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해 보자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전해들은지는 꽤 오래된 것 같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꽤 오래전 부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유튜브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올리고 그 동영상에 광고를 붙여 수익을 구글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많은 수익을 올린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발표한 유료채널과 함께 유튜브의 수익모델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필자도 이 새로운 수익 방식에 관심은 있었으나 그 동안 약간의 귀차니즘도 있고 국내에서는 실명제와 관련한 마찰이 위헌 판결로 해소되고 뒤늦게 파트너 제휴가 가능해졌다는 소식에 신청을 해 보았다가 조회수 부족으로 거부 되었던 기억이 있어 포기하고 있었던 부분입니다. 그 후에도 검색을 해보면 특정한 숫자 이상의 조회수와 업로드가 있어야만 승인이 난다는 내용이 있어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얼마전 부터 블로그를 다시 열심히 하다보니 사진만으로 전달이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계정은 가족의 동영상을 공유하기 위한 용도라서 별도로 블로그에 올릴 용도로 새로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서 동영상을 올렸는데 유튜브로부터 수익을 창출해 보라는 초대 메일을 받았습니다.

 

동영상은 몇개 등록되어 있지 않고 조회수도 얼마 되지 않아서 속는셈 치고 한번 신청을 해보았는데 이게 덜컥 승인이 났습니다.

아마도 이 제도를 최근에 한국에서 활성화 하려고 한 것인지 근래에 유튜브로부터 초대 메일을 받으셨다는 분들이 꽤 많은듯 합니다.

애드센스 때도 경험했지만 이렇게 승인을 비교적 쉽게 줄때 받아두면 나중에 활성화 된 후의 승인의 까다로움을 피해갈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광고 수입은 애드센스와 연결되어 지급되는데 블로그를 하신다면, 특히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대부분 애드센스에 대해 들어보고 이미 적용하고 계시거나 계정이 있으실테니 연결이 더욱 쉬운 부분입니다.

 

 

유튜브 정말 수익이 될까?

 

2011년 즈음에 58초에 2억 수입 이란 해외 토픽을 본적이 있습니다.

형제가 노는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인데 장난치며 놀던 형의 손가락이 동생의 입안에 들어가면서 이를 깨물어버린 동생때문에 아파하는 모습이 귀여운 동영상 입니다. 이 58초 분량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려져 인터넷과 SNS를 통해 공유되면서 3억건 이상의 조회수가 발생하여 약 2억의 광고 수익을 받게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현재(2013년 5월)는 5억건이 넘는 조회수이니 수익이 더 많았겠군요.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평범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동영상에 담아 유튜브에 올린 부모들도 이런 수익을 미리 예상하진 못했을듯 합니다.

 

2억을 벌어들인 유튜브 실제 동영상

 

얼마전 싸이의 강남 스타일 유튜브 조회수가 10억을 넘어섰으며 12억3000만뷰로 구글은 800만 달러의 광고 수익으로 인한 매출을 거뒀고 이 가운데 절반인 400만 달러를 YG 측에 지불했다는 내용입니다. 400만 달러는 한국 돈으로 약 42억에 달하는 수익입니다. 호기심에 싸이의 유튜브 뮤직비디오를 방문해 보았더니 조회수가 16억 명으로 늘어나 있었습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유튜브는 이미 아티스트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새로운 기회임과 동시에 기존과 다른 방식의 또 다른 수입원의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이 정말 운이 좋은 몇몇 사람들이나 아티스트들에게만 가능한 일일까요?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기회

 

이미 국내에서도 유튜브로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대부분 약간 위태롭게 보이는 부분은 역시 연예인들의 노래나 공연 장면, 방송 화면들을 녹화한 동영상으로 수익을 거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언제든지 저작권의 철퇴를 맞을수도 있어 보이는 위험한 방식 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제외하고 검색을 하다 발견한 블로거는 스마트폰으로 여행간 여행지의 풍경을 약 5분 정도의 동영상에 담아서 유튜브에 올려 수익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동영상 하나가 많은 수익을 버는것은 아니었지만 이러한 영상들이 모여서 수익이 점점 늘어나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직장인인 해당 블로거는 현재는 유튜브 동영상 만으로 한달에 약 300달러(30만원 남짓)의 수익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용돈정도의 수입으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블로그도 포스팅이 쌓이면서 어느 정도의 애드센스 수익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것과 같은 이치인 듯 합니다.

 

한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은 한국에서 일하고 거주하면서 서울의 명소를  Vlog로 만들어 유튜브에 공유하고 있었는데 동영상의 조회수가 하나 당 5~6만건으로 많은 유튜브 광고 수익을 얻을듯 보입니다. 싸이의 동영상은 1000 뷰당 3.25 달러의 수입을 거두었으니 비슷한 비율로 계산해 보면 약 6만건의 뷰를 가진 동영상 하나의 수익은 20여 만원 입니다. 이런 동영상의 약 50여개로 보이니 이 외국인은 체류하고 있는 약 5개월 동안 1,000 만원 정도의 부수적인 수입을 거둔것으로 보입니다.

 

여행 블로거라면 지금까지 처럼 여행지의 사진만 담을게 아니라 동영상도 담아 유튜브에 발행한다면 부수적인 수입을 얻는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스마트폰과 같이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수단이 이제는 널리 보편화 되어서 개인이 동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하였기에 일반인에게도 다가온 새로운 기회들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위에 소개한 예에서 처럼 아이들의 일상이나 여행지의 풍광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부수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 보는것도 나쁜일은 아닌듯 합니다. 완벽하게 운에 좌우되는 로또를 사는것 보다는 어쩌면 내 노력에 따라 큰 광고 수익을 얻을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해 보자

 

유뷰브와 파트너 제휴를 맺는 방법에 대해서는 워낙 많은 블로거들이 소개하고 있어 중복성 글이 될듯 하여 생략하려 합니다.

대신 유튜브 파트너 제휴 방법을 소개한 블로그를 링크 하겠습니다.

 

파트너 제휴를 맺는 방법에 대한 글 :

http://diyall.tistory.com/481

 

위의 링크 글에는 빠져 있는 제휴 신청 후 승인이 된 경우에 수익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추가로 언급해 보려 합니다.

일단 파트너 신청만 해도 아래와 같이 $모양의 수익 창출 메뉴가 생기게 됩니다.

다만 수익 창출 메뉴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저와 같은 경우는 5월의 경주 여행 관련 동영상을 만들면서 가수 김광석의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넣었는데 이 곡은 저작권이 주장되고 있는 곡이라 광고를 할 수 있는 수익 창출 아이콘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실제로 유튜브 파트너 승인 여부는 메일을 통해 전달되지만 다음과 같이 수익 창출 메뉴에서 계정 승인 상태와 애드센스 계정까지 연결되어 있다면 승인이 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그럼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설정을 마쳤는데 과연 내 동영상이 수익을 거두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싶어질듯 합니다.

2013년 4월 1일 이후 부터는 기존의 애드센스가 아닌 유튜브에서 실적을 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웹로그 분석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동영상 관리자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메뉴입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파트너 신청을 하고 승인된지 얼마 안되어서 역시나 수입은 전무 합니다.

 

유튜브에서의 광고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광고 방식은 먼저 오버레이라는 비디오 출력 시 하단부에 배너로 보여지는 광고 입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인스트림 광고는 동영상 시작전에 보여지는 광고로써 5초 후에는 스킵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봐야지 광고효과가 인정 됩니다. 별도 신청에 따라 스킵할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를 선택할 수 있으나 이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동영상을 보지 않고 이탈하는 이탈율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또 다른 광고는 영상 오른편에 디스플레이 광고인데 유튜브를 직접 방문해서 플레이하는 경우에 영상 오른편에 나타납니다.

이 블로그에도 있는 애드센스와 거의 같은 형태의 광고 방식 입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모든 동영상의 셋팅이 끝나고 나면 애드센스 계정에 기존의 블로그 등에 사용되던 콘텐츠용 애드센스외에 호스트 콘텐트용 애드센스 라는 광고매체가 더 추가가 됩니다. 4월 1일부터는 YouTube Analytics에서 애드센스 보고서가 관리된다는 알림 메시지가 계속 뜨고 있는데 앞서 설명한 동영상 관리자 메뉴의 웹로그 분석을 맓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직접적인 CPC, RPM등의 정보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로 CPC나 RPM 추측 가능한 정보들은 애드센스에서 공개가 금지되어 있어 블라인드 처리를 하였습니다.

 

블로그에 추가된 애드센스가 수익적인 측면으로 1인 미디어라 불리우는 블로그가 활성화 되는데 기여한 측면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제 유튜브가 이 수익 창출 방법에 추가됨에 따라 많은 수익을 얻는 새로운 직업군인 1인 동영상 기획자, 1인 감독을 양산해 낼지도 모르겠습니다.

 

흔히들 과거 개인이 하던 소규모의 상권들이 흔들리고 있다고 합니다. 빵집이나 작은 슈퍼들은 주변에 이마트 같은 대규모 할인마트가 들어서면 심각한 타격을 입습니다. 심지어 떡복이 같은 분식에도 대기업이 판매에 뛰어들고, 1차로 대규모 프랜차이즈로 한번 휩쓸고간 피자, 빵집, 닭집 등을 2차로 마트에 입점된 빵집, 통큰 피자, 통큰 프라이드등과 같이 저렴한 가격과 맛, 메뉴등으로 흔들고 있어 기존의 소규모 개인의 가게가 살아남기 힘들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인이 할 수 있었던 영역이 국내 대 기업들에 의해 축소되고 있는 반면 해외 및 인터넷의 영역에서는 특히 구글에 의해 개인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고려되고 생겨나고 있고 실제로 이런 상생에 가까운 서비스들이 성공을 거두고 있음이 시사하는 바가 클 듯합니다. 

 

변화의 시기에 개인으로써는 긴 역사를 볼 때 사라지는 직업, 업종이 있는 반면 항상 새로이 생겨나는 기회 또한 있음을 기억해야 할 듯 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