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네이버는 예상보다 친절했다. 네이버 검색오류 문의 방법

얼마전 블로그로 발행한 글을 네이버로 검색해 보면 달랑 제목만 검색에 나오고 미리보기 글내용이나 이미지는 전혀 노출되지 않고 검색도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고민한 끝에 검색이 이상하게 노출되기 시작한 글들을 발행한 시기에 추가한 구글 애드섹션 코드를 삭제하는 조치를 한후 해결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문의를 한후 해당 현상에 대해 전화가 왔는데 그시점에는 검색에 잘 노출이 되고 있어 그냥 문의 종료를 하였습니다.

 

이전글:

네이버 검색에서 미리보기 이미지와 글이 출력되지 않은 원인 발견

 

하지만 며칠전 부터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확인해 보니 발행 직후 확인 했을때는 잘만 노출되던 글들도 다시 확인해 보니 역시 제목만 남아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에 맞추어 제목을 잘 짓는 편이 아니라서 제목만으로 검색이 될 수없는 글들이 많습니다. (어찌 내게만 이런 일이....)

 

검색포탈로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네이버

 

그래서 다시 네이버에 문의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스크린샷도 찍고 해당 사항이 발생한 글 목록들을 첨부하여 상세한 내용으로 작성하여 문의를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블로그 제목 그대로 검색을 해야 겨우 검색에 나오고 미리보기 이미지와 내용이 없어 글 내용에 있는 검색어 매칭 부분이나 키워드로는 전혀 검색이 안됩니다.

위와 아래의 정상적인 블로그 노출과 비교해 보아도 시각적인 차이가 보입니다.

 

사실 그전의 문의도 그렇고 혹시 내가 뭘 잘 못하고 있나? 또는 긁어부스럼이라는 말이 있듯, 문의를 해서 뭔가 잘못된 내용이 있어서 검색에서 잘리는 거 아닌가? 이런 소심한 생각에 조금 주저 했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이통사에 아이폰 문제나 요금제 관련 문의를 하면서 원하는 내용을 듣기 위해서 시간을 허비하거나 너무 내용을 모르는 상담원들과의 대화에 지쳐 결국 대답을 듣기를 포기했던 적도 많아서 망설이던 부분이었습니다.

 

문의를 해두고 나니 두시간 정도 후에 네이버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요청한 사항을 확인 해서 제 블로그 전체에 대해서 다시 로봇이 수집 처리 하도록 조치를 했으며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아 원인 확인을 위해서 해당 로봇이 수집 및 보정을 완료하는데 예상되는 소요기간 3일 정도 후에 검색 결과를 다시 확인 해보고 문의를 달라고 했습니다.

 

전화를 걸어준 사람의 상황 파악 및 조치내용 설명이 정확하고 저도 개발자다 보니 원인 확인를 필요로 한다는 내용이 수긍이 되었습니다. 또 그 과정을 신뢰가 되게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달랑 메일로 답변한게 아니라 전화를 걸어서 제 애기를 유심히 들어주고 해결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해준것이 의외였습니다.

친절하기는 하지만 내가 문의한 내용을 이해도 못하던 모 이통사의 상담원들과는 좀 달랐다고 할까요?

 

몇시간 후 확인해 보니 대부분의 글들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었습니다. 방문자 수도 기분탓인지 좀 늘어난 듯 합니다.

 

 

다만 일부 몇개의 글은 미리보기 글은 없이 이미지와 제목이 두개씩 검색되는 이상한 현상이 있는데 3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했으니 그때 다시 확인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워낙에 그동안 인터넷에서 네이버가 어쩐다더라 이랬다더라 부정적인 내용만 들었는지라 쓸데 없는 걱정을 많이 했는데 혹시나 저처럼 뭔가 검색 노출이 이상하거나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쓸데 없이 걱정하거나 주저하지 말고 한번 네이버의 검색관련 문의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직까지 이런 오류로 인한 현상외에는 도시 전설 같은(개인적인 견해로는) 저품질 블로그, 네이버 검색 제외 같은 현상을 겪지는 않았는지라 인터넷에 흘러 넘치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을 너무 믿지는 마시고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바로 문의해 보고 해결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소개 하였지만 아래에는 문의 하는 방법을 저도 한번 소개해 봅니다.

 

 

 네이버 메인 화면 맨 하단의 문의하기를 누르신 후

 

 

 

오른편 세부 분류에서 만약 검색에 아예 포함이 안되는거 같다면 RSS피드등록요청을, 검색에 뭔가 문제가 있다면 사이트 검색을 선택하기면 됩니다.

 

 

 

위 이미지 처럼 해당 현상이 있는 게시물의 제목과 URL, 현상등을 적어서 문의 하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을 찍어서 파일 첨부를 하면 좀더 파악이 빠를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는 않으려 하지만 사실 제가 수련이 부족하다 보니 방문자가 좀 있고 내글을 읽어주고 반응도 있어주고 그래야 글을 쓸때 좀더 잘쓰려고 노력하고 힘이 나는 것도 있는듯 합니다.

 

혹여 저와 같은 검색 노출에 이상한 점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한번 검색 문의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는 제 예상보다는 훨씬 친절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