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 ETC

라섹 수술후 생긴 각막 필라멘트(실 모양 각막염) 증상 극복 후기

라섹 수술 후 지금은 시력도 1.2 까지 올라왔고 아직은 안구 건조 현상이 조금 있긴 하지만 이제야 남들이 말하던 신세계가 열린다라는 의미를 조금은 느끼고 누리고 있습니다. 8월 15일 광복절 연휴 전후로 수술을 했기에 수술 후 벌써 1개월 반 정도가 흘렀습니다.


하지만 역시 좀 늦은 나이에 라섹을 하다 보니 제 경우에는 각막 회복 과정이 유난히 더디고 힘들기도 했습니다. 아직도 매일 아침마다 보는 시력이 왔다 갔다 하면서 조금씩 달라지는게 느껴질 정도로 회복 중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이 된 것 같습니다.


이전 글

30년간 써온 안경을 벗고. 40 50 프리미엄 라섹 수술 후기

라섹수술 후기 2


특히 회복 과정 중 절 괴롭힌 것은 이른바 실 모양 각막염(각막 필라멘트)으로 불리우는 증상입니다. 이 때문에 보호렌즈 제거 후에 왼쪽 2번 오른쪽 1번 씩 각막이 일부 벗겨져 심한 통증과 이물감 때문에 힘이들었고 보호 렌즈를 제거했다가 다시 끼는 걸 반복하면서 결국 1달 가까이 착용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라섹 후 실 모양 각막염 즉 각막 필라멘트를 제가 겪고 난 후 드는 생각은 각막에 실 모양의 섬유질이 생겨 이물감과 간혹 재생 중인 상피가 다시 벗겨지게 만들기도 하는 이 각막 필라멘트라는 현상은 결국 라섹 수술 후 각막 회복이 느린 사람에게 종종 발생하는 증상이며 시간이 지나 각막이 회복되어 가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의 : 아래의 내용들중 일부는 블로거 개인의 생각으로 의학적인 근거가 없으며 기본적으로 의사의 처방과 지시에 따를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각막의 상처 부위나 노폐물이 쌓인 위치에 실 같은 섬유질이 생기면 심한 이물감이 들고 이 부분이 눈을 깜빡이는 동안 눈꺼플에 쓸려서 각막에 상처를 내면 심한 통증과 눈물에 눈을 뜰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이 생기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oksmeye?Redirect=Log&logNo=221096698062


제가 수술한 병원에서는 100명 중 1명 꼴로 드물게 이 증상이 생긴다고 이야기 하는데 라섹 후 각막 필라멘트로 각종 검색엔진에서 검색해 보면 저와 같은 증상을 겪은 분들이 생각보다 꽤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증상으로 병원에 가면 보통 이 필라멘트가 안구 건조로 생긴다고 하는데 제 경우에 거의 10분에 한번 꼴로 인공 눈물을 쏟아 붓듯이 점안했었습니다. 또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낯에도 안연고를 자주 쓰는 등 신경을 많이 썼는데, 보호렌즈 제거 후에는 한동안 계속 재발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daum.net/wooree-eye/228


제 경우의 위의 사진 처럼 각막 윗부분에 계속 저런 필라멘트가 재발했고 눈꺼플을 깜빡이면 아래로 계속 각막이 당기고 쓸려서 재생되던 각막 일부가 자꾸 벗겨지는 증상이 3번 정도 반복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보호렌즈를 뺏다가 다시 착용하는 일이 역시 반복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필라멘트가 생기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다시 보호렌즈를 착용 하는게 가장 빠르게 통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답답했던 것이 보호렌즈 빼면 거의 1~2일 후 재발을 해서 이거 평생 필라멘트 재발과 보호렌즈 착용을 반복해야 하는게 아닌가 걱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답답한 마음을 달래려 방문한 라섹 수술 후의 경험을 나누는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보고 속는셈 치고 그대로 해 보았는데 현재까지는 보호렌즈 제거 후에도 각막 필라멘트가 재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읽어 보았던 커뮤니티 게시글에서 히알루산나트륨 계열 인공 눈물이 필라멘트 재발을 더 촉진한다며 카르복시 성분 인공눈물로 바꾸라는 의견이 있어서 인공눈물을 병원에서 처방 해주던 히알루산나트룸 성분이 아닌 카르복시 메틸 셀롤로오스 나트륨 성분의 인공눈물로 바꾸어 사용했습니다. 보호 렌즈도 의사의 지시로 2주 정도로 더 오래 착용 하였습니다. 그 후로는 저도 일단 보호렌즈 제거 후에도 더 이상 필라멘트가 재발 하지 않고 있으며 일단 재발 하지 않으면 히알루산나트륨 계열 인공 눈물을 다시 써도 괜찮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인공눈물을 카르복시 성분으로 변경 하고 나서는 아직까지 필라멘트는 재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보호 렌즈를 오래 착용하고 각막이 어느 정도 충분히 회복 되어서 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커뮤니티 게시글에서는 글쓴이는 자신이 추천한대로 카르복시 성분으로 인공 눈물 바꾸고 나서는 지금 까지 추가 문의나 글을 남긴 사람은 없다고 하는데 아마도 계시글을 찾아보고 필라멘트 증상을 경험 하고 고생 할 때는 이미 각막 상피 회복이 꽤 진행된 시점일 것 입니다. 어쩌면 꼭 인공 눈물을 바꿔서라기 보다 이후 각막 회복이 안정적으로 진행 되면서 사라진 것 일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하지만 필라멘트가 3번째 재발하자 저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그대로 따라 해 보았고 어쨋든 저도 또 하나의 성공 사례(?)가 된 것 같습니다.

  • 전..무서워서...라식이든 라섹이든.. 못 할 것 같습니다.. ^^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

    • 제가 너무 상세하게 적었나 봅니다.
      이제 잘 보이고 시간이 지나고 나니 다 아무것도 아닌것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

  • 우리딸 3일 수술합니다
    잘 되었음하는 맘..

    잘 보고가요

  • 행복가득한 한가위 되세요 ^^

  • 라섹수술..
    안과의사들은 하지 않는다는... ㅋㅋㅋ
    그것만 봐도... ㅠ..ㅠ

    •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
      의외로 요즘 안경 안쓴 사람의 대다수는 라식이든 라섹이든 수술 받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 예쓰 2018.05.29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작년 10월초 라섹수술을 했습니다. 아직까지필라멘트 때문에 고생 중입니다..예전처럼 쑤시는 거는 사라지고 필라멘트가 생기는 주기가 길어졌긴한데 한번 생길때는 눈이 따가워 불편하네요 올해 4월 중순까진 썬글라스쓰거나 자외선 및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번갈아 쓰고 다니고 요즘은 모자만 쓰고 다니는데 햇볕이 강해져 또 다시 쓰고 다니려해요.. 얘기해주신 거처럼 쓰고 있는 염증안약 성분 한번 확인해봐야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 눈아파 2018.06.07 1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비슷한증상으로 고생중이에요
      지금은 어떠신가요?

  • 크림파우더 2020.07.30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 저를 보는거 같네요.... 저도 수술한지는 한참 오래되긴 했는데, 저도 수술하고 엄청 건조한 사무실에서 지내다가 정말 매일같이 필라멘트가 생겨서 너무 힘들었어요..ㅠㅠ 한달 쓰는 1회용 인공눈물을 하루만에 다 쓰기도 하고 ㅠㅠㅠ 인공눈물 약값도 엄청 썼네요 ㅠㅠㅠ 매일같이 병원에 찾아가니까 나중에는 병원에서 보호렌즈를 주시더라구여.... 아플때 끼고 전화하라고.. 그럼 빼는 날 알려주겠다고 하시면서... 언제부터인가 차차 괜찮아지기 시작했어요... 회복해서 그런거 같네요~

  • 박동지 2020.08.08 06: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라섹 수술하고 필라멘트가 계속 재발해서
    보호렌즈 꼈다 뺐다를 반복중이네요 ㅠㅠ

    • 수술하고 1년 쯤 지나니 안구 건조증도 많이 없어지고 2년 되가는 지금은 인공 눈물도 거의 안 쓰게 되었네요 안구 건조증은 시간이 좀 필요한것 같습니다.

  • 눈아건강하자 2021.02.02 1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공눈물 카르복시로 바꾸고 6개월간 잠잠해졌다가 다시 필라멘트 재발했네여ㅠㅠ 평생 이대로 살아야 되나봐요 😭

  • 헤헤 2021.02.11 2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섹한지 일주일가량 됐는데 저도 이 현상이 생겼어요.. 현재 보호렌즈 다시 끼게 됐어요ㅠㅠ 라섹한 지 꽤 됐는데도 재발하시는 분들 보니 저는 라섹 회복 아주 극 초기라 건조함이 심한건 어쩔 수 없지만 계속 이 현상이 생긴다면 어쩌나하는 불안감이 있네요..

  • 삼율맘 2021.03.16 1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라섹한지 35일이 됐는데요. 가끔씩 새벽에 엄청난 고통으로 잠을 설치고 있어요. 왼쪽, 오른쪽 눈이 돌아가면서 고통이 오길래
    수술이 잘 못 된건 아닌지 걱정되서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너무 아파서 진통제를 머리맡에다 두고 잘 정도로 밤이 무서워요. ㅠ ㅠ1년 반이 지나면 안생긴다니 ㅠ ㅠ 너무 절망적인데요~~~~
    아침에 눈에 본드칠 한 것 처럼 너무 딱 붙어서 눈뜨기가 힘드는것도 언제쯤이면 괜찮아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