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vorite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은 하천과 호수들이 참 많습니다. 수원시에서도 요즘에는 이런 하천들의 정비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공원으로 정비도 많이되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 주변도 전체길이가 11.5km 에 이르는 서호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들어서면서 산책로와 가로등 등을 설치하고 생활하수와 오 폐수가 흐르던 하천을 생태 도심하천으로 잘 정비하였습니다.

 

낮에도 산책하기에 좋지만, 가족들과 함께 밤 산책을 나서 보았습니다. 서늘한 가을 밤 공기와 서호천의 조명과 어우러진 야경이 산책의 멋을 더한 느낌 입니다.

 

개인적으로 수원시의 이러한 생태하천이나 호수를 공원으로 잘 꾸미는 정책에 만족하는 편 입니다. 아이들과 갈 곳도 많아지고 집 주변에 이러한 산책로가 생기는 것도 무척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수원 서호천 밤 산책

 

경기도 수원시의 북쪽 파장동에서 발원하여 서호를 거쳐 장지동에서 황구지천과 합류하는 하천이다. 중간에 이목천 · 송죽천 · 매산천 등의 소하천이 유입하며 중간 중간에 파장저수지 · 일월저수지 · 서호저수지 등의 저수지가 있다. 얼마 전까지는 서호천 유역에 많은 농경지가 있었으나 현재는 대부분 시가지나 주거지로 바뀌었다. 이름은 서호저수지에서 따온 것이라 추정된다. 서호는 농업진흥청 부근에 있는 저수지로 원래 축만제(祝萬堤)라고 불리었으나 팔달산 기슭에 있는 읍치 서쪽에 있다고 해서 '서호(西湖)'라고도 불리었다고 한다. 옛 명칭은 사근천(沙近川)으로 추정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사근천을 "광교산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흐르다가 대천(大川, 현 황구지천)에 합류된다."고 기록하고 있고, 또 『화성지』에 "부의 북쪽 15리 일용면(현재의 파장동, 이목동 일대)에 있고 광교산의 하류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872년지방지도』에 따르면, 광교산 바로 서쪽의 일용면에 두 개의 물줄기가 표시되어 있고 이 물줄기들은 축만제로 연결된다. 또한, 두 물줄기 사이에 있는 지지대고개의 옛 이름은 사근현(沙近峴)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헌들을 통해 볼 때 사근천은 현재의 서호천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호천 [西湖川, Seohocheon]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국토지리정보원)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지도 이미지에서는 다 나타내지 못했지만 서호천은 서호 공원에서 더 남쪽으로 뻗어 의왕에서 발원하여 수원, 오산, 평택까지 이어지는 황구치천과 합류합니다. 제가 산책한 곳은 북수원 IC 남쪽의 발원지에서 부터 동남 보건대 까지의 길로 이 주변의 STX칸, 힐스테이트, SK뷰 3개의 5500세대에 이르는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추가로 재정비가 이루어진 구간 입니다.

어느새 청동오리와 철새들이 때가되면 찾아올 정도로 하천이 깨끗해지고 유량이 많아졌습니다. 산책을 시작한 시간은 저녁 6시 정도로 어느새 해가 짧아져서 어두컴컴해 지는 시각이었습니다. 스트로브 배터리 충전을 하지 못해서 ISO감도만 높여서 촬영을 했는데 덕분에 사진에 노이즈가 좀 있긴 합니다. 그리고 야간에는 확실히 스트로브나 삼각대 중 하나는 챙겨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산책을 하며 찍은 사진들로 오늘 포스팅은 간단히 하려 합니다.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수원 서호천 밤 산책

 

사진과 여행관련 이전 글

국립과천과학관, 아이들이 즐겁게 과학을 접하는 곳

EF 85mm F1.2L II USM, 캐논 만투 사진들, 부제 -내가 만투다.-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의 선데이 다인 어라운드 브런치(Sunday Dine Around Brunch), 미식의 향연

아이와 컨셉촬영 놀이, 오막삼(5D Mark 3), 만투(EF 85mm F1.2L)

한강 코코몽크루즈, 유람선으로 아이들과 특별한 주말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