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애플 사진 공유 스트림 제한 사항

최근 iCloud의 사진 공유 제한에 대해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글의 Picasa 와 더불어 애플기기에서 사진 공유 및 저장 보관 수단으로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으신것 같습니다.


카메라의 사진을 백업용으로 저장하시려는 경우도 이용하시는 것을 종종 보았습니다.


저 역시 어렴풋이 알고만 있었던 부분 이었는데 명확한 사항이 궁금해져서 한번 검색을 해보았더니 2014년 8월 4일 수정된 게시물에서 사진 공유 사진 스트림 등의 제한에 대해서 언급한 부분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주요한 사항들은 애플 웹사이트의 아래의 URL에서 업데이트 되는 사항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upport.apple.com/kb/HT4858?viewlocale=ko_KR

 

 

 

조금 부연 설명을 하자면 현재는 IOS 8에서 앨범에서 사라져서 명확하게 보이진 않지만 여전히 내부적으로는 존재 하는것으로 보이는 나의 사진 스트림의 경우 시간당 업로드 가능한 갯수는 시간당 최대 1,000 장, 하루는 10,000 장, 한달 25,000 장 입니다.

 

다른 계정이나 다른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할수 있게 해주는 사진 공유 스트림의 경우는 사진 및 비디오는 시간당 1,000 건, 하루 10,000 건 입니다. 또 사진 공유 스트림의 경우는 아래의 부가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최대 공유 스트림 갯수 100개,

구독할수 있는 공유 스트림 갯수 100개,

공유 스트림 앨범당 허용 구독자수 100명,

공유 스트림 앨범당 사진, 비디오 갯수 합계 5,000건, <-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문의 하시던 사항 입니다.

하루에 공유 스트림으로 초대할수 있는 횟수 200회

 

저 같은 경우 카메라의 사진을 iPAD로 넘겨서 공유 스트림에 저장을 하는데 년도마다 공유 스트림을 생성해서 저장하고 있다보니 앞으로 100년은 쓸수 있을듯 합니다. 아직 까지는 한 해에 사진 5,000장을 넘기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

 

또 공유 스트림은 댓글 100개, 댓글당 문자수 200자로 제한이 있지만 아마도 공유 사진 스트림은 소수의 지인들과만 공유하기 때문에 큰 의미 없는 제한인듯 합니다.

 

지원되는 이미지 포맷 : JPEG, TIFF, PNG, RAW

비디오 포맷 : MP4, Quick Time 지원 포맷, H.264, MPEG-4 비디오 파일 포맷, 최대 5분 이내 길이

 

그리고 나의 사진 스트림과 공유 사진 스트림의 용량은 iCloud 저장 공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의 제한을 지키면 사실상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용량의 한계는 없다고 봐도 무방할듯 합니다. 단 나의 사진 스트림은 다운로드 기간을 고려하여 30일 동안 iCloud에 보관되며 사진 공유 스트림은 저장 기간 제한이 없습니다.

 

주의할 사항으로 카메라 연결 키트와 같은 도구로 사진을 iPAD로 가져오면서 사진 스트림을 켜 놓은 경우 수천장을 한꺼번에 가져온다면 위의 제한을 초과하여 나의 사진 스트림의 업로드 제한에 걸릴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업로드가 일시 중지되지만 시간 제한이 풀리면 자동으로 다시 업로드 된다고 하는군요. 애플 TV에서 사진 공유 스트림을 보는 경우는 저장 공간의 제한으로 가장 최근 사진만 표시 될수도 있다는 단서가 붙어 있습니다.

 

그 동안 가장 많은 문의가 있었던 사항에 대해서는 붉은색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사족으로 저도 정확히 몰랐던 부분인데 iCloud 공유로 올린 사진은 표준 디지털 카메라, SLR 카메라 또는 iOS 장비로 촬영한 사진은 긴 가장자리가 최대 2048픽셀입니다. 파노라마 사진은 최대 5400픽셀 폭 까지로 저장됩니다.


구글의 Picasa 역시 용량 제한없이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사이즈는 2048 로 정해져 있습니다. 역으로 다운로드 될때 아이폰이나 장비에 따라서 여유 공간을 고려하여 사진 사이즈가 축소되어서 다운로드 됩니다. 이 때문에 제 경우 아이폰으로 다운로드된 사진의 용량을 보고 원본 사진이 많이 축소되어 iCloud에 저장되는것으로 생각했으나 iCloud에는 위의 제시한 크기에 맞추어 저장되므로 카메라에서 원본 사진을 저장하는 옵션의 이미지 품질에 따라서 원본저장이 가능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개의 DSLR 촬영 사진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들의 경우 2048 사이즈 보다 큰 이미지를 저장하고 있으시리라 생각되어 이미지 축소는 일어난다고 보셔야 할듯 합니다. PC나 MAC으로 다운로드 될때에 저장된 사진의 최대 해상도로 다운로드 됩니다. 즉 iCloud로 올려진 사진을 최대의 이미지 품질로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MAC이나 PC에서 다운로드 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사진 공유 스트림 및 iCloud 사진 공유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참조가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 글

수천 장의 사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즐겁게 다시 보는 방법

PC에서 아이클라우드 사진 공유 스트림 활용하기

아이폰, IOS에서 사진을 쉽게 관리하는 방법

IOS6의 공유 사진 스트림 이용하기 -카메라 커넥션 키트 활용-

  • 궁금했던 사항인데 잘 정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활기찬하루 아자!

  • 잘 모르는 정보인데 잘배워감니다

  • 공유사진의 용량은 아이클라우드 서버에올라가고 아이폰에서는 용량차지 안하고
    인터넷 연결되어있을 때만 볼 수 있는건가요??? 아니면 아이클라우드가 각 기기에 뿌려주면서 해당사진 크기만큼 아이폰에서도 용량차지하는건지 헷갈려요 ㅠㅠ

    • 일단 아이폰을 예로 들면 클라우드에 올라간 사진을 리스트로 볼때면 바로가기 수준의 아주 작은 용량으로 보여줍니다. 리스트상의 사진을 눌러 크게 보려 할때 각각 기기에 맞게 클라우드의 원본보다 훨씬 작게 축소된 이미지지만 아이폰으로 보기엔 적당힌 사이즈로 다운로드됩니다. 이 사진은 당연히 아이폰에서 용량을 차지하지만 개인적으로 본지 오래된 사진은 눌렀을때 종종 다시 다운로드 되는걸 보면 아이폰에서는 기간이나 일정사이즈만 사용하게 되어 있는듯 합니다

  • 사진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다 보면
    지후대디님의 포스트가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편안한 잠자리 되시길....

  •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경험삼아 한번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꿈 꾸시기 바랍니다^^

  • 잘 정리 되어 있네요 ~~
    잘 알아 갑니다 ^^

  • Lee 2014.10.24 0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클라우드 제어판을 설치하여 집 PC의 하드디스크에 있는 이미지를 공유 스트림으로 공유하여 사용 중입니다.

    혹시 회사 컴퓨터에도 아이클라우드 제어판을 설치하여 기존 공유 스트림 앨범에 이미지를 추가 할 수 있을까요?

    • 원칙적으로 가능합니다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cloud 주소 접속을 막고있는 춧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만 해도 icloud.com 도메인 자체가 차단되어 있습니다 ^^

  • 2014.11.23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 ㅁㄴㅇㄹ 2014.11.24 2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유 스트림 사용해서 사진 백업중인데 기기를 바꾸게 되었어요 그러면 바꾼 기기에서도 계정 로그인을 하면 공유 스트림에 올린 사진들이 고스란히 뜨는건가요?

  • 아.... 그러면..

    만약 DSLR로 6000x4000 해상도의 사진을 찍었다고 했을 때,
    PC를 통해서 사진을 공유스트림에 올리면 6000x4000 그대로 저장되는거고,
    폰을 통해서 저장한다면 2048로 리사이징된다는 말씀...맞나요??

    • 아, 아니군요. PC로 올려도 똑같이 리사이징되는 것 같네요...

      아무튼 제가 몰랐던 정보였는데 이제서야 알게 됐습니다 ㅜㅜ

Inst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