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7월 27일 카카오뱅크가 영업을 개시한 이유로 가끔 생각이 나면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종종 눌러보았습니다. 최저 금리 2.8% 대라는 데 솔깃했기 때문 입니다. 현재 작년에 비상용도로 만들어둔 은행 마통의 이자율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4% 대 초반이었기 때문입니다.


2.8% 후반의 금리라면 최근에는 주택 담보 대출로도 얻기 힘든 금리라서 나중에 집 계약금 다양한 이유로 목돈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좀더 저렴한 금리의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으로 갈아 타려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동안은 많은 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대출 신청자가 많아 다음에 시도해 달라는 메시지만 한 동안 계속 보아야 했습니다. 시스템적 문제라는 이야기도 초반에는 있었지만 점차 대출 신청 불가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는 카카오뱅크의 자본금 등의 문제로 의도된 시스템 장애로 보는 시각도 많았습니다.


추석 명절 중 다소 한가한 시간을 보내던 낮에 문득 생각이 나서 신청을 해 보았더니 마침내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 되었습니다. 언제부터 가능했던 것 인지 정확한 시점은 모르겠지만 현재는 원활하게 대출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실행하고 나니 처음 카카오뱅크가 출범 할 때 제가 예상했던 것과는 대출 한도와 금리가 조금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초기 대출을 받으신 분들을 제외하면 7월 말 부터 10월 초 까지 문득 생각이 나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실행 하려는 경우 아마도 대부분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늘 보아야 했을 것 입니다.



대출 신청자가 이제는 줄어든 것인지? 소문처럼 다른 문제가 해소가 된 것인지 모르지만 마침내 최근에야 카카오뱅크 대출이 원활해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제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았는데 꼭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카카오뱅크 대출이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서 대출 실행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다는 편리함이 있었는데 대출을 진행 한다면 신용 등급 조회를 위해서 한번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대출이 은행에 방문해서 여러 종류의 필요 문서를 제출하고 또 수 많은 은행 대출 양식에 서명하고 기입 해야 했던 걸 생각하면 그 절차가 단 5분 정도로 무척 간단했습니다. 소요 시간은 PC앞에 앉아 있었다면 약 5분 정도가 소요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PC에서 로그인 해서 공인 인증서를 제출 했습니다. QR코드 등으로 처리 과정이 복잡 하지는 않았습니다.



공인 인증서를 PC를 통해 제출하고 몇가지 계약서를 확인하고 나면 대출을 위한 절차는 끝나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몇 분 후에 다음과 같이 대출 완료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최근에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은 경우의 블로그 등을 찾아보니 3,000만원 이상 받은 경우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거기다 금리도 3.5%로 시중 은행들 보다 낮기는 한데 예상했던 2.8~2.9% 대는 아닙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초기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최대 한도가 1억 5,000만원 최저 금리가 2.86% 이었는데 이후 2.98%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현재 대출 받은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3,000만원 한도에 금리는 3.5~3.7% 대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huffingtonpost.kr/2017/07/30/story_n_17638586.html



위의 2가지 표는 8월경 데이터로 실제로 카카오 뱅크 신용대출 최저 금리는 2.88%, 마이너스 통장은 2.98% 로 상향 변경 되었고 현재 대부분 3.5% 대의 대출 금리, 한도 축소 및 실제 고 신용 등급만 대출이 가능한 등의 변화상이 있습니다.


관련 기사 : 카카오뱅크, 공지 없이 마이너스통장 한도 '축소


이미지 출처 :  http://www.huffingtonpost.kr/2017/07/30/story_n_17638586.html


애초에 기대한 정도의 최저 금리(2.9% 대)도 아니고 최근 대출자들이 블로그 등에 남긴 후기 등을 보면 한도도 사실상 대부분 3,000만원으로 제한된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비 비용 용도의 통장으로 만들어 둔 기존 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보다는 이자가 훨씬 더 낮기는 합니다. 사실 위의 은행별 표상의 금리도 실제 대출을 받아보면 최저 금리의 예시 같은 것으로 온갖 종류의 통장개설, 자동이체 조건, 카드 발급 등이 따라 오는 경우가 많고 최종 실행시는 기대한 위의 금리표 보다 더 상승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직접 실행해 보니 그 한도가 1인당 제한이 있는 것 같고 금리도 저를 포함해 초기에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2.8~2.9% 대 또는 3% 대 초반 보다는 높게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시중은행의 금리 보다 분명히 낮은 편이라 기존 은행의 금리가 높은 마이너스 통장을 갈아타는 목적에는 여전히 유효해 보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블로그 연락처 : lucy7599@daum.net
"facebook 페이지로 구독"     "카카오스토리로 구독"

Total
6,871,058
Today
1,059
Yesterday
2,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