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포토샵으로 흑백사진에 특정색만 표현해 보기

가끔씩 흑백사진에 특정색상만 표현된 사진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색상이 표현된 사물은 무척 강렬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예전에 본 이미지 중에 흑백의 사진에 한 여성이 신은 빨간색 구두만 컬러로 표현되어 무척 강렬한 인상을 주는 사진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우선 한 말씀드리자면 이 블로그의 포토샵 관련 글들은 강좌 같은 것이 아닙니다. 제가 초보다 보니 배워 가면서 이제는 가물가물 부족한 기억력 때문에 해보고도 기억을 못하는 일들이 빈번히 있다보니 제 기억을 보조하기 위한 기록 같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포스팅 할 소재가 없을때 써먹는 적당히 때우기 소재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사실 기법상으로 어려운 기법은 아닙니다. 이런 표현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 오늘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레이어를 겹치고 지우개로 지우는 방법을 한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사진은 카메라를 들이대면 무척 깜찍한 표정을 지어주던 지인의 딸이 모델입니다.

우리집에 놀러왔을때 찍은 사진인데 여자아이 답게 놀러 다니는 동안에도 아주 예쁜 분홍가방을 소중하게 들고 다녔습니다.

우선은 포토샵에서 대상 사진을 불러와 레이어를 하나 복사 합니다. Background 레이어에서 오른쪽 클릭하시고 Duplicate Layer(레이어 복제)를 하시면 됩니다.



이제 흑백 레이어를 만들기 위해서 복제된 레이어를 선택해 두고 Image->Adjstment->Black&White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로 Alt+Shift+Ctrl+B 를 누르셔도 됩니다.



그다음은 지우개 툴을 선택하시고 적당한 굵기로 색을 표현하려는 대상에 대고 쓱쓱 지워주시면 끝 입니다.



너무 쉬워서 3~4분이면 뚝딱 할 수 있는 작업 입니다. 사실 포스팅 꺼리만 있었어도 포스팅 되지 않았을 만큼 간단한 편집이기도 합니다.



단순하고 품이 그다지 들이 않는 방법이지만 흑백에 특정 색상만 표현된 사진의 경우에는 무척 재미있는 결과물이 만들어 집니다.



지인들 아이들 사진을 찍어주고 나서 이런 컷 하나 정도 부모들에게 카톡으로 넣어주면 생각보다 반응이 뜨겁습니다. 아이들도 좋아라 하는 사진이라 분신술 사진과 함께 아빠 사진사들에게는 간단한 작업으로 아이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