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자주 들리던 블로그들 중에서 티스토리 밀어주기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것을 보게되었습니다. 현재는 클로우즈 베타 서비스로 2013년 티스토리 우수블로거는 바로 이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고 추가로 4월 말까지 신청을 받아 50여개 블로그를 베타 테스터로 모집하려는 계획인것 같습니다.
베타 테스터 신청페이지에서 비밀댓글로 신청을 받고 있었는데 저 역시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기존 오마이뉴스와 같이 일부 서비스에서 있어왔던 글이 마음에 들면 원고료를
보내주는 방식과 유사한듯합니다. 밀어주기라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작명을 하였는데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블로거들을 밀어주는
서비스가 될 수 있을지의 여부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관심이 갑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 서비스
5월 7일이 클로우즈 베타 선정자 발표인데 참여를 원하는 블로거들의 신청이 많다 보니 선정 될수 있을지 어떨지 모를듯하고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의 공지와 소개로만은 호기심이 풀어지지 않아서 바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2013년 티스토리 우수블로거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현재는 자신의 블로그 글에 생성된 코드를 본문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추후 실제 서비스가 오픈될때면 PC와 모바일에 플러그인으로 자동으로 삽입되는 방식이 된다면 더 좋을듯 합니다. 글을 읽고 나서 글이 마음에 들면 밀어주기 버튼의 오른쪽 끝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우스 드래그로 밀어주기 방식이라면 조금 더 글쓴이를 밀어주는 느낌을 줄것같고 재미도 있을것 같습니다.
커피나 또 다른 메뉴를 선택할수도 있는데 부담이 없는 100원 부터 3000원 까지 다양한 금액이 있어서 실제로 컨텐츠가 마음에 든다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른이의 블로그의 독자이기도 한 글쓴이라면 별다른 고민 없이 밀어줄것 같습니다.
밀어주기는 휴대폰 결제를 하거나 다음 캐쉬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뷰 PICK 글로 선정된 글의 일부가 이 주의 글로 선정이 되어서 다음캐쉬를 지급받은 적이 있었는데 이미 대부분을 찾아서 유용하게 사용했지만 마침 환전하지 않고 남겨둔 다음캐쉬가 있다보니 다음 캐쉬로 밀어주기를 해보았습니다.
밀어주기 과정은 다음 캐쉬의 경우 무척 심플했습니다. 테스트 삼아서 100원을 밀어주기 해보았는데 다음 캐쉬의 경우는 결제를 누르면 그걸로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핸드폰 결제는 기존의 휴대폰 결제 방식처럼 인증번호를 받아서 결제하는 방식으로 기존 이용해본 핸드폰 결제 방식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밀어주기를 한번하고 나면 일정시간 동안은 밀어주기 결제를 선택해도 위 이미지 처럼 짧은 시간내 여러번의 밀어주기를 할수 없다고 나옵니다. 아마도 결제 오류나 이중 결제등의 예기치 못한 경우를 고려한 장치인듯 합니다.
최근에 한동안 변화가 없던 티스토리에서 여러가지 시도가 있는듯 하여 기대가 조금 됩니다. 해당 서비스 오픈을 알리는 곳에 티스토리 모바일 앱을 요구하는 한 블로거의 댓글에 대해서 준비중이니 조금 기다려 달라는 운영자의 답글이 있는것으로 보아 아마도 많은 분들이 원하던 부분인 티스토리 앱도 생각보다 가까운 시일내에 볼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밀어주기 서비스, 앞으로 주의 깊게 지켜봐야 겠지만 클로우즈 베타를 통해 많은 부분이 보강을 하고 성공적으로 활성화 된다면 양질의 좋은 글을 쓰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애드센스 수익외에 어느 정도 실질적인 수익을 주어서 후원의 의미를 가질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