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Game

점점 실사와 구분이 어려워지는 CG의 세계

이전 포스팅에서 4차 산업혁명에서는 배우, 스타라는 직업도 CG배우의 등장으로 생존을 장담하기 어렵지 않을까 라는 이야기를 하며 그 예로 CG로 살아난 오드리 햅번 이야기를 잠시 다루었습니다. 초콜릿 광고에 등장한 아름다운 그녀는 사실은 Full CG의 힘을 빌어 부활했었습니다.


얼마전 스타워즈 로그원에서도 20대의 레이아 공주를 CG로 재현 했다던가 해서 화제가 되었고 데스스타의 함장 타킨은 아예 Full CG로 재 등장 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CG 기술의 발전은 놀라워서 이제는 거의 실사와 CG를 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에 까지 다다은 것 같습니다.


사실 SF가 아닌 일반적인 영화에서도 우리가 그저 실사 영화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수많은 장면들에서도 예외 없이 CG가 쓰이고 있습니다. 인물뒤로 펼쳐지는 건물이나 배경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당연히 실사라 여겼던 배우 주변의 사물들도 때때로 알고 보면 CG인 경우가 참 많습니다.


SF나 히어로물 같은 경우에는 배우 자체도 본 모습 그대로 등장하는 장면을 찾기가 힘들 정도 입니다. 히어로들의 액션 씬에 한해서 이야기 하자면 CG를 입히지 않은 장면을 찾기가 더 힘들다는 소리 입니다.


오드리햅번 CG 광고


오늘은 간단하게 이런 CG의 놀라운 힘을 보여주는 동영상들을 찾아서 모아 보았습니다.



먼저 앞서 말한 초콜릿 광고에 등장한 오드리 햅번 입니다. 여성의 70개 이상의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Full CG로 만들어낸 오드리 햅번 입니다. 제가 CG배우라고 미리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면 오드리 햅번을 빼 닮은 배우를 썻구나 하고 생각하지 않았을 까요?

다음은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재현해내는 실험적 촬영인데 수많은 병력이 전장에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아무것도 없는 해변에서 단 배우 3명만으로 만들어낸 상륙작전 장면 입니다.


세명으로 노르망디 상륙작전 재현하기


심지어 해변에 널려있는 다양한 사물들 조차 모두 CG 입니다.


배우 3명이 재현한 노르망디 상륙작전



그 외 최근에 우리가 본 블록버스터 영화들 대부분은 장면 장면 CG가 들어가지 않은 영화들이 없구나 하는 걸 다음 동영상을 보시면 실감이 나실 것 같습니다.


놀라운 헐리우드 CG기술


놀라운 헐리우드 CG기술


짐작이 가시던 부분도 있었겠지만 설마 이런 부분들은 CG가 아니었겠지 생각한 모든 장면 장면에 CG가 감초처럼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신다면 놀라실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앞서의 상상으로 잠시 돌아가서 미래에는 아마도 실제 배우보다 더 많은 CG배우들을 보게 되지 않을까요? 물론 아직까지는 Full CG 배우를 영화속의 런링 타임 내내 구현하는데는 막대한 제작비가 들어가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 봅니다. 즉 현재 까지는 배우에게 개런티를 주고 캐스팅 하는 것이 훨씬 비용적이나 효율성 면에서 더 나을 것이 분명 합니다. 하지만 미래에 어느 시점에 사람 배우를 쓰는 것 보다 CG 배우를 쓰는 것이 더 간단하고 비용도 적게 드는 시대가 온다면 과연 우리는 진짜 배우들과 스타들을 여전히 계속 볼 수 있을까요?


물론 배우의 연기력을 완전히 CG로 대체되긴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만 아마도 미래에는 더 진짜 같은 CG와 이른바 Full CG 배우들을 더 많이 보게 될거라는 상상을 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