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vorite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전문세, 허진모, 장웅의 휴식을 위한 지식) 팟캐스트 소개

최근에 각막궤양이라는 무서운 눈병으로 한 동안 투병 아닌 투병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무사히 회복하긴 했는데 초기에는 이러다 실명 하는게 아닌가? 두려움 까지 품을 정도로 상세가 안 좋았습니다. 

 

제대로 눈을 쓰기 어렵다 보니 한 동안은 눈을 감고 지내는 기간이 꽤 길었었는데 이 지리하고 막막한 기간을 버틸 수 있게 해준 팟캐스트가 있어 소개를 해 드릴까 합니다. 

 

2000년대 초반 개그우먼 박지선 씨와 "언저리 뉴스" 라는 프로로 인기를 얻었었던 개그맨 장웅씨와 허진모 석사라는 두 사람이 진행하는 프로인데 "휴식을 위한 지식" 이라는 부제가 설명하듯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에 걸쳐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고 한편씩 듣기에 적당한 길이의 팟 캐스트 입니다.

 

눈이 아프면 정말 할 것이 없어지는 세상 입니다. 지리한 시간을 보내다 듣게 되었는데 내용이 좋다 보니 이젠 눈이 낫고 나서도 출 퇴근 시간에 자주 듣고 있습니다.

 

 

해당 팟 캐스트는 최근에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라는 동명의 책을 낸 허진모 작가(팟캐스트에서는 허진모 석사로 주로 소개)가 동서양의 다양한 역사를 전쟁사와 문명사 세계사 측면에서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해설을 해 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역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관련 책도 많이 읽고 있는데 알고 있던 이야기들 이라도 허진모 석사의 다양한 견해와 이야기를 듣는 재미가 쏠쏠 합니다. 사실 역사라는 주제를 좋아 하면서도 이 주제를 가지고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만한 경우는 참 드물기 때문 입니다.

또 다른 취미인 카메라의 경우는 가끔 사진 취미를 가진 분들이 간혹 있어서 어쩌다 해당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기회나 경우가 생기긴 하는데 역사 취미를 가진 사람을 주변에서 찾기란 하늘에 별따기에 가까운 일인 거 같습니다. 이 팟캐스트는 어쩐지 그런 갈증을 해소 시켜주는 부분도 있다고 할까요?

 

 

최근에는 로마사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전의 주제였던 중국사, 삼국지, 내전기의 로마, 카이사르 등의 주제들도 꽤 재미있기 때문에 처음 편 부터 찾아서 듣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책으로도 몇번을 다시 읽어도 재미 있었던 "카이사르"를 다룬 로마 내전기 부분과 삼국지를 정사와 비교하여 꽤 오랜 동안 이야기 거리로 삼았던 부분이 여전히 가장 재미 있었던 주제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스와 페르시아 전쟁을 다룬 부분도 언제나 재미 있는 소재같습니다.

 

 

 

 

이 팟캐스트를 개그맨 장웅씨와 같이 진행하는 허진모 석사(작가)의 경우 올해 초 "어쩌다어른"에 출현해서 중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주기도 했습니다. 사실 허진모 라는 이름은 필명으로 본인의 겸손함 때문인지 본명이나 자신을 드러내는 걸 꺼려 하거나 자제하는 듯 합니다.

 


허진모 작가 정경훈 PD 설을 다룬 기사

http://www.uj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7893#06nh


실제 음성이나 얼굴을 보고 정경훈 PD의 지인 중에는 허진모 작가 = 정경훈 PD라고 확신하는 사람들도 있는 걸 보면 역사라는 분야의 일을 좋아하다 보니 해박해 졌지만 어디까지나 취미로 즐기고 싶은 마음일지도 모른다는 추측도 해보게 됩니다.

 

저도 블로그에 종종 역사이야기를 다루고 개인적으로도 자주 포스팅을 하지는 못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주제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1.역사, 2.사진 3.IT 라고 할까요?

 

개인적으로 역사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데 아직 들어보지 못하셨다면 "전문세",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또는 "휴식을 위한 지식"으로 해당 팟캐스트를 한번 찾아서 들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