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 Delicious

태안 여행 딴뚝통나무집식당 게국지

5월 초 태안을 여행하였습니다. 작년에도 태안을 다녀왔는데 원래 목적은 천리포 수목원을 둘러보고 오는 거였는데 비가 많이 와서 목적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도 천리포 수목원을 2일째 일정에 잡아두었는데 비가 쏟아져서 이번 여행에서도 결국 천리포 수목원은 구경하지 못했습니다.

 

천리포 수목원은 못 가봤지만 태안은 여행할 때마다  맛있는 음식과 다른 볼거리, 즐길거리들로 항상 여행이 즐거운  같습니다. 이번에도 그래서 가족들과 즐겁게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지난 여행에서 맛본 게국지(김치가 들어간 꽃게탕으로 태안의 독특한 음식)가 너무 맛있었다 보니 이번에도 게국지를 맛보러 식당을 찾아보았는데 딴뚝통나무식당이란 곳이 게국지로 유명한 곳이라 해서 들려보았습니다.

게국지의 시작인 원조 게국지집이라는 타이틀이 있다고 하네요... 다만 다른 가게에서도 원조라는 이야기는 붙어 있었는 듯...

 

*게국지 (나무위키)

충청남도 서산시, 태안군을 중심으로 나온 향토음식이자 김치의 일종. 원래는 절인 배추와 무, 무청 등에 게장 국물이나 젓갈 국물을 넣어 만든 음식이다.

해당 지방에서는 겟국지, 갯국지, 깨꾹지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발음되지만 게국지라고 흔히 알려져 있다. 어원은 게장 국물[게국], 또는 바다에서 나오는 해산물의 국물[갯국]을 넣어 만든 김치라는 뜻으로 보인다.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식당 게국지

 

주차장이 넓고 큰 편이고 차가 많이 막혀서 4시가 다되어서 도착해서 식사 시간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차가 많고 손님도 많았습니다.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게국지 + 간장게장 + 양념게장 등 게에 진심인 곳입니다.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2인 세트를 주문했습니다. 게국지와 간장게장, 양념게장이 나옵니다. 아들까지 3명이었지만 식사량이 많지 않은 우리 가족에게는 충분한 양이었습니다.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메인은 역시 게국지였는데 보통 국물맛만 내려고 들어간 꽃게가 아니라 살이차서 먹을거리가 충실한 꽃게였습니다. 간장과 양념게장의 게들도 살이 꽉 차있어서 게에 진심인 가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딴뚝통나무집식당에서는 꼭 게요리를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게에 진심인 가게랄까요?

 

딴뚝통나무집식당
딴뚝통나무집식당

 

꽃게가 들어가면 다 맛있긴 한데 김치와 어우러져 국물맛이 정말 끝내줍니다. 살이 꽉 찬 꽃게를 발라먹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태안을 여행하신다면 꼭 한번 게국지를 드시려 들려보시길 추천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