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사용 후기

아이폰을 쓰면서 그다지 불편함은 없지만 딱 하나 예전 안드로이드폰을 썼을때 편리하게 스마트폰에 카드를 등록해 NFC로 교통카드를 쉽게 사용했던 때가 가끔은 생각 날때가 있습니다. 별도로 교통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를 대신하던 그 편리함이 말입니다.

 

물론 그때도 일반 카드에 비해서 간혹 인식이 잘 안될때가 있긴 했지만 그래도 늘 가지고 다니던 휴대폰으로 교통카드를 대신했던 간편함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애플페이로 NFC 교통카드가 된다고 하지만 국내의 다양한 NFC 규격, 특히 국내의 표준화 되지 않은 독특하고 요상한 교통카드 환경을 생각하면 당분간은 요원할 것 같고 국내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NFC 별도 케이스를 끼워서 다니기에는 슬림한 케이스를 좋아하는 제 성격에 차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대안으로 가벼운 지갑 형태 케이스에 카드를 끼워 다닐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플립 케이스도 안 좋아합니다.(은근 까다로운 성격이라는....)

 

그러면에서 이번에 롯데에서 나온 롯데스티커카드(포잉)은 그런 욕구를 딱 채워줄 카드로 생각되었습니다.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요런식으로 스마트폰에 스티커 형태로 부작해서 사용하는데 제 경우에는 슬림케이스 뒷면에 부착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스마트폰을 버스나 지하철 단말기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됩니다.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이미지 출처 : 롯데카드 홈페이지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이미지 출처 : 롯데카드 홈페이지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이미지 출처 : 롯데카드 홈페이지

 

 

처음 카드를 붙였을때는 예시에서 처럼 아이폰 최하단에 붙였는데 단말기에 인식이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바쁜 출근 시간에 카드를 인식시키려고 진땀을 빼야 했습니다. 나중에 곰곰이 생각해 보니 휴대폰 하단에 부착하라는 이유가 보통 상단에 있는 스마트폰 안테나의 전파 간섭을 피하라는 것 같은데 아이폰의 경우는 하단에도 안테나가 있습니다. 그래서 롯데 스티커카드를 다시떼서 살짝 중앙 하단에 달았는데 훨씬 잘 인식이 됩니다.

처음보다는 잘 인식이 되는데 지하철의 경우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버스 단말기의 경우 어떤때는 한번에 인식이 잘 되고 간혹 인식이 잘 되지 않아 여러번 시도해야 하는 경우가 여전히 있습니다. 아무렇게나 가져다 대어도 인식이 잘 되는 신용카드에 비하면  단말기에 가까이 가져갈때 위치등을 잘 고려해야 잘 인식이 됩니다.

 

며칠 이용해본 경험상 단말기에 딱 붙일때 보다 살짝 붙을듯 말듯 거리를 두는게 더 잘 인식 되었습니다. 기존 교통카드 보다는 태그시에 좀 더 신경을 더 써야 하는게 약간 더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그럼에도 별도 교통카드 없이 아이폰만 들고 다니려는 분에게는 또 다른 대안이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7월 31일까지는 추가적인 청구할인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사용을 고려해 보셔도 될것 같습니다.

 

롯데 스티커카드 (포잉)

 

안드로이드폰 유저에게도 비교적 꽤 귀찮은 편인 NFC 설정 및 모바일 카드 등록 없이 간단하게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려는 분들에게는 롯데 스티커 카드가 정말 딱 맞는 상품 같습니다. 다만 다른이의 이용기를 보면 대부분 인식률이 좋다는 글만 있는데, 제 경우에 버스 단말기에서만 아주 가끔 인식문제를 일으킵니다. 특이하게도 지하철 단말기에서는 대부분 1번만에 인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롯데 스티커 카드의 경우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NFC 설정과 모바일카드 발급이 귀찮은 분들에게는 꽤 괜찮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