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vorite

토스트에 대한 잡담

때때로 아내가 저는 조선에 온 미국 선교사가 환생한 것일거라는 말을 합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또래 친구 남편들에 비해 서구식 식습관을 잘 받아들이고 특히 호텔식 조식 스타일의 음식을 너무 좋아하는 것을 비꼬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식도 좋아 하는게 많으니 서양 선교사가 조선시대에 와서 와서 한식을 먹고 살다가 죽어 환생했다는 의미랄까요?

 

몇해 전 회사 워크아웃에서 전날 밤의 술잔치로 얼룩진 다음날 아침 쓰린 속을 부여 잡고 리조트에서 아침 식사로 대부분 해장국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홀로 아메리칸 블랙 퍼스트를 먹을 정도였으니까요.

 

요즘에 글쓴이의 집에서는 간단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어서 아침에 옥수수 식빵을 토스트기에 구워 잼을 발라 커피와 함께 자주 먹습니다. 물론 아이들은 꼭 밥을 먹입니다. 토스트는 제가 가족들이 아직 잠든 시간, 출근전에 주로 아침을 때우는 방법입니다.

 

 

사실 저는 아침에 밥을 먹는 것 보다 간단하게 토스트에 잼을 발라 커피와 함께 먹는걸 더 선호 합니다. 이건 밥을 안차려줘서 하는 변명이 아니라 실제로 이렇게 먹는 식문화를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바삭바삭 해진 옥수수 식빵 토스트와 딸기 잼, 그리고 은은한 향의 커피만 있으면 절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딸기 잼은 적당량만 드세요~ 그렇지 않으면 저 처럼 중년 뚱땡이가 된답니다. 취향에 따라서 각종 잼이나 버터, 치즈 또는 계란프라이 등 토핑을 곁들이면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요즘은 저 처럼 이렇게 간편하게 아침을 때우는 분들이 꽤 늘어난 모양입니다. 홈쇼핑에서 토스트기가 잘 팔리는 걸 보면 그런 생각이 됩니다. (하긴 홈쇼핑은 팔고 있는 모든 상품에 조기 품절이라고 애기하는 것도 같습니다.)

 

이 토스트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식빵을 구운 것을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식빵뿐 아니라도 빵을 얇게 잘라 갈색으로 변하게 구운것은 모두 토스트라 부릅니다. 라틴어에서 '화상', '탄자국'을 뜻하는 tostum 에서 유래했습니다. 원대 토스트의 출발은 음식의 장기 보관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고대 이집트 인들은 빵을 건조한 사막의 바람으로 습기가 없도록 바짝 건조하면 더 오래 보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로마인 들은 빵을 구우면 더 오래 보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배웠습니다. 빵을 굽게 되면 빵안의 수분이 없어지고 수분이 없으니 부폐를 진행시키는 미생물이 번식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빵의 장기 보관을 위한 수단이었던 토스트는 오늘날에는 빵을 구워서 그 바삭바삭한 맛으로 풍미를 더하거나 토스트기의 등장으로 간단하게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음식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토스트는 일종의 문화속의 아이콘으로도 우리 주변에 자리 잡은것 같습니다.

 

빵을 주식으로 하는 서구권 영화등에서는 아침에 꼭 토스트기에서 튀어나오는 빵이 상징적으로 등장 합니다. 여기에 보통 정신 없거나 바쁜 아침을 묘사하려면 토스트가 완전히 검게 탄채로 튀어나오는 장면을 자주 보는 것 같습니다. MSN 메신저와 같은 형태의 프로그램등에 하단에 조그만 알람메시지가 뜨는 경우 토스트가 튀어나오는것과 비슷하다고 "토스트 알람"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종종 바쁜 아침 여고생이 토스트를 입에 물고 달려가는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리고 꼭 남학생과 부딛친다고 하는 군요 ^^; 어린 시절 자주 보던 "란마 1/2" 이란 만화가 있었는데 거기서도 주인공 란마는 아침에 등교하면서 많은 장면에서 토스트를 입에 물고 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빵을 잘라서 굽고 다른 무엇을 곁들이기만 하면 훌륭한 식사 대용이 되는 이 토스트는 원래 그 뜻이 구운 빵을 의미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식으로 토핑만 곁들이면 정말 다양한 종류의 토스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끝으로 어떤 종류의 토스트가 있는지 사진들을 실어봅니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http://cafe.naver.com/getjumpo/2670

http://mirror.enha.kr/wiki/%ED%86%A0%EC%8A%A4%ED%84%B0

http://blog.naver.com/simplygood00/70155776059

http://blog.naver.com/hafweqa?Redirect=Log&logNo=70144101563

http://cafe.naver.com/nawayo/726260

http://blog.naver.com/blingjulie/8019472693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