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카메라] 카메라 초보의 캐논 EOS M 인물 아웃포커싱 잡기

아이들 사진을 찍기 위해 구입을 했고 사실 그동안 갖기를 주저 했던 DSRL 보다는 저렴한 편이긴 하지만 100만원에 근접하는 카메라를 산 이유는 딸아이 발레 공연을 옆집에서 아웃포커싱으로 찍어준 사진에 홀딱 반했기 때문 입니다.

 

"그래 바로 이거야 이렇게 배경은 흐리고 인물은 살려주는 기능을 가진 카메라를 사겠어!!!"

 

이게 카메라 구입 목적 이었습니다.

 

즉 구입목적은 단 하나 아웃포커싱 입니다. 이 기능 사용법만 익히고 메뉴얼을 던져버렸습니다.(적고보니 저도 어찌보면 정말 하나만 몰입하는 스타일이네요. 물론 나중에 시간 여유가 생길때 다른 기능들도 천천히 살펴 보려 합니다.)


이전글  : [카메라] 캐논 EOS M 화이트 개봉기 -우여곡절 구입기도 포함-

 

미러리스 EOS M

 

 

그동안 아이폰 4S의 카메라로도 큰 불만없이 아이들을 찍어 왔지만 바로 아래 사진 같은 사진은 도저히 휴대폰카메라나  똑딱이로는 찍을 수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DSLR 사진

 

티스토리에는 원본을 올리는게 안되어서 축소한 사진 이긴 하지만 인물은 살아나오고 뒷 배경은 흐려지는 이 아웃포커싱이 딸아이를 좀더 입체적으로 보이게 만들어 주더군요

 

DSLR 사진

 

 

그래서 오늘은 인물 아웃 포커싱 잡기 한번 시도 해 보았습니다.

과연 미러리스에 18X55mm 번들렌즈로 저런 사진이 찍힐려나? 걱정 반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워낙 저나 와이프가 사진에 문외한이라 사진퀄리티가 떨어지지만 아래와 같이 비슷한 결과물을 얻었습니다.

 

 

EOS M 사진

 

아내가 EOS M으로 찍어준 사진입니다. 제 얼굴은 혐오감을 줄이기 위해 눈을 박스처리 하였습니다.

반면 아래 사진은 이거 제대로 나온건지 애매하긴 합니다만 배경이 흐려서 일단 비슷해 보입니다. 

아직은 사진에 대해서는 많이 배워야 할거 같습니다.

 

EOS M 사진

 

 

그리고 재 확인한 사실은 이런 고급 기능은 없지만 아이폰 4S 카메라의 퀄리티도 꽤 괜찮다는 사실 입니다.

 

다음 사진은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 입니다. 상당히 깨끗한 사진을 보여줍니다.

 

EOS M 사진

<아이폰 4S>

 

 

아래 사진은 아이폰 4S 와 EOS M 으로 찍은 사진들 인데 저 같은 막눈은 둘중에 어떤게 휴대폰카메라이고 어떤게 카메라인지 육안으로 구분이 가능하지 못할듯 합니다.

 

EOS M 사진

<아이폰 4S>

 

 

EOS M 사진

 

<EOS M>

 

이것 저것 만져보고 연습도 많이 해봐야 할듯 합니다.

인터넷 에 있는 사진 강좌들 부터 탐독 해봐야 겠네요.

 

 

EOS M

 

일단 영어 울렁증 극복을 위해 메뉴를 한국어로 셋팅 하였습니다.

 

EOS M

 

우선은 카메라 모드를 장면 인텔리전트 오토(완전자동) -> 베이직 존 모드로 변경 합니다.

 

몇가지 테스트 해보니 아웃포커싱은 3가지 방법으로 가능 하였습니다.

 

 

1. 인물 모드를 선택 하는 방법

 

 

미러리스 EOS M

 

가장 쉬운 방법 인듯 합니다.

해당 모드를 선택 촬영하면 아래 추가로 설명한 조건에 따라 아웃 포커싱이 됩니다.

 

2. 크리에이티브 오토 모드

 

미러리스 EOS M

 

크리에이티브 오토모드를 선택하고 Q->info 버튼을 눌러서 다음 화면에서 배경 흐리기 정도를 선택 하면 됩니다.

 

미러리스 EOS M

좌측으로 설정 할 수록 흐려 지고 우측은 선명하게 해줍니다.

 

 

3. M 수동 모드

 

수동 모드는 좀더 공부가 필요할듯 합니다.

설정할 수 있는 값들 자체에 카메라에 대한 지식이 없어 "이건 뭔가?" 하고 있으니까요

 

미러리스 EOS M

 

공통적으로 아웃포커싱을 위해서는 위의 설정 말고도 촬영시에 아래 사항을 맞춰줘야 합니다.

 

1. 줌을 이용해서 가능한 한 인물이 사진에 2/3 정도는 차지해야 잘 나왔습니다.

   상반신 정도가 나오면 더 입체적으로 찍혔던듯 합니다.

 

2. 인물과 배경이 먼 경우에 배경 흐려짐과 인물자체가 좀더 입체적으로 잡혔습니다.

 

3. 초점은 얼굴에 맞추되 모자등으로 그늘이 지지 않는 부분에 맞춘 경우 잘 찍혔습니다.

 

추가로 지인들의 조언을 첨부합니다.

1. "반드시 싱글 AF" 로 설정

2. 피사체에 좀 떨어져서 줌을 최대한 당겨서 찍을것

 

추가2

1. 조리개 우선 모드로 초점을 수동으로 잡을것

 

-추가-

카메라 문외한이 인물 아웃포커스에 대해 여러가지 알아보고 시도를 하다가 결국 이웃집 DSLR과 비슷한 정도의 아웃포커스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인물 렌즈가 필요하다는 결론 입니다. 이렇게들  렌즈들 사 모으시나 봅니다... DSLR 렌즈 사시는 분들을 보며 전문가들도 아닌데 무슨 일반인들이 렌즈를 몇개씩이나 했었는데 제가 그런 증상이 옵니다....

EOS M 전용 인물 렌즈가 나온다면 좋겠지만 22mm 단렌즈 라도 추가 구입할까 하는 마음입니다.

물론 아직은 자제력을 발휘 하고 있습니다.

 

-12월22일 추가-

네 결국 질렀습니다 ㅜㅜ

 

관련글 :

 

2012/12/05 - [IT/Device/Game] - [카메라] 캐논 EOS M 화이트 개봉기 -우여곡절 구입기도 포함-

 

2012/12/22 - [IT/Device/Game] - 캐논 EOS M 22mm 단렌즈

 

2013/01/10 - [IT/Device/Game] - 캐논 미러리스 EOS M EF-M 22mm 단렌즈로 그동안 촬영한 인물 사진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