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메모리 카드 삭제된 사진 복구. 복원 프로그램 Recuva

사진에 취미를 가진 사람들 또는 생업으로 하는 프로들에게도 간혹 머리털이 쭈삣 곤두서고 식은땀이 흐를 정도의 아찔한 순간이 있습니다. 내 카메라가 눈 앞에서 자유 낙하 하는 모습이요? 물론 그것도 상상하기 싫은 무서운 경험이지만 만만치 않은 공포가 또 있습니다. 바로 사진을 담아온 메모리 카드등에서 하드디스크로 사진을 이동시키기 전에 실수로 삭제를 해버린 경우 입니다. CF나 SD 메모리 카드에서 직접 삭제를 했다면 휴지통에서도 다시 찾을 수 없기에 만약 담아온 사진들이 모두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면 그야말로 멘붕 상태에 빠질게 분명 합니다.

 

만약 그 사진이 누군가에게 일생에 단 한번 뿐인 결혼식 또는 돌 잔치 같이 평생의 추억이 되는 사진이라면 그 황망함은 아마도 상상도 하기 어려운 일일 것 입니다. "나는 보통은 그런 실수는 안해" 라고 말할수가 없는 것이 저 역시도 미러리스 시절부터 아빠 사진사 생활이 5년이 되어가는 동안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실수를 이번에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바로 CF리더기에서 모든 파일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르는 실수를 말입니다. 중복으로 복사되어 있는 옛 사진 파일을 지운다는게 그만 엉뚱한 탐색기 창에서 저질러 버린 것 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여행온 친구네와 우리가족이 에버랜드에 다녀온 사진을 정리하려다 저지른 실수 입니다. 하루 종일 줄서기를 하다보니 몰려온 피곤함에 졸리다 보니 실수를 한것이었습니다. 다행히 누르자 마자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걸 깨닿고 취소를 눌렀지만 전체 500장 가량의 사진 중 이미 125장이 삭제된 상태 였습니다.

 

 

다시는 되돌리기 어려운 순간의 추억이 사라져 버린것과 같아서 "어 내가 이런 실수를...." 하는 생각에 잠시 멘붕에 빠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문제 없이 사진을 복구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 경우에는 복구하려고 사전에 여러가지 시도를 하다보니 125장 중 80여장만 살릴 수 있었지만 우선 이런 일이 발생하면 꼭 메모리카드에서 뿐만 아니라 최대한 삭제를 한 PC 자체에서 추가적인 파일 삭제나 이동등을 하지 않으셔야 복구율이 좋아집니다. 만약 복구 전문 업체에 보낼 생각을 하신다면 추가적인 행위 없이 메모리 카드를 빼서 그대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집에서 혼자 해결 할 수 있었는데 검색을 하다 발견한 Recuva 라는 프리웨어 덕분 이었습니다. 정말 이번 사고의 사진 복구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글 하단에 한글판 첨부를 해 두었으니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첨부파일은 별도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32bit 윈도우 환경이면 Recuva, 64bit 환경이면 Recuva64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CF메모리에는 RAW 파일만 있었기에 기타를 선택했습니다.

 

 

다양한 위치를 정할 수 있는데 검색 시간을 좁히려면 아래와 같이 삭제한 디렉토리 위피를 특징 지어주는게 좋습니다.

 

 

이제 사진을 검색하게 되는데  혹시 첫번째 검색에서 사진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아래처럼 정밀검색을 체크하고 검색을 한번 더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 첫 검색에서 나오지 않았던 사진이 추가로 검색이 되었습니다. 

 

 

삭제된 리스트가 나옵니다. 전혀 문제없이 복구가 가능한 경우는 파일이름 앞에 녹색 동그라미가 나오고 복구가 어려운 경우는 붉은색 동그라미가 붙습니다. 사전에 멘붕상태에서 복구해 볼려고 사전에 여러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보다 보니 찾은 사진들중 20장을 제외하고는 덮어쓰기가 되어 복구가 어렵다는 내용이 안내됩니다. 하지만 다행히 복구 불가능으로 상태가 표시 된 파일도 60장 정도를 더 복구 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파일의 상태가 복구 불가능으로 표시되더라도 일단 하단의 복구 버턴을 눌러 복구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수로 삭제된 125장의 RAW파일 중 다행히 80여장을 복구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돌리지 않고 바로 Recuva를 바로 이용 했으면 복구율이 더 높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좀 들지만 그래도 80장이나 복구했고 꼭 살렸으면 하는 사진 몇장이 다행히 복구된 사진에 포함이 되어있어 가슴을 쓸어 내릴 수 있었습니다.

 

레쿠바한글버전.zip

 

만약 사진 작업을 하려다 저와 같은 실수를 했다면 첨부한 파일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PC나 휴지통에서 삭제한 사진도 되 살릴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멘붕에서 벗어나 최대한 추가적인 파일 삭제나 이동 없이 바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 운영체제는 Windows 10 이고 64bit 한경으로 Recuva64에서 최초 검색에 몇장 나오지 않아 정밀 검색 옵션을 체크하고 실행 하였으며 삭제된 125장 중 80장의 RAW를 무사히 복구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