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듣기 좋은 음악이 흐르는 카페에 갔을 때, 또는 거리에서 귀를 파고드는 감성적인 음악을 들었을 때 지금 들리는 음악의 제목이 궁금했을 때가 분명히 있었을 듯 합니다.
제 경우에도 대부분 그럴 때 들려온 노랫가락을 흥얼흥얼 하면서 이 노래 나중에 찾아서 들어야지 하는 감상적인 마음이 생겼다가 결국 제목도 모르는 곡 이기에 결국 잊어 버리고 말았던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참 많은 것을 바꾸었지만 듣고 있던 음악이 궁금해 질 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꺼내 음악을 들려주며 제목을 알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샤잠이나 뮤직배너스 같은 앱들이 많지만 이들 앱들은 의외로 한국 음악에 대해서는 종종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국내 최대의 포털이자 검색엔진인 네이버의 네이버앱을 스마트폰 한 구석에 깔아 두셨겠지만 이 네이버 앱에 듣고 있는 음악 제목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는 걸 저처럼 몰랐던 분들도 무척 많으리라 생각 됩니다.
이 네이버 앱은 아무래도 국내의 최대 검색엔진 기반이어서 그런 건지 팝송 뿐 아니라 국내의 오래된 가요들도 제목을 척척 잘 찾아주는 편입니다.
사용 방법은 제목을 알고 싶은 노래가 들려온다면 네이버 앱을 실행 하고 검색창의 마이크 표시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검색창 하단에 여러가지 옵션들이 뜨는데 음악을 터치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네이버앱은 음악을 듣고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10여초 이상 듣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종종 주변의 소음 때문에 인식이 실패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 다시 1, 2번 더 들려주면 대개 인식에 성공 합니다.
음악 인식에 성공하면 확인 표시가 뜨고 곧 음악 검색 결과를 알려 줍니다.
그 외 이 검색 옵션에는 QR코드 인식, 한자 인식이 있고, 재미있는 건 와인 라벨을 찍으면 와인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기능과 일본어를 촬영 후 인식이 가능한 기능 입니다.
일본어 인식 기능은 일본 여행을 할 때 표지판에 무엇이 쓰여 있는지 궁금해서 한번 정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어떡해 보면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일본 여행때도 실시간 번역 앱인 파파고와 이 네이버 앱으로 자유시간에 돌아 다니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으니까요.
이야기가 잠시 다른 곳으로 샜는데 사실 제 경우에는 네이버 앱을 다른 기능에 쓴 다기 보다는 이 음악제목을 알아내는 기능에 가장 많이 씁니다. 이제 어디선가 들려오는 음악의 제목이 궁금하다면? 스마트폰을 꺼내어 음악을 들려봐 주세요~
궁금하던 노래 제목을 몇 초면 바로 알려 준답니다.
-2018년 12월 추가 내용-
음악 검색 메뉴 위치가 조금 변경 되어 스샷을 추가 합니다. 사실 이후로도 앱의 내용이 바뀌겠지만 대부분 검색창과 그 하위 위치에서 찾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검색창을 터치하면 하단에 마이크 모양이 있습니다. 마이크 모양을 누르고 음성 입력 모드 상태에서 오른편 하단에 음악 검색 아이콘이 자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