사진을 최대한 눈에 보이는 그대로 찍는게 아닌 여러 기법들(아웃포커싱 같은)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종종 혐오를 받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제가 오막삼(5D Mark III) 과 만투 (EF 85mm F/1.2L II USM) 와 같이 DSLR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던 사람이 갑자기 꽤 고급 장비를 무리해서 마련하게 된 계기는 무척 사소합니다. 아이들 사진을 예쁘게 찍는데 관심이 많았다 보니 어느날 우연히 보게 된 Lisa Holloway 해외 여류 사진 작가의 사진이 너무 마음에 들었고 이렇게 찍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 입니다.


Lisa Holloway 의 사진들


아주 순진하게도 같은 바디에 같은 렌즈이면 배경을 잘 고르고 빛만 잘 맞추면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줄 알았더랬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전 같은 장비를 쓰면서도 이런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고 인터넷에 실린 그녀의 인터뷰를 보고서야 사진 후보정이라는 장르를 알게되었습니다. 촬영 기술도 중요하지만 그녀가 유명하게 된 수 많은 이유중의 일부는 그녀의 뛰어난 사진 보정 기법에도 있다는 사실 말입니다.


아직도 보정에 대해서는 초보 수준에 불과하지만 열심히 이런 저런 사진 보정에 대해서 실험을 해보고 있습니다. 초보의 특권으로 HDR 보정툴이던 포토샵이던 DPP, 라이트룸 가리지 않고 원하는 사진이 나올때 까지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고 있는데 다행스러운 것은 사진커뮤니티나 모임 활동보다는 가까운 사진찍는 아마추어 지인들과의 교류? 또는 유명 작가들의 블로그를 통해 눈으로 읽고 사진을 보는 정도만 하고 그냥 막무가네로 사진을 찍고 이런저런 시도를 혼자 많이 하다보니 편견에 물들 일이 별로 없었다는 점 입니다.


보정 후 사진


보정 전 사진


편견과 같은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사진이 안 변하는 것 같은 답답한 마음에 오프라인 출사도 하는 온라인 사진동호회에 가입을 해 보았는데 "조리개는 꽉꽉 조이고 무보정 만이 진리", "아웃포커싱은 초보나 하는 것"이며 특히 후보정을 하는 것을 종종 혐오하는 논조들과 가끔 마주치게 되었기 때문 입니다. 취미 가지고 이런저런 논쟁을 하긴 싫어서 그런 주제를 서로 논하는 걸 피하는 편이지만 가끔은 거북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사진 취미 경력이 일천하여 그 분들의 말이 모두 틀린 것은 아니겠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류의 이야기는 한국 만의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매력적인 필름 카메라(저도 언젠가는 경험해 보고 싶기는 합니다.)가 좋으면 본인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쓰면 되고 조리개를 F22 까지 조여서 쓰고 싶으면 조여서 쓰면 되고 F1.2로 마구 배경 날리고 싶으면 날리면 되는 것일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의외로 사진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 보다 오히려 사진 취미가 오래된 사람들 중에서 후 보정에 대한 혐오감을 가진 경우가 제가 느끼기엔 많았습니다. 주로 "후보정을 한 그것은 사진이 아니다" 와 같은 말들 입니다. 정말로 이러한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 처럼 사진 후보정은 디지털 시대에 생겨난 못된 습관이고 부적절한 행위인 것일까요?


궁금증에 이리 저리 찾아본 글들에서는 오히려 "보정은 촬영의 완성이다" 와 같은 상반된 취지의 발언을 하는 유명 사진가들도 많이 본 것 같습니다.


밝기만 살짝 조정한 사진


보정 전 사진


사실 거창한 후보정 기법 같은 것이 아니라 사진의 밝기만 살짝 조정해도 훨씬 마음에 드는 사진이 나오기 때문에 왜 이것을 하지 않고 꼭 무보정 리사이즈만 주장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캐논 카메라를 써 오신 분들이라면 카메라에 셋팅된 픽쳐스타일만 다르게 선택하고 써도 사진의 느낌이 달라지는 걸 아실것 같습니다. 이미 디지털 카메라는 바디자체에서는 1차적인 후보정을 한 결과나 다름 없는 과정으로 JPG를 만들고 있으니 JPG 원본 논란은 크게 의미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그 옛날 디지털시대 이전 시대에는 후보정이 없었을까요? 궁금해서 몇가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다게레오타이프(Daguerreotype)라 불리는 은판 사진(흑백) 시대에 채색된 사진 입니다. 아이들의 뺨을 생기있게 보이도록 붉게 칠한 부분이 재미있습니다. 사진 위에 물감으로 색을 입힌 것으로 요즘으로 치면 사진에 후보정을 한 것입니다.


출처 : 100 Idea that changed photography


아래는 인도의 소왕국의 권력자의 초상 사진 인데 색을 지나치게 입혀서 사진이라기 보다는 그냥 그림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요즘으로 치면 "떡보정" 이라는 용어가 잘 어울일까요?


출처 : 100 Idea that changed photography


너무 옛날 이야기니 조금 최근의 이야기를 찾아보면 세계적인 보도 사진 작가 그룹으로 유명한 매그넘의 사진들도 필름 시대에 사진 보정을 했었다는 재미있는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진들에서 수많은 숫자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영역과 숫자는 사진의 부분 부분에 대한 필름 시대의 사진 작가들의 세밀한 보정 작업을 의미한다. 결국 유명 사진 작품들은 구도, 노출, 조리개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보정된 현상 과정까지 거쳐서 나온 결과물인 것이다.

후보정 없이 촬영 기술만으로 완벽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일지는 모른다. 그러나 세계적인 작가들조차 이러한 보정 과정을 거쳤다는 사실은 후보정에 대해 조금은 융통성 있는 자세를 갖게 해주지 않을까?


이미지, 글 출처 : 이미지 출처 : https://www.slrlounge.com/magnum-photos-darkroom-magic-genesis-photoshop-lightroom


이미지 출처 : https://www.slrlounge.com/magnum-photos-darkroom-magic-genesis-photoshop-lightroom


필름 사진을 현상할 때 현상액 종류나 농도, 온도, 인화지에 쪼이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닷징, 버닝 등 작업이 현상 과정에서 후 보정 방법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멀리 볼 것 없이 제가 사회인이 되어 취업을 위한 이력서를 쓸 때만 해도 많았던 동네 사진관에서 증명 사진을 찍으면 그땐 분명 필림의 시대였건만 배경이나 얼굴의 잡티가 보정된 사진을 받았더랬습니다.(아 혹시 필름 증명사진 이야기는 아재 인증 일까요?)


그렇다면 필름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소비되는가 하면 대부분의 경우 필름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인화하면 스캔을 해서 디지털화 하여 인터넷에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스캐너 종류에 따라 다양한 밝기나 색상으로 스캔된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fotomaru.com/bbs/board.php?bo_table=forum&wr_id=42


이 경우의 사진을 정말 원본 그대로의 무보정 사진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몇몇 예를 들었지만 이처럼 사진이란 매체는 은판 시대 부터 필름 시대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보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로 볼때 디지털암실에서의 인화라고도 표현되는 사진 후보정이 정말로 그렇게 부적절한 행위로 매도 당할 이유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보정이라고 할 것도 없는 부족한 실력에 취미로 이제야 막 사진의 세계의 발을 들여놓은 사람이다보니 저는 아직은 이런 논쟁들로 부터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떡보정이든 HDR 보정이든 제가 하고 싶으면 하고 살려고 합니다. 사진을 업으로 하는것도 아니고 전 어디까지나 아빠 사진사로 제가 찍은 사진, 우리 아이들 사진이 이쁘다고 느껴지면 그만이니까요.


사실 오늘 글은 요즘 제게 과도한 "가르침"(가끔은 집착에 가깝게 무조건 본인 의견이 맞으니 거기에 따르라는 강요에 가까운...)을 주려는 일부 몇몇 분들의 강요에 대해서 문득 일어난 반발심으로 적은 글이기도 합니다. 그래요 아무래도 전 이미 틀렸어요. 이제 절 그만 포기해 주세요~. 그냥 지금 처럼 아웃포커싱으로 배경도 팍팍 날릴꺼고 그 싫어들 하시는 허접한 떡보정도 혼자 만족해하고 살거랍니다. 언젠가 고수가 되면 저도 조리개 조이고 무보정이 진리 이렇게 말하게 될지도 모르니까 그때까지만 그냥 두시면 안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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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카유저로써 어느정도 공감은 가네요
    어느 현상소를 쓰냐에 따라 사진느낌이 다르긴해요 사실...

    근데 지후대디님은 사진에 입문하신지 얼마 안되셨는데 꽤 훌륭히 찍으시네요 ~~~

  • 옛날에도 후보정이 있었군요^^
    과거의 후보정 사진이 인상적입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저는 보정한 사진을 보면서~
    저도 이런 보정이 가능한 실력이 되고 싶은
    생각이드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음식 사진을 매일 찍지만, 아무 생각없이 카메라에 셋팅된 그대로 찍고, 포토샵으로 레벨만 좀 올려서 포스팅해요.
    공부할 게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복잡한 세상~ 그냥 편하게 찍고 싶네요.
    근데 사진 참 멋지게 잘 찍으시네요. ^^

  • 사진을 찍고 싶어도 전 제품사진이나 가끔 찍네요.
    기회가 되면 배우고는 싶은뎅

  • 어차피...아무리 좋은 카메라도 직접 눈으로 보는 것 만큼의 사실적인 사진을 찍을 수는 없죠. 눈만큼 좋은 렌즈 없고 추억만큼 훌륭한 필름은 없을 겁니다. 보정을 하면 어떻고 안하면 어떻겠습니다. 때로는 조금 과장된 사진이 좋을 때도 있고 때로는 조금 칙칙해 보이는 사진이 좋은 장면도 있죠. 다만 보정이나 아웃포커싱이 과하다는 느낌만 들지 않으면 되지 않을까요...
    괜히 시비거는 사람들...
    신경쓰지 마세요. 보정이나 아웃포커싱이 싫으면 자신들이나 그렇게 하면 되는 건데 괜히 우월감을 느끼고 싶은 맘에 그런것이 좀 있는것 같더라구요.

  • 우와 사진 분위기 너무 멋지네요

  • 사진은 어디까지나 자기만족이 최우선!

  • 사진가 2016.03.16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보정 원본이라는 말처럼 어이없는 얘기도 없습니다. 사진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이 디지털에서부터 사진을 시작하면서 사진 그 자체보다는 기계를 아끼다 보니 그런 얘기를 만들어낸 것 같은데 그런 사람들은 아마추어 "사진가"라기보다는 "기계 애호가"에 불과합니다. 사진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을 어찌 사진가라 할 수 있겠습니까? 사진은 회화에서 시작된 것이고 예로부터 암실에서 현상을 하면서 후보정을 하여 비로소 제대로 된 사진을 완성하는 것인데, 자신의 손으로 빚어 만드는 과정을 거부하고 그저 자동 현상소에 맡겼다가 찾아 오는 사진이 진리라고 우기는 것과 같습니다.

    무보정 원본이라는 것은 "기계가 자동으로 후보정해 준 사진" 또는 "미완성된 사진"에 지나지 않지요. 앞으로도 그것을 계속 강요하는 사람들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사람들은 "사진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가 2016.03.16 0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웃포커싱은 초보나 하는 것"이라는 얘기도 말이 안되는데, 이는 그저 초보들이 지나치게 아웃포커싱에 목을 매기 때문에 나온 얘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장면에 따라서 적절한 정도로 아웃포커싱을 조절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배경을 "부적절하게" 팍팍 날리는 것만이 진리라고 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때로는 배경을 팍팍 날린 아웃포커싱도 필요한 것이고 때로는 아웃포커싱 정도를 극도로 낮춘 팬포커스도 필요한 것이고 때로는 배경이 아주 살짝 아웃포커싱되어 적당한 입체감을 주는 것도 필요한 것이지요. 나쁜 것은 이중 어느 하나만이 진리라고 고집하고 남에게도 강요하는 것인데, 그것은 사진을 모르는 사람들만이 그러는 것입니다.

    "아웃포커싱은 초보나 하는 것"이라는 말은 한쪽을 강요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다른 쪽을 강요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신경쓰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LEGEND GT 2016.03.16 1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지털 사진의 최종 종착지는 후보정이다라는 진리..
    또는 후보정(일명 포토샵)은 디지털 사진때문에 필요한것이다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그래서 RAW 파일이 존재하기도 한것이겠죠?
    자신이 즐겨하는 스타일로 바꿀수 있다는것이 또다른 즐거움 아닐까요..
    잘하지 못하는것이 아쉬울뿐이지만~~ㅎㅎ

  • 공감가는 좋은 글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

  • 이야기 2016.03.16 1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보정을 뭐라고 한다면.
    포즈나 각도를 무시하고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으라고 하면 그건 또 안된다고 할것입니다.

    그저....자신들의 사진 실력을
    장비를 뽐내고 싶은 분들이..

    후보정으로 그 느낌을 내는 것이 두려운거죠.

    사진은 찍는 이유는 여러가지인데도 자신들 외에는 틀리다고 말하고 싶은 사람들이.
    후보정은 안된다고 하는것이겠지요.

    • 네 조금 극단적으로 한쪽으로만 쏠리면 그리되는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사진은 대충찍고 후보정으로 다 커버해 이렇게 주장하는것도 아닌데 ^^

  • 매번 저두 사진 찍으면 후보정해서 올리게 되요.
    원본 올리면 뭔가 어색해보이기까지 하더라구요.ㅎ
    후보정이 옳다 그르다의 논제 거리가 되나.. 싶은 생각이 살짜쿵 드네용.ㅎㅎ

  • 사진 찍는 사람들에겐 한 번쯤 고민해야 할 내용인데 잘 정리해 주셨네요.
    잘 읽고 갑니다 ^^

  • 포토그라퍼 2016.03.16 2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때 작가 생활도 해보고 웨딩숍도 운영한 포토그라퍼 임다
    님의 사진은 색상 즉 컬러를 위한 보정이지 구도와 콘트라스트 등등 처음사진을 접하는 분 같아요
    후보정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사진동아리 혹은 네이버 초보사진에 입문 하시면 바로 답이 나옵니다
    요즘은 장비가 좋아 셔터만누르면 내맘에 드는 사진이 나오지만 윗분 사진가의 말씀대로 모든 기술의 초보는
    터득해야 되지않나봅니다 해서 사진은 장비에 맡기고 구도의 황금분할을 등등을 배우시면 이사진보다 몇배좋은
    사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진은 사실을 그대로 표현하여야 하며 연출및 포커스를 조정하고 싶다면 렌즈의 특성을 알아야죠 또한 제가웨딩작업을 하였을때 는 직업상 약간의 보정이 필요 하지만 사진을 배우신다면 포토샾 보다는 첫째구도이며 노출 그다음 포토샾임다 ---가장 드리고 싶은 말씀은 기초만큼은 흑백암실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 정성스럽게 남기신 조언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사진을 접한시기가 짧다보니 많이 노력해야 될 부분인것 같습니다

  • 시골감독 2016.03.16 2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생각하는 주의는,
    어차피 최종적으로 작가가 원하는 이미지가 최상의 작품입니다
    그 방법으로 촬영시 조리개를 조이던, 열던, 의도적 노출 과부족이던, 이후에 후보정이던 그 모든것은 단지 수단일 뿐이죠.
    필름시대에 필름을 어떤걸 사용할까? 부터가 벌써 어떤 이미지를 표현할까? 의 선택이고
    필름 현상약품과 인화지 선택 역시 최종 이미지에 가장 걸맞게 표현하고자 함이구요
    더욱이 카메라의 선택 또한 브랜드별 색감이 다 다른 디지털의 경우엔 카메라의 선택에서 부터 시작되죠
    즉, 카메라브랜드, 렌즈, 노출방법, 후보정,,, 이 모든것들이 내가 원하는 최상의 이미지를 얻기위한 수단인데,
    뭐는 되고 뭐는 안된다,,, 말도 안되는 논리라 생각합니다.

    필름 시대에 프린트할때도 당연히 닷징,버닝, 스파팅 ,에칭 다 했고, 위의 사진처럼 각 부위별로 적정덴시티를 잡기 위해 끊임 없이 암실에서 테스트 하고 수십장의 인화지를 버려가며 한장을 만드는데요
    여기에 컬러일 경우, 색 농도까지 잡는 작업이 더해지고,,,,
    (심지어 합성도 다 했습니다...포토몽타쥬 같은,,,)
    후보정 반대주의자분들은 만약 필름 쓰시면 그냥 찍어 자동현상기 돌리고, 밀착인화만 고집하진 않을거잖아요
    그런 논리를 주장하시는 분들 이시라면 AF는 왜 사용하시는지?, 자동노출은? 디지털 카메라는 왜 사용하시는지도 의문 스럽네요. ㅎㅎ
    카메라는 도구일뿐이고, 위에 열거한 내용들은 그 도구를 적절히 사용하는 사용법이고,
    최종적인건,,,,작가가 원하는 결과물인 "사진"이라 생각합니다
    PS: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사진에 대한 조예가 있지는 않지만, 그냥 일반인 입장에서는
    보정을 하든 안하든, 예쁘고 잘나온 사진이 기억에 남고, 보는이로 하여금 행복하게 해주는거 같아요.
    너무 단순한 댓글인가요? ^^;

  • 보정 후보정은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따님이 매번 모델하느라 고생 하는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ㅎㅎ

    잘 봤습니다 행복한 날 되세요 ^^

  • 보정 전 후가 아주 색다르네요. 멋진 사진들 잘 봤습니다. 참조 해야겠어요

  • 우연히 티스토리홈에서 제목을 보고 들어왔습니다.
    확실히... 이런 주제엔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의견들을 많이들 얘기하는군요...^^
    전... 사진의 완성은 후보정...이라고 생각하는 주읩니다... 필름시대부터 지금까지 주구장창 후보정을 하거든요...^^
    그게... 어쩌면... 제가 찍는 사진이란게 원본부터 별 특징없는 심심한 사진이라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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