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

사진 합성으로 아이들 분신술 사진 만들기. 그리고 재미있는 합성 방법들

취미로 아이들을 담으면서 분신술 사진은 여러 번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자주 만들었지만 그때마다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니 계속 만들게 됩니다. 초기에는 포토샵의 포토머지(PhotoMerge) 기능을 주로 이용을 했는데 사실 Photo Merge의 경우 자동이고 클릭 한 번으로 만들 수 있어 편리하긴 하지만 조건이 잘 맞지 않으면 사실 원하는 그림이 잘 나오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링크 : 포토샵의 이미지합치기(Photomerge)로 재미있는 사진 만들어보기


그래서 이후로는 여러 장의 사진을 찍고 레이어 마스크로 합성 사진을 만들고 있는데 사실 이 포토머지 과정을 자세히 보면 결국은 레이어마스크를 처리하는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자동 기능이 편리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딱 떨어지고 완전히 겹치지 않게 사진을 담지 않는 이상 PhotoMerge가 잘 안되는 경우도 많고 원하는 형태로 머지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요즘에 저는 직접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합성 사진을 만드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링크 :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로 다중노출 사진 만들기. 분신술 사진


분신술 사진


이런 재미난 합성 사진을 만들려면 우선은 같은 장소에서 최대한 아이들이 겹치지 않게 담은 사진 여러 장이 필요합니다.


배경은 변하면 안 되니 먼저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시킵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이동시키며 여러 장의 사진을 담으면 됩니다. 아래는 위의 합성 사진을 만들기 위해 담은 4장의 사진입니다.


합성베이스1


합성베이스2


합성베이스 3


합성베이스4


최대한 동일한 배경에 아이들을 담습니다. 어쩔 수 없이 사진이 좀 겹쳐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겹치는 경우 자동 머지는 포기하고 레이어 마스크로 수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포토샵 합성


쉽게 말하면 레이어 마스크의 원리는 검은색으로 마스킹을 하고 흰색 브러시를 통해 해당 부분을 드러내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4장의 사진을 레이어로 층층이 쌓은 다음 드러낼 부분만 쓱쓱 흰 브러시로 지우개 쓰듯 칠해주면 됩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전에 한번 포스팅했던 글이 있어 반복하기 보다 링크를 걸겠습니다.


링크 :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로 다중노출 사진 만들기. 분신술 사진


분신술 사진


링크의 과정을 거치면 이 사진처럼 마치 4쌍둥이가 있는 재미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토샵 합성 주제는 저도 재미있고 아이들도 재미있어 하다 보니 여러번 반복하게 됩니다. 이 주제는 다양한 기법들을 익히고 즐겨하기도 했는데 오늘 글에서는 이 포토샵 합성 관련 글들를 정리해서 모아 보았습니다. 


대부분 실험정신으로 원리를 알게되면 그대로 따라서 배우면서 만들어 보다 보니 퀄리티가 좋지는 않습니다. 원리만 이해한다는 느낌으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룡 합성

링크 : 아이들을 위한 포토샵 공룡합성


카봇 합성

링크 : 카봇과 아들,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포토샵 사진 합성


아래는 사실 사진은 아니고 동영상 합성이지만 이것도 합성 놀이이다 보니 같이 소개합니다.


스토리믹스 동영상 특수효과

링크 : Windows 10 스토리리믹스(Story Remix)의 3D 동영상 특수 효과 넣기


포토샵 패치툴

엄밀히 말하면 합성이 아니라 보정이지만 사진의 불필요한 일부를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링크 : 포토샵 패치 툴, 사진속 불 필요한 사물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포토샵 보정 도구


정확히는 아래의 크로스필터는 합성은 아니지만 재미있는 사진 놀이중 하나라 같이 소개합니다.


크로스필터

링크 : [Photograph] - 크로스필터를 이용해 독특한 빛 사진을 담아보자


포토샵 장노출 효과 만들기

포토샵의 스택기능을 이용한 장노출 효과 만들기 입니다.

링크 : ND 필터를 이용한 풍경 장노출과 포토샵 장노출 효과 만들기


아이들이 줄었어요

링크 : 아이들이 작아졌어요. 합성 놀이


합성 놀이

링크 : 꿈속을 날아서. 아이들을 위한 포토샵 합성 사진

신체비율 리퀴하기

이른바 리퀴라는 줄임말로도 표현이 되는 신체 비율 변경

링크 : 신체 일부를 늘리거나 날씬하게 만드는 포토샵 기법


흑백에 일부만 컬러 넣기

링크 : 포토샵으로 여러장의 사진을 겹쳐 사람의 궤적이 있는 재미있는 사진 만들기


수원 당수동 농원


쥬라기 농원


아무래도 처음 익히고 배우면서 합성을 하다 보니 포스트 상의 합성들에는 좀 허술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여러 번 하다 보니 이것도 조금씩 는다고 할까요? 요즘은 좀 더 자연스러운 합성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놀이 삼아 합성을 했던 기법들에 대한 포스팅을 모아보았습니다.

반응형