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꿈속을 날아서. 아이들을 위한 포토샵 합성 사진

얼마전 공룡 합성도 그렇지만 아이들은 아빠의 다소 허술한 합성에도 늘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 줍니다. 꼼꼼하게 사진을 살펴보는 어른들과는 달리 다소 퀄리티가 떨어지고 실력 부족으로 결과물은 엉성한 합성 사진이라도 아이들은 그것을 자신들이 나온 사진으로 보고 재미있어 해 주기 때문에 이런 합성 놀이를 그만 둘 수 없나 봅니다.

 

이전 글

아이들을 위한 포토샵 공룡합성

 

오늘 합성 사진의 주제는 "꿈속을 날아서" 입니다. 원본 사진은 일요일 아침 늦잠을 자는 아이들을 담았던 아이폰 사진 입니다. 우리집 아이들 특유의 험한 잠버릇으로 이리저리 굴러 다니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었는데 마치 꿈속에서 날아 다니고 있기라도 하나보다 라는 상상이 되었습니다.

 

배경사진은 윈도우 배경으로 공개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신비한 느낌이 꿈속이라는 주제와 잘 어울릴것 같았습니다.

출처 : https://best-wallpaper.net/Dream-landscape-planet-sky-mountains-clouds-blue-white_1920x1200.html

 

 

 

 

아래는 아이폰으로 담았던 원본 사진 입니다. 우리집 아이들은 평소에 보면 웃음이 나올 정도로 거의 온 방안을 굴러다니며 잠을 자는 것 같습니다.

'

 

우선은 이 사진을 흔히 말하는 특정 부분만 따오는 작업 즉 누끼를 따서 배경이 없는 PNG 파일로 만들 생각 입니다.

 

 

펜 도구의 Path 기능을 선택하고 아이들의 형체를 연결합니다. 원래는 곡선도 쓰고 좀더 꼼꼼하게 따야 하지만 사진에 들어갈 이미지는 축소할 예정이라 다소 거칠어도 별로 표가 나지 않을것 같고 재미로 하는 일에 너무 큰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몸 안쪽을 설렁설렁 그어주면 됩니다.

 

 

시작점까지 연결하게 되면 사진과 같이 따온 경로가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Make Selection을 하면 경계선이 점선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 CTRL+J를 눌러 새로운 레이어로 생성을 하게 됩니다. 필요한 부분을 따와서 새 레이어를 만들었으니 원본 사진의 레이어는 삭제 해 줍니다.

 

 

외곽을 따라 이미지를 따 왔기 때문에 역시 펜도구를 이용하여 안쪽의 영역을 선택한 후 Delete를 눌러 삭제를 해줍니다. 최종적으로 튀어 나온 부분이나 거슬리는 부분을 지워서 이미지를 좀 더 정리해 줍니다.

 

 

상당히 대강대강 아이들이 잠든 모습만 따왔습니다. 실제 이미지에는 다소 작은 사이즈로 들어갈 거라 디테일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상태에서 일단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PNG 파일로 저장을 해 둡니다.

 

 

미리 인터넷에서 받아둔 깃털 PNG 파일를 써서 아이들 주변으로 깃털이 날리는 모습을 사이즈와 모양을 달리해서 먼저 추가해 줍니다. 깃털 PNG 파일을 연다음 현재의 작업 레이어로 드래그 하기만 하면 됩니다. 깃털 까지 그려 넣었으면 그 동안 작업하느라 생긴 레이어들을 합쳐 줍니다.

자 다음은 큰아이 등에다 천사 사진을 달아 줄 순서 입니다. 역시 구글링에서 "날개 PNG"로 찾은 날개 이미지를 가져와 적당히 붙여 봅니다.

 

 

Edit메뉴 Free Transform을 선택해 날개의 모양을 조정해 줍니다. 등면은 실제 결과물에서는 패치툴로 날개 이미지 부분으로 밀어버리면 되는 부분이라 다소 어색해도 그대로 두면 됩니다.

 

 

이제 배경을 합성해야 할 차례입니다. 받아 두었던 배경사진을 포토샵으로 열고 지금까지 작업한 이미지 레이어에서 배경사진으로 드래그 합니다. 일단 배경과 합성은 했는데 다소 어색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패치툴로 등쪽을 날개 이미지 부분으로 덮어 버립니다.

패치툴 사용은 아래 이전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아이들을 위한 포토샵 공룡합성

 

이후 부터는 각자의 취향대로 다듬기를 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합성의 어색함을 완화시키려 포토매틱스나 포토샵의 HDR 필터들을 이용해 HDR 효과를 주어 보기도 하고 라이트룸에서 색감등 조절 해보며 최종적으로 아래 3장 정도로 마무리 해 보았습니다.

 

 

 

 

전 최종적으로 첫번째 이미지가 가장 맘에 들어 포토 프린터로 출력을 하였습니다.

 

사진을 인화해 줬더니 이 사진은 첫째가 무척 맘에 들어합니다. 둘째는 뜬끔 없이 여기에도 공룡을 넣어 달라고 하는군요. 아마도 여기에 넣는다면 익룡을 넣어야 될듯 합니다. 어째 클라이언트 분들이 이제는 조금씩 까다로워 지고 있습니다 ^^;;;

 

 

 

아래에 이번 합성에 사용된 날개와 깃털 PNG 파일과 배경 이미지 파일을 첨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