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네이버 검색에서 미리보기 이미지와 글이 출력되지 않은 원인 발견

블로그를 하면서 방문자에 신경을 쓰지 않으려 노력은 하지만, 사실 신경이 쓰이지 않는 다면 거짓말 인듯 합니다.

개설만 해두고 글 몇개 올리다가 버려뒀던 블로그를 다시 열심히 하게 된이유도 사실상 방치해뒀던 블로그에 9월경에 글을 하나 올렸는데 방문자가 그날 하루 급증 하면서부터 다시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해 봐야겠다 마음이 생긴 듯 합니다..

제 블로그의 유입 순위는 1,2,3 위가 네이버 입니다.

사실상 네이버에서 외면 당하면 그나마 얼마 없는 방문자도 사라질 판 입니다.

 

 

그동안 내글을 네이버에서 검색해 볼 일이 없다 보니 모르고 있다가 오늘 우연히 검색을 해보았는데 이상한 점을 발견 하였습니다.

 

 

일단 제글은 검색 순위도 뒤로 많이 밀려 있는데다가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다 시피 미리보기 이미지나 미리보기 글내용이 전혀 출력되지 않고 있는 겁니다.

달락 제목만 출력되는 내용은 잘 인지되기 힘들것 같고 미리보기 글 조차 없으니 검색순위에 더욱 밀려날게 당연해 보입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11월 11일 이전의 글들은 정상적으로 보여지고 있었습니다.

 

11월 11일 이후로 네이버의 검색 로봇이 제 블로그의 글 내용과 이미지는 전혀 크롤링 하지 못하고 있는듯 하였습니다.

이유를 찾다 보니 11월 11일 이후부터 제 블로그에 보여지고 있는 애드센스의 문맥일치도를 높이기 위해서 원래 스킨에 있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섹션 태그를 바로 그시점에 본문으로 이동 시켰다는 것이 기억났습니다.

 

 

 

바로 본문상의 내용과 애드센스의 문맥기반에 일치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 였는데 무엇때문인지 스킨에 있을때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던 이 태그가 본문에 삽입이 되자 네이버 검색 로봇의 수집 행위를 방해한듯 합니다.

 

다음이나 네이트 등에서는 잘 보여지고 있는데 아무래도 네이버 로봇만의 문제인걸로 보입니다.

힘들여 쓴 글을 많은 분들이 읽어 준다면 더욱 힘이 나서 더 좋을 글들을 쓰게 되는 선 순환이 되는데 저 처럼 약간의 실수로 대한민국 최대의 포털로 부터의 검색에서 외면 당한다면 좀 힘빠지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현상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 하시라고 글을 남겨 봅니다.

 

2012.12.31 00시 추가

-해당 태그 삭제 후에 미리보기 내용은 네이버 검색시에 보여주게 변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리보기 이미지는 출력 되지 않아 해당 내용을 네이버에 문의 하였습니다. 답변이 오면 추가 공유 하겠습니다.

 

2012.12.31 09시 추가

-네이버 문의 답변은 오지 않았지만 아침에 다시 확인해보니 이젠 미리보기 이미지도 노출이 됩니다. 검색 로봇이 이미지를 가져가는데는 시간이 좀 걸리나 봅니다.

 

최초 원인으로 지목했던 구글 광고 섹션 태그가 실제로 원인이었던 듯 합니다.

티스토리 사용하시는 경우에 해당 태그를 포스팅 작성시에는 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글의 내용 및 이미지를 네이버 로봇이 가져가지 못하므로 제못만 검색대상이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2013.1.8 추가

몇일 정상으로 보이던 검색글들이 다시 제목만 남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네이버에 문의한 상태인데 해소가 되면 다시 원인을 남기겠습니다.

아래 포스트에서 경과를 남길까 합니다.

 

해결관련 글

네이버 검색에서 미리보기 이미지와 글이 출력되지 않은 원인 발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