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 ETC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풍차 돌리기 적금 통장

오늘 소개할 내용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입니다.


사실 저는 매달 10만 원씩 적금을 하나씩 만드는 일면 풍차 돌리기 적금을 넣고 있습니다. 12개월 후면 매달 적금을 타는 구조입니다.

처음 시작이 어려운 편이지만 나중에는 목돈을 만들어 투자용 시드머니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많은 재테크 방법에서 소개하고 있는 방법이죠.


처음에는 조금이라도 이율이 높은 새마을 금고 와 같은 제2금융권 통장을 만들었는데 이게 생각보다 매달 통장을 만드는 게 번거로운 부분이 꽤 많았습니다. 천성적인 게으름 때문에 이율은 조금 낮더라도 스마트폰에서 클릭 몇 번으로 매달 손쉽게 적금통장을 만들 수 있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매일, 또는 매주, 매월 같이 기간을 정해서 자유롭게 적금을 넣을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물론 제 2금융권의 정기적금 금리는 2020년 3월 기준으로 1.7~2.2% 정도로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1.5% 보다 이율 자체는 조금 높을 수도 있는데 자동이체를 선택했을 때 0.2%가 추가되어 1.7%로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일반적으로 최대치인 2.2% 이율이 되려면 여러 가지 조건이 많이 붙기 때문에 별다른 조건 안 따져도 되고 그냥 쉽게 매달 생성 가능한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을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이미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다면 스마트폰 앱에서 하단의 통장 추가를 위한 "+" 표시를 누르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카카오뱅크에 이미 용돈 통장이 있고 만일을 대비해 마이너스 대출 통장도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1


이 중에서 자유적금 만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혹시 목돈이 있으신 경우는 정기예금을 만드셔도 좋겠죠. 풍차 돌리기 적금도 만기로 어느 정도 목돈이 생기면 이를 정기예금에 넣어서 관리하기도 합니다. 정기예금은 2.4~2.5% 이율로 적금에 비해서는 좀 더 이율이 높습니다.


대부분 잘 아시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명하자면 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납입해서 돈을 모으는 방식이고 이 과정에 약간의 이자가 가산되어 목돈을 만들기 위한 저축 수단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초기에 개설 시 목돈을 예치하고 만료 시에 원금과 이자를 찾는 방식으로 적금처럼 추가 입금이 불가 한 상품입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설명

자유적금 만들기를 선택하면 자유적금을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게 설명해 줍니다. 2020년 현재 기준으로 자동이체를 선택하면 이율은 1.7%입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2


제 경우에는 앞서 설명했듯, 매달 10만 원씩 납입하는 자유적금을 12개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첫 달은 10만 원 입금 통장이 하나이지만 마지막 12번째 달에는 10만 원씩 입금하는 통장이 12개가 되고 그다음부터는 매달 120만원+이자 만큼 적금이 만료되어 적금을 타게됩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3


26주 적금 같은 주 단위의 독특한 적금도 있습니다. 자유적금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는데 시간 여유가 있다면 모두 읽어두셔도 좋을듯합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4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5


설명을 읽다 보니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 적금을 해지하지 않고도 최대 2회까지 긴급 출금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6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7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8 자동연장


12개월 후 만기 시 자동 연장으로 원금과 이자가 복리 형태로 재예치되기 때문에 해지하고 정기예금 예치하는 것보다 아주 약간 더 나은 이익볼 수도 있습니다.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았다면 하단의 자유적금 신청하기를 터치하면 자유적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9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10


자유적금 상품설명서를 읽고 이용약관과 몇가지 확인을 체크합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11 계좌개설


6개월에서 36개월까지 6개월 단위의 만료 구간이 있는 자유적금을 선택하거나 26주적금 챌린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12개월 만료로 적금 통장 10개를 매달 만드는 풍차 돌리기가 목표라서 12개월 만료의 자유적금을 선택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12


자동이체를 선택해서 연 1.7% 이율, 12개월 만료 통장을 만들 예정입니다. 매월 21일을 납입 일로 선택 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13


제 경우의 설정은 매월 21일에 10만 원이 자동이체로 납입됩니다. 자동이체 외에도 여유가 있는 경우 언제든지 추가로 납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14


해당 조건으로 가입하시겠냐는 문의에 "예"를 누르면 적금 통장 개설이 끝납니다. 정말 클릭 몇 번으로 적금통장 생성이 끝이니 참 쉽죠?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생성



만들어진 적금 통장에 들어가면 현재의 자유적금 계좌 정보와 자동이체 변경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만들기를 소개해보았습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을 할 때 이렇게 매달 3~4분 들여서 계좌를 쉽게, 스마트폰으로 아무 때나 생성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앞으로 당분간은 몇 개의 통장을 더 만들게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