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특성들과 방문자 수가 상관관계가 있을까? 한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2017.07.10 22:21 Blog

주의 : 해당 분석은 제 마음대로 선정한 41개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집 가능한 정보만으로 진행해본 내용으로 공신력이나 정확성은 1도 없음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궁금증에서 수집 가능한 내용으로만 작성한 내용이므로 잘못된 결론에 도달 했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위의 주의 사항을 유의하시고 재미삼아 포스팅을 봐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작년부터 대책 없이 방문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걸 느끼고 위기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때 일 방문자 5,000을 바라보며 1만명 방문자에 대한 희망을 키우던 게 엊그제 같은데 최근의 방문자 수는 참담하게 느껴질 정도 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이유는 최근에 포털들이 자사의 플랫폼을 지원 하느라 과거보다 블로그 노출에 좀 더 인색해진 것도 있고 포털의 메인에서 블로그 영역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이유로도 예상하고 있지만 여전히 티스토리 임에도 많은 방문자가 있는 일부 블로그들을 보면 또 그것만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글을 쓸 때마다 방문자가 조금씩 늘어가던 그 재미에 글을 더 열심히 쓰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줄어가는 방문자 수에 사실 힘이 빠질 때도 있습니다.


블로그의 특성들과 방문자 수가 상관관계


아마도 블로그를 방문자 수 때문만에 운영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방문자도 많이 와 주면 얼마나 힘이 나겠습니까?


인기블로그 표본 자료


그래서 나름 티스토리에서 인기 블로그로 선정된 방문자가 꽤 있는 41개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제와 1주간 포스팅 횟수, 특정한 같은 날의 일 방문자 수를 뽑아서 나름의 분석을 해 보려 시도 해 보았습니다. 다만 방문자 수가 공개되어 있거나 수집 가능한 블로그들만 대상으로 하고 방문자 수를 확인 할 수 없는 블로그는 제외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메인 주제 외의 포스팅들이 꽤 있었지만 해당 블로그에서 가장 메인 이라고 생각되는 주제를 구분으로 잡았습니다. 정말 메인주제를 유추하기 힘든 경우는 잡학으로 표현하였으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이 외에도 제가 알고 있는 인기 블로그들이 30여개 더 있었지만 대부분 방문자 수 표시가 없어 조사 대상에서 제외가 되었습니다.

 

블로그 명칭은, 혹여나 추측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제 나름대로 저만 알아 볼 수 있도록 임의의 한글 한 문자로 "가X" 등으로 표현 하였습니다. 사실 방문자 수를 수집된 것 자체를 기분 나빠 하는 분도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대부분의 정보 수집 방법은 직접 대상 블로그에 접속해서 공개된 방문자 수를 보거나 최근 포스팅 수를 일일이 눈으로 세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뭐 제가 개발자 출신이긴 하지만 프로그램을 짜거나 스크립터를 돌리거나 이런 첨단 방법은 없습니다. Only 수작업 입니다.


대상이 40여개 블로그라 프로그램 짤 시간에 눈으로 확인 하는게 더 빨랐기 때문 입니다.

 

주제별 블로그 숫자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의 주제들 중에는 IT 가젯을 소재로 다룬 블로그들이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여행을 주제로 한 블로그가 의외로 많은 수를 차지했고 의외로 블로그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 올리는 맛집 블로그는 티스토리 인기 블로그에는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맛집의 경우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에 더 많이 활동하는 편이고 최근에는 검색에서 약간은 소외되고 있는 것도 한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로 재미 있는 것은 의외로 기업이나 정부, 지자체, 단체의 블로그도 꽤 많았다는 점 입니다.

 

주제별 블로그 방문자 수 평균 및 합계

 

주제 별 블로그 숫자와 총 방문자 합계 평균 방문자 수 등을 표로 만들어 보았는데 IT 가젯을 다룬 블로그의 경우가 블로그 숫자도 많고 방문자 수와 평균 방문자수에도 높은 편이었습니다.


추가로 요즘은 연예도 인터넷으로 배운다는 말이 있듯이, 연예상담을 소재로 하는 두 블로그의 경우 모두 높은 방문자 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치 사회 블로그의 경우도 높은 편 입니다. 사실 표본 수가 적고 티스토리라는 블로그 플랫폼만의 현상일 수도 있어 정확한 분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평소에 제가 생각해오던 비율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분명 방문자 수가 높은 블로그의 경우 결정적이진 않지만 다루는 주제와 어느정도 연관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프 주제별 블로그 방문자 수 합계 및 평균치

 

블로그 주제별 평균 총 방문자 수와 평균 방문자 수를 표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주제별 블로그 평균 방문자 수


평균 방문자 수로만 본다면 주제별 방문자 수는 위의 그래프와 같습니다. 이 내용만으로 보았을 때 IT가젯과 연예상담, 정치 사회, 자동차 알쓸신잡 등이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높은, 즉 사람들의 블로그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는 분야로 판단 됩니다.


 인기블로그 표본 자료

하지만 표를 정리하면서 높은 방문자 수 순서로 표본들을 늘어 놓아 보면 약간은 다른 관점이 보입니다.


주제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방문자 1만명이 넘는 블로그의 포스팅 발행 횟수가 몇몇 예외도 있지만 대체로 일정하고 많은 편 입니다. 사실 인기 블로그 자체가 일반적인 블로그에 비해 전반적으로 잦은 포스팅 횟수를 가지는 편이지만 1만명 이상에서는 말 그대로 1일 1 포스팅을 넘어 1일 3 포스팅을 하고 있는 블로그 들도 보입니다.


원래 이 확인 작업은 블로그 방문자 수는 특정 주제나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했는데 마지막 표를 보시면 블로그 방문자 수는 포스팅의 횟수가 더 영향을 끼치는 것 같아 보입니다.


대체적으로 방문자 수가 많을수록 포스팅 횟수도 더 많았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포스팅 횟수가 많다고 글이 짧거나 대충 쓴 글들이 아니라 2만, 3만 명의 방문자들을 가진 블로그는 어떻게 저렇게 충실한 내용으로 하루 2, 3회 정도로 자주 포스팅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컨텐츠도 길고 내용이 충실 했습니다.


개인적인 결론은 이제 이런 고민하고 뻘 짓 할 시간에 닥치고 충실한 포스트를 가능한 한 정성 들여서 많이 쓰는게 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이젠 고민 그만하고 최대한 시간을 쪼개어 포스팅 횟수를 늘려 보아야 겠습니다. 확실히 2, 3일에 하나씩 발행을 하던 때에 비해 최근에 조금 느슨해지긴 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했지만 역시 노력을 들이는 것 외 아주 특별한 방법은 없는가 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주의를 드리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호기심과 재미로 해 본 분석 입니다. 그러니 너무 큰 의미는 가지지 마시고 재미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후대디의 친구가 되어 주세요~

 

지후대디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고 글 구독하기

 

지후대디의 Favorite 카카오스토리 채널 "소식받기" 누르고 글 구독 하기

 

하트 공감에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좋아요 한번 주세요~ 굽신굽신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오..정말 꼼꼼하게 체크된 데이타네요....나중에 자세히 함 봐야겠습니다~~
    • 혼자서 수집가능한 표본수가 부족해서~
      그저 재미로만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2. only 수작업으로 멋진 글을 쓰셨네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ㅎㅎ
    블로그는 노력하면 결과가 눈에 보인다는
    사실이 매력적인것 같아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요즘은 노력에도 방문자 수가 점점 줄어서 고민이 있습니다. ^^;;
      더 많이 발행해야 할텐데 현실은 체력이....
  3. 꾸준함이 생명인거 같아요.
    방문자가 많으면 좋지만.. 내가 즐기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주제이냐도 중요한거 같아요.
    • 그런데 즐겁게 즐기던 주제도 시간이 지나면 내 관심사가 변한다는 문제가...
      처음에 스마트폰 관련 글을 쓰며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관심사가 사진으로 옮겨가 버렸습니다. ㅡㅡ;;
  4. 와 이걸 정리하신게 대단하세요~
    전 방문객이 워낙 작아서 ...하루 50- 100명내외 에요 ^^
    티스토리는 네이버블로그에서 비해 적게 유입되는거 사실인데, 그래도 양질의 포스팅은 무시못하겠죠?
    지후대디님 블로그는 질이 상당히 좋습니다 ^^
    • 과찬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글은 늘어났는데 방문은 갈 수록 줄어서 살짝 고민이었습니다. ^^
  5.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맞습니다. 공들인 포스트는 따라갈 수 없더라구요~ ^^
    • 체력적이나 시간적으로 점점 포스트에 공들이기 힘들어 지는게 아쉽기만 합니다.
      한때는 메일 1포스팅 발행하기도 했었는데...
  6. 이야~ 이건 완전 브리핑 자료 수준인데요?! 대단하십니다. 지후대디님 블로그는 이미 충분히 유익하고도 넘칩니다. 이런거 저런거 신경쓰지 마시고 그냥 즐기세요. 전 그게 가장 좋더라구요.
    • 과찬이십니다.
      그냥 즐기려 하는데도 매일 방문자 수 체크를 하는건 아마도 병인 듯 합니다. ^^
  7. 흥미로운 분석과 충실한 포스트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표본이 부족하다 보니 그저 재미로 봐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8. 웈 ㅠㅠ 진짜 분석 엄청 나시네요
    근데 또 저거 보고 블로그하려니
    할수있는 주제도 없고 약간 기운 빠지긴하네요 하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