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생각한조각] 블로그 유입경로로 유추되는 것들

하루 방문자가 300~600명 사이를 오락 가락하는 마이너한 블로그지만 최근에 대부분의 에드센스 수입이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어 오랜만에 유입경로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유입경로 1위~20위 까지의 순위 및 유입수 입니다..

 

 

 

아마도 모바일을 통한 접속이 많으리라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m.search.naver.com 이 절반이 넘는 유입수를 보여주고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즉 제 블로그 20위권의 유입경로 중에서 네이버 모바일에서의 검색을 통한 유입이 51%나 되었습니다.

더구나 전체 유입경로 비율로 보면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90%가 조금 안됩니다.

 

위의 표를 보면서 2가지를 느꼈는데,

 

첫번째는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이용이 정말 엄청나게 많아 졌구나 였고,

 

두번째는 한국에서의 네이버의 우월한 독점적인 지위 입니다.

만약 네이버 검색에 노출 되지 않았다면 현재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수 90%는 사라지는 것일테니까요

 

실질적으로 두번째 많은 검색 유입인 구글은 네이버의 유입수와의 격차가 엄청납니다.

제 블로그만 놓고 보았을때는 한국에서는 사람들이 모바일기기를 통해서 이전보다 훨씬 많은 인터넷이용을 하고 있고 대부분이 네이버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리고 예전보다 메타블로그를 통한 유입은 생각보다 미미해서 굳이 등록하고 발행하는데 효용이 있을까하는 생각 도 들었습니다..

 

끝으로 글을 쓰며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다 검색한 글에서 최근에는 이러한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힙입어 모바일 CPU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ARM 계열 CPU들이  인텔 X86계열을 오히려 밀어낼지도 모른다는 글들을 보면서 세상은 참 빨리변하고 영원한 강자도 약자도 없는 세상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ARM 관련 고든의 블로그 링크 (현재 마지막 글을 링크하였으며 시리즈 글이므로 1편부터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출처] ARM 에 대한 잡설 4 (2010 년 이후) |작성자 고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