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말부터 KT와 SKT, LG U+ 3사간 VoLTE 통화가 가능해졌다는 뉴스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만 바쁜 삶 때문에 잊고 살았습니다. 그 전에는 각 통신사 자사간 VoLTE 통화만 가능했기에 사실 굳이 켜둘 필요가 없는 기능이었습니다. 아이폰은 아이폰 6부터 VoLTE를 지원하는 메뉴가 생겼으나 2014년 까지는 새로 진입한 LG U+를 제외하면 VoLTE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았기에 통화때 마다 3G로 전환되는 것을 별 생각 없이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크게 불편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긴 한데 VoLTE 서비스의 경우 한때 LG U+의 경우는 타 통신사와 차별점으로, 그리고 LTE 통신망 시대에 들어서면서 과거 고질적인 음성통화 품질에 대한 문제를 선제적인 VoLTE 도입으로 푸는 마케팅을 하기도 한 만큼 통화 음질에서 더 나은 서비스이기는 한 것 같습니다.
더 나은 음질을 제공해 준다는데 굳이 안 쓸 필요도 없는 부분입니다. 아이폰 6 이후 아이폰을 쓰기 시작했거나 LG U+로 아이폰을 이용해 왔다면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지만 통신사가 KT나 SKT 이고 아이폰 6 이전의 모델 부터 써오신 분이라면 VoLTE를 쓰기 위해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VoLTE의 경우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WCDMA 대비 30% 수준의 주파수 자원만 가지고도 더 고음질의 통화가 가능하다. 회선망은 통화시에는 통화하는데 대역폭이 얼마가 필요하건 상관없이 통신망 전부를 점유하는데, 패킷망은 필요한 패킷만 보내면 되기 때문.
* LTE의 발전된 성능을 활용한 통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항상 기지국과 연결을 유지중인 LTE의 특성상 전화 연결 시간이 빨라지며, 넓은 대역폭을 활용하여 고선명 통화(HD Voice)가 가능해지는 등의 장점을 기대할 수 있다. 패킷방식이기 때문에 서비스 구성이 훨씬 유연하므로 부가서비스 제공의 폭이 넓어진다. 지금 구현된 서비스만 봐도 음성 통화 중 영상 통화로 전환, 화면 미러링 등을 국제표준 규격 내에서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부가서비스가 제공 가능해 질것으로 예상된다.
* 거의 모든 통신을 패킷(=데이터)망에 몰빵하고 필요한 서비스는 IP환경 위에서 떼었다 붙였다 하는 방식으로 단순하게 구현하는 LTE는 설치비와 유지관리비가 기존의 이동통신방식보다 더 저렴하다. 비용대비 효율성이 떨어지는 전세대 통신망에 의존하지 않는 통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지므로 통화료 인하 요인이 생긴다.
* 통화 시 강제로 3G로 전환되어 데이터 통신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사라지고, 3G+LTE를 동시에 이용하는 일부 통신사의 경우 배터리 소모가 줄어드는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음질이 대폭 개선되었다. 사실 VoLTE 기술의 공이 아니라 압축코덱+증가된 비트레이트의 공이지만 실제로는 고객에게 어필할 만한 중요한유일한 세일즈 포인트.
출처 - 나무위키 -
설명은 길었지만 간단하게 말아자면 여하튼 "통화 음질이 좋아진다"는 점 입니다.
사실 저도 까맣게 잊고 살았던 부분이긴 한데 얼마전 통신사 문자를 받고 아 설정해야 겠구나 하고 생각이 났습니다.
추가 요금 없이...가 아니라 유지관리비 줄었으니 요금 인하가 되어야 하지 않을지?
설정하는 법은 간단 합니다. 설정 -> 셀룰러-> 셀룰러 데이터 옵션->LTE활성화 메뉴에서 기존이 "데이터 전용" 으로 되어있다면 "음성 및 데이터" 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KT및 SKT로 아이폰을 사용해 오시던 분이라면 한번 정도 설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사실 받는 상대방도 VoLTE 가 설정해야지 VoLTE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이 늘수록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