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내친김에 포토샵에 도전해보다

요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잠시의 열정으로 끝나지 않아야 할텐데요 ^^;;

 

2년 넘게 EOS M 으로 사진을 찍으면서도 사진 보정의 세상은 나와는 다른세상으로 여기고 쳐다보지도 않았던 사람인데 카메라 기변을 하고나니 많은 변화가 찾아옵니다.

 

RAW 촬영은 뭐지? 했던 사람이 이제는 촬영시 JPG와 더불어 RAW 파일도 꼭 남기게 되었습니다. RAW 파일이란 날것 파일이란 뜻으로> 디지털 카메라가 촬영시에 실제로 받아들인 디지털 데이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EOS M에도 RAW를 남길 있었지만 2년 가까이 전혀 활용하지 않았던 1인 입니다.)

 

이 디지털 데이터 덩어리가 일반적으로 카메라 버퍼에서 우리가 흔히 보는 JPG란 파일 형태로 압축 변환되어 메모리카드에 저장이 되고 일반적으로 보고 이용되는 이미지가 됩니다.

 

 

 

카메라를 만져본 분들은 아마도 픽쳐스타일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텐데 카메라 내부에서 이 픽쳐 스타일에 맞추어 변환된 JPG가 저장되므로 이미 우리가 보는 JPG도 사실은 카메라가 자동으로 보정한 이미지를 보게 되는 셈입니다. 이 픽쳐스타일 설정이 인물이면 인물의 피부색을 잘 살리는 색감으로, 풍경이면 풍경을 잘 살리는 스타일로 적용이 됩니다. 뭐 저야 왕초보다 보니 픽쳐스타일은 늘 자동에 놓여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진에 관심이 생기다 보니 더 나은 사진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나 봅니다. DPP와 같은 캐논 카메라의 RAW 를 JPG로 보정 변환해 주는 툴도 써보고 종국에는 포토샵에 대해서 흥미가 생겼습니다. 구입하기엔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보니 일단은 포토샵 체험판을 받았습니다.

 

사진 보정은 결국 위에서 말하던 카메라가 자동으로 생성해주던 JPG를 RAW 파일을 이용해서 수동으로 직접 변환 해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 포토샵으로 만져서 더 나아지게 만드는 과정들을 "디지털 인화" 라고 표현 합니다. 과거에 암실에서 필름을 인화를 하던 사진가들도 약품이나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해 보정 하며 인화를 하던것을 빗대어 하는 표현인것 같습니다.

 

결국은 저도 이 카메라가 자동으로 생성 해주는 JPG가 아닌 디지털 인화에 한번 도전해 보았습니다. 어쩌면 많은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겪는 과정중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왕 촬영한 사진 내 아이 좀더 예쁘게 보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 시작했는데 이게 직접 해보니 또다른 신세계 입니다.

 

아래에 사진들은 RAW  파일을 DPP에서 TIF 파일로 변환한 후에 포토샵에서 간단하게 필터 정도만 이용해서 손대어본 예시들입니다. 물론 워낙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다 보니 원본이 더 나아 보이는 경우도 많은, 아직 사진을 더 좋게 보이게 만드는데는 실패한 예시들이지만 사진의 느낌이란게 달라질수 있는거구나 하는 예시 정도는 될것도 같습니다.

 

보정 전

 

포토샵으로 밝기와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해본 사진

 

보정 전

 

어쩐지 너무 밋밋한 사진인것 같아 광원을 한번 넣어 보았습니다.

 

보정 전

 

뒷배경의 연두색과 노란옷의 색감을 좀더 살리고 싶어서 채도를 변화시켜본 사진

 

보정 전

 

약간 역광이라 얼굴색이 좀 어둡게 나와서 광원을 넣어서 얼굴을 좀더 밝게 만들어본 사진. 플레어가 코에 생겨서 망작이 되었습니다.

 

무엇이든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일이라 어쩐지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척하니 만들어 볼수는 없었지만 기본적으로는 아직 촬영기술과 빛을 잘 다룰 줄 모르는 부분을 경험으로 어느정도 익히고 나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예시는 그냥 포토샵과 보정으로 사진의 느낌이 달라질수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받아들여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전 글

[Photo] - 애플 사진 공유 스트림 제한 사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