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스팸전화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다른 분들도 저와 같은 괴로움(?)을 겪고 계신지 많이 공감들 해 주셨습니다. 댓글 중에 스팸차단 앱에 대해 언급해 주신 분이 계셔서 생각난 김에 스마트폰에서 스팸을 차단하는 앱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13/05/28 - [Etc] - 최근에 겪은 보이스 피싱 사례와 끈질긴 각종 TM, 가입 권유 전화 쉽게 끊기
--2014년 추가--
IOS7 이상 부터는 아이폰에서도 자체적으로 스팸차단이 가능해졌습니다.
[IT/Device/Game] - 아이폰 IOS7 스팸차단 기능 이용하기
제 경우에는 아이폰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을 조사해 보았는데 역시나 예상했던대로 IOS의 제한적인 부분때문에 안드로이드에 비하면 비교적 소수의 앱들만 있었습니다.
보조로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전화로 쓰지않아서 번호가 노출되지 않다보니 실제로 전화가 걸려오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스팸차단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할 일도 없었기에 안드로이드 관련 스팸차단 어플은 다른 블로거분이 잘 정리해주신 내용을 링크 겁니다.
안드로이드 스팸차단 어플 : https://www.leaderyou.co.kr/2084
스팸문자 차단
하루에 많게는 3, 4 통 정도 스팸문자가 오는데 문자로 시스템 모니터링 정보를 받은 제 업무의 특성상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피곤한 일입니다. 다행히도 스팸문자의 경우는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스팸문자 차단 앱이 있습니다,
올래 스팸차단은 KT를 이용하시는 아이폰 이용자라면 꼭 사용을 권하는 앱입니다.
스마트 차단으로 기본적인 스팸문자도 걸러주지만 차단번호와 차단문구 관리에 등록한 경우 SMS 자체를 걸러내어 주므로 불필요한 스팸문자를 아예 받지 않아도 됩니다.
SKT 유저들의경우는 KT의 올레스펨차단과 같은 기능의 "T 스팸 필터링" 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스팸 전화 차단
아이폰에서는 통화라는 부분에 앱이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제로 걸려오는 전화를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앱들은 연락처에 접근하여 스팸번호들을 아이폰 연락처에 등록해서 전화가 걸려왔을때 스팸전화여부를 인지하여 받지 않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먼저 소개할 앱은 TheCall 이라는 무료앱 입니다.
설치 후 실행하면 현재 스팸으로 등록되어 있는 전화번호 목록들을 다운 받아오게 됩니다.
약 10개의 전화번호가 연락처에 추가되는데 스팸목록 전체는 아니고 스팸목록중 상위 3000여개 정도가 유형별로 묶여 분류되어 저장 됩니다.
추가된 10개의 연락처를 열어보면 유형별로 하나의 연락처에 분류된 기타연락처로 스팸번호들이 추가되며 사용자가 연락처에서 직접 추가하거나 삭제도 가능합니다. 상위 3000여개의 연락처에는 없어도 자신에게 자주 걸려오는 스팸번호가 있다면 기타로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TheCall의 설정 화면 입니다.
이 앱은 설치후 한번만 실행을 하면 되며 일정 시간 후 갱신된 목록을 받고 싶다면 다시 한번 더 실행하면 됩니다.
이 앱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설정에서 초기화를 선택하여 연락처에 등록된 번호들을 지운후 앱을 삭제하시면 편리합니다. 물론 직접 연락처에서 삭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유료앱으로는 스팸전화DB라는 앱이 있습니다. TheCall과 기본적인 형태는 유사하나 차이점은 유료라는 점과 TheCall에 비해 좀더 스팸전화 번호 목록이 신뢰할만하고 초성검색등 제게는 별 필요없는 추가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사용기간에 따라 요금이 과금되는 형태입니다.
약 2000여개의 스팸 번호가 등록되며 TheCall 에 비해 조금 더 신뢰도 높은 스팸번호 목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가 왔을때 연락처명으로 피싱이나 스팸여부 판단이 가능하므로 아이폰에서 전화를 받지 않으면 됩니다.
전화를 받아서 끊으면서 불편한 마음이 들지 않아도 되는 점이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팸전화DB의 연락처가 좀더 신뢰할만 하긴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비용을 내고 사용하기에는 앱의 퀄리티나 제공하는 기능이 좀 부족한 편입니다. 무료앱인 TheCall을 사용하시면서 번호중에 등록되지 않은 번호로 걸려온 스팸은 본인이 직접 추가하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형태의 차단 방식은 꼭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본인에게 걸려와서 한번 받았던 전화는 개인이 연락처에 등록해도 됩니다. 다만 다른 사람들이 스팸으로 분류한 수천개의 번호를 미리 등록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사용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TheCall이나 스팸전화DB는 실제로 전화나 문자를 차단해주는 앱은 아닙니다. 걸려온 전화나 스팸인지를 연락처 등록을 통해 미리 알수있도록 도와주는 형태입니다. 문자 역시 앱이 차단해 주지는 않습니다. 위와 같이 등록된 문자가 왔을때 연락처명으로 미리 인지 하도록 도와주어 열어 보지 않고 지우거나 해당 번호를 실제로 스팸문자 차단이 가능한 올레스팸차단이나 T스팸 필터링에 등록하여 다음 부터 다시는 받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TheCall을 설치하고 난뒤 약 6통 정도의 스팸전화를 받았습니다. 그중 2개정도만 스팸번호를 걸러내 주었고 4개정도는 걸러주지 못해 직접 스팸목록에 추가를 하였습니다. 이 경우를 보면 그다지 성공율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걸려오는 전화들을 계속 등록해 나가면 걸려오는 스팸 전화를 받는일이 좀 줄어들듯 합니다.
다만 설치후 정상적인 현대카드의 일부 공지문자도 스팸 연락처로 표시되어 분류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주의를 하셔야 할듯 합니다.
비록 완벽하진 않지만 스팸 관련한 앱들을 활용하셔서 조금이나마 스팸문자, 전화로 부터 벗어나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