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는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으로 종종 사진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비공개로 저장하여 가족의 추억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 동영상을 만드는 툴은 대부분의 경우 그냥 기본적인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s Movi Maker)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더 기능이 뛰어난 동영상 프로그램들도 많지만 간편하기도 하고 손에 익기도 해서 계속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기능만으로도 범용적으로 필요로 하는 동영상을 만들고 편집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영상을 만들고 유튜브에 업로드를 해 두면 내 스마트폰, 부산 아버님 집의 아이패드, 동생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그리고 집에서 TV로, 기기에 관계 없이 어디서나 사진 동영상을 볼 수 있어서 이기도 합니다. 그냥 사진만 보는것 보다 음악과 사진 동영상 까지 모두 합쳐서 동영상을 만들기 때문에 나중에도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s Movi Maker) 의 경우 무료로 제공되는 툴이지만 그 기능이 생각보다 충실 합니다. 가족 사진 동영상을 만들기엔 차고도 넘치는 편 입니다.
이전 글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Windows Movie Maker), 추억을 저장하는 방법
이미 이전 글에서 한 번 사진으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으니 오늘은 무비메이커의 기능 중 동영상을 편집할 때 밋밋하게 촬영한 영상만 넣는 것 보다 특수한 효과를 넣어서 좀더 드라마틱한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일단 무비메이커로 한번 만들어 본 예시 입니다. 플레이 후, 약 1분 후 부터 나오는 동영상 부분 부터 아래에 소개할 효과중 일부를 적용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기능은 동영상 도구 중에서 시각효과와 전환시 애니메이션 효과의 일부분 입니다. 그 외에도 너무 많은 기능이 있는데 제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 몇개만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다른 효과들은 직접 적용해 보고 마음에 드는 효과들을 골라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설명된 효과들은 모두 도구 메뉴상의 시각효과와 애니메이션 메뉴에서 선택하여 적용 가능 합니다.
윤곽선 추출의 경우는 동영상을 마치 스케치 그림같은 느낌으로 만들어 줍니다. 약간의 감성적인 느낌을 표현하기에 꽤 좋은데 아들의 첫 자전거 타기 같이 추억해 두고 싶은 이벤트에 잘 어울리는 효과 같습니다.
얼마 전에 첫째는 보조바퀴를 떼어내고 두발 자전거를 타게 되었습니다. 주말 동안 뒤에서 자전거 붙잡고 2일 동안 씨름한 끝에 이젠 잘 타게 되었는데 아이에게도 아빠와 자전거를 배운 추억이 기분 좋게 남기를 바랬습니다. 둘째는 이제야 보조 바퀴를 단 자전거를 처음으로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직 5살이라 힘이 약해서, 첫째가 그랬듯 보조바퀴가 있는데도 페달을 밟게 만드는 것 부터 난관입니다.
그래도 누나와는 다르게 낑낑 대면서도 꽤 집요하게 타려고 합니다. 다리가 아플텐데도 쉽게 포기는 안 하는 군요. 낑낑 대는 과정은 세피아로 처리하면 어쩐지 연습하는 동안의 고난이 이미 추억이 된듯이 강조되는 것 같아서 넣어 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흑백도 그런 효과를 주기에 좋습니다. 단순한 흑백외에도 여러 색의 필터가 들어간 다양한 흑백을 제공하니 취향대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실루엣 같은 경우는 좀더 몽환적인 느낌과 강한 영상효과를 동영상에 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쓰지는 않는 기법이긴 합니다.
화면 반전의 경우도 적절하게 이용하면 동영상의 느낌을 훨씬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빠들이 찍는 동영상은 사실 영화처럼 롱 테이크로 한번에 담기가 쉽지 않습니다. 짤막한 영상을 몇개 찍고 이어붙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 그대로 붙이시는 것 보다 장면 전환용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시는게 훨씬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가장 많이 쓴 효과는 흐리게 입니다. 동영상의 마지막 장면과 새 장면이 흐리게 겹쳐지면서 비교적 부드럽게 장면 전환이 가능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장면전환용 애니메이션 입니다.
유사하지만 화면이 어두워졌다가 흐리게 겹치는 흐리게-검정효과도 일반 흐리게 효과와 섞어서 많이 이용합니다.
이러한 장면 전환 애니메이션 효과는 원이나, 다이아 몬드형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역시 여러 효과를 적용해 보시고 한가지만 쓰는것 보다 적당히 섞어서 활용하시는게 동영상 제작에는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기능은 윈도우 무비 메이커가 제공하는 효과 중 극히 일부분 입니다. 소개한 기능만으로도 영상을 만들고 효과를 풍성하게 하는데 무리가 없긴 하지만 여러가지 효과를 시험해 보고 본인의 마음에 드는 효과가 가장 좋은 효과가 아닐까 생각 해 봅니다.
한번 지나가면 다시 되돌아 오지 않는 아이들과 가족들 과의 추억, 윈도우 무비 메이커의 동영상 도구를 활용해 좀더 풍부한 감성을 주는 가족 동영상을 한번쯤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