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유입 감소 관련 잡담, 푸념

포털들의 검색 로직의 변경 때마다 블로그 방문자 수가 휘청하던 일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올해는 유난히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연초에는 신규 글 수집이 안되는 현상을 겪었고, 여름 즈음에는 네이버 검색에서 잠시 제 블로그 모든 글이 사라지는 통 누락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대개는 2~3일이나 1주 정도 시일이 지나면서 해결되거나 점점 회복되었는데 가을이 올 즈음에는 애드센스 수익도 증가해서 방심을 했던 탓인지 10월 11일 경에 다시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다시피 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알고 보니 저만 그런게 아니라 꽤 많은 방문자를 가지고 있는 스타 블로거들이나 주변의 블로그 지인도 그날을 기점으로 다들 비슷한 상황인가 봅니다. 그 감소 폭은 다 달라서 30~40% 거나 네이버 의존도가 크던 경우는 70%까지 감소하는 등 약간씩의 차이는 있습니다.

기존에 검색 유입 경로에서 네이버에 의존하던 비율에 크기에 따른 차이 같기도 합니다.


특이하게 방문자 수가 감소하지 않은 분들도 있었는데 11일 이후로 결국 조금씩 천천히 감소한 분도 있고 전혀 감소하지 않은 분도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일이 몇 번 있었지만 보통 1주일 이내에 어떤 해명이나 다시 변화가 있었던 반면 이번에는 2주 가까이 지속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더 감소하는 경우도 있어서 저를 포함한 일부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충격과 공포를 안겨 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네이버의 모바일 검색에 VIEW 적용 이후, 앱의 검색 초기 화면 개편 전후, 검색 로직에 뭔가 또 변화가 있었나 봅니다.


다음 티스토리에서도 HTTPS 보안 적용과 소소한 변경들이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겹쳐서 일어난 것인지 아니면 포털의 정책이 변한 것인지 그 사유는 사실 누구도 정확하게 아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실 검색에서 배제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낸다는게 일개 개인에 불과한 블로거로써 거의 불가능 한 일이기도 합니다.


주관적으로 주변에서 티스토리를 하는 블로거들을 보면 대개의 경우 네이버 검색 유입이 40~70% 감소를 했는데 특이하게 네이버 유입이 전혀 없던 블로그인데 유입이 발생하는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물론 애초에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어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은 분들도 있었습니다.


저도 감소 사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10월 11일 전후 방문자 수를 네이버 검색 유입, 특히 모바일 유입에 70~80% 의존하던 제 블로그는 그 타격이 무척 컸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11일을 기점으로 방문자 유입이 폭락하는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요. 망했어요 ㅜㅡ)


전체 방문자가 평균적으로 1/3 이하로 줄어들었습니다. 티스토리 유입로그에서 녹색을 찾기가 힘들군요.



유입 분석툴로도 확인을 했는데 10월9일 80.6%를 차지하던 네이버 검색 유입 비율이 39% 대로 폭락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나마 완전히 끊기지 않은 걸 다행으로 여겨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다른 뼈아픈 타격은 구글 애드센스 수입의 폭락입니다. 그리 크지 않은 수익이지만 금액을 가린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정책상 CPC와 단가를 유추할 수 있는 정보를 노출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건 4년 전 쯤 들은 정책인지 아직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왕이면 조심하는 게 좋겠죠)


옅은 색 그래프는 28일 전 기준 수익이고 짙은 색 그래프는 최근 28일 기준입니다. (아이고 망했어요2 ㅜㅡ)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소소한 용돈 벌이를 하던 저도 이처럼 뼈 아픈 상실감을 느끼는데 블로그로 사업이나 업으로 하시던 분들의 경우 그 상실감이 어떨지 감히 상상하기도 힘들것 같습니다. 몇 달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서 기대감과 힘을 주던 애드센스 수입도 '스치듯 안녕' 한 느낌입니다.


이상적으로는 검색 엔진이나 검색 포탈에 의존하지 않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다, 같은 이야기를 할 수도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이야기 입니다. 결국 블로그에 방문자가 찾아오게 하려면 검색 포탈, 검색 엔진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뭐 사실 제가 스스로 방문자들이 알아서 찾아 올 정도로 유니크한 아이템으로 블로깅을 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얼마전 엎친데 덮친다고 방문자도 감소한 이때 스킨 변경이나 해보자 하고 22일 발표한 티스토리 신규 스킨을 먼저 적용했는데 이 스킨에 메타값중 테스트중에 삭제하지 않은 로봇 수집 거절 및 인덱스 거절 값이 들어 있는 바람에 다음 검색도 통 누락이 되었습니다.


다음날 공지 및 페이스북을 보고 수정해 다음 검색 유입이 재개되긴 했는데 혹시나 그나마 없던 네이버 유입도 또 빠져 버릴까 걱정이기도 합니다. 경험상 네이버 유입은 즉시, 당일이 아니라 2,3일 길게는 1주일에 걸쳐 감소하거나 변화하기도 하기 때문에...


어쨌든, 혹시 저와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신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같이 위로도 하며 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표족한 해결책은 없고 할 수 있는것도 없는 것 같기는 합니다.

페이스북의 블로거 중 누군가 말 했듯이 이 또한 지나 가려니 하고 그저 기다려 보는 수 밖에는 없는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그랬듯 결국 시간이 흐르면 또 무언가 변화가 있고 방문자수가 돌아오곤 했으니 이번에도 그럴거라고 생각하는게 정신 건강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관련 이전 글

[Blog]티스토리 https 보안 접속 적용 완료. 티스토리 샵1 스킨으로 블로그 스킨 변경

[Blog]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사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